'무효표' 논란…이재명 측 "이미 결론" vs 이낙연 측 "추후 판단"
입력: 2021.10.12 11:25 / 수정: 2021.10.12 11:25
중도 사퇴 후보자의 표 처리 방식을 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 측의 공방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10일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 이낙연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중도 사퇴 후보자의 표 처리 방식을 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 측의 공방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10일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 이낙연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설훈 "이재명 구속 가능성 높은 건 객관적 사실"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경선을 마무리했지만 '중도 사퇴 후보 득표 처리 방식'에 대한 당헌당규 해석을 두고 내홍을 겪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측은 "이미 결론을 낸 사안"이라는 입장이지만, 이낙연 전 대표 측은 "당이 명확한 해석을 피했다"며 경선에 불공정 시비 문제를 제기하고, 법적 대응 등 향후 조치도 예고했다.

12일 이 후보와 이 전 대표 측은 '무효표' 논란을 두고 여론전에 나섰다. 이낙연 캠프는 전날(11일) '후보자가 사퇴할 때에는 해당 후보자에 대한 투표는 무효로 처리한다'는 특별당규 제59조를 사퇴 시점 기준으로 적용해야 하고, 후보 사퇴 전 투표는 총유효투표수에 포함해야 한다며 당에 공식 이의제기를 신청했다. 또 이에 따르면 과반 득표자가 없기에 결선투표를 진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당 지도부와 선관위를 비롯해 이 후보 측은 경선 과정에서 이미 '중도 사퇴자의 모든 표는 무효표 처리'하기로 결론 냈으며 과거에도 동일하게 적용해왔다고 일축해 팽팽한 논쟁을 이어가고 있다.

이재명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우원식 의원은 이날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 사안에 대해서는 정세균 후보 사퇴할 당시에 이낙연 캠프의 문제제기가 있었고, 그때 충분히 검토해서 선관위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결론 내린 바가 있다"며 "그리고 민주당은 특별당규에서 사퇴한 후보의 득표는 무효로 처리하기로 합의된 룰이 2002년 대선 경선 때부터 시행됐고, 이미 적용된 사례들이 여러 차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건 특별히 더 논의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아직 경선 승복 선언을 하지 않은 이 전 대표를 향해 "평소 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이기 때문에 당의 결정, 당원들과 국민들의 결정을 받아들이고 대승적으로 결단하실 것"이라고 압박했다. 이 지사와 이 전 대표의 만남도 시사했다. 우 의원은 "이 후보도 당연히 그런 생각을 갖고 계시고 그렇게 하실 것"이라며 "가능한 선에서 (이낙연 캠프와) 서로 이야기하고 있다. 하여튼 좋은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노력들 하고 있다"고 했다.

이재명 캠프 김병욱 의원도 'YTN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당내 경선에 참여하는 것은 경선 승복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며 "이번 경선은 절차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 경선 결과가 결선투표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비슷하게 나왔다고 해서 이미 안 된다고 결정한 과거 주장을 지속적으로 주장한다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고 당의 원팀정신도 저해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설훈 의원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그런(구속) 상황이 올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져 있다라는 것은 객관적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더팩트 DB
설훈 의원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그런(구속) 상황이 올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져 있다라는 것은 객관적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더팩트 DB

반면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설훈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무효표 처리' 당헌·당규에 대해) "특별당규 59조와 60조에 충돌이 일어나고 있고, 이 문제를 당에서 최고회의한 결과, 아예 문제가 있다는 것은 인정했다. '수정을 하자, 고치자'라고 논의를 하다가 송영길 대표가 미국으로 갔다. 그래서 논의가 중단된 상태에서 경선이 그냥 진행돼버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의 경선 관리 공정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당이 분열되는 원천을 만든 사람이 누구인가. 누가 보더라도 송영길 대표가 공정하지 않고 일방에 치우쳐 있다"며 "(이번 사태는) 송 대표에 굉장히 많은 책임 있다"고 비판했다.

설 의원은 또 정무적 판단을 하더라도 결선 투표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재명 후보는 여러 가지 흠결 사항이 있다. 대장동이라는 결정적인 문제가 또 있다. 더군다나 당 경선 과정에서 50.29%라는 아슬아슬한 상황으로 결정이 난 상태다. 그런데 50.29%가 맞느냐. 49.32%가 맞는 게 아니냐 이 상황에서 정무적 판단을 해야 될 게 당 지도부"라고 했다.

민주당은 13일 최고위에서 이 문제를 매듭지을 예정이다. 하지만 '무효표 처리' 입장이 번복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추후 대응에 대해 설 의원은 "(당 결론을) 수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일단 이의 신청을 했기 때문에 결과를 지켜보겠다. 그다음에 또 판단하겠다. '무효표 취소 주장이 수용되지 않으면 가처분 신청이나 위헌제청 등도 고려하느냐'는 사회자의 물음에는 "얼마든지 그런 방법들이 있다"라고 말했다.

경선 불복 가능성에 대해선 "현재까지는 따지고 싶지 않다. 그런 사태가 안 왔으면 좋겠다"면서도 "(경선 불복은) 당이 분열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당이 그런 상황으로 몰고 가도록 하는 것은 지도부의 책임이라고 본다. 지도부가 그렇게 무책임하게 행동하지 않길 바란다"며 여지를 남겼다.

이 후보를 향한 공세도 이어갔다. 그는 이 후보가 대장동 의혹 수사와 관련해 구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 최근 발언이 논란이 된 데 대해 "정정하고 싶지 않다"며 "그런 상황이 올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져 있다라는 것은 객관적 사실"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설 의원은 "대장동과 관련된 최소한 세 사람의 당사자들을 만났다"며 "정신병원 감금 문제에 대한 증언도 들었다. (제보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인물인데 본인들이 두려워한다. 공개할 때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캠프 김남국 의원은 "만약 그게 신뢰할 만한 것이고 정말 구체성 있는 어떤 진술이었다면 공개를 했을 텐데 공개를 하지 못 했다라고 하는 것은 쓸모없는 정보, 지라시성 정보라고 간주할 수밖에 없다"며 "매우 부적절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당이 '무표효' 규정 논란을 고의로 회피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전혀 그렇지 않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그 조항이 문제가 있다라고 한 것이 아니라, 특별 결선투표 도입할 때 개정이 다른 조항이 개정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을 했다라는 것"이라며 "(관련 규정을) 특별당규로 고치려면 중앙위원회를 열고 전 당원 투표를 해야 되는데 경선 진행 중인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자신이 제20대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특별당규를 마련할 때 개정 작업에 참여했다면서 "사실상 20대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특별당규는 이낙연 후보의 거의 문제 없다라는 오케이 사인, 또는 다른 모든 후보의 의견을 다 구해서 만든 당규였다. 그런데 이제 와서 문제 삼는 것은 온당한 문제 제기인지 모르겠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