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文대통령, 대장동 사태 '의도적 침묵'…책임 커"
입력: 2021.10.11 16:11 / 수정: 2021.10.11 16:11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11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장동 사태가 여기까지 오게 된 데는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이 크다고 주장했다. /남용희 기자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11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장동 사태가 여기까지 오게 된 데는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이 크다"고 주장했다. /남용희 기자

"이재명, 진실 밝히고 국민 심판 기다려야"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11일 경기 성남시 대장동 특혜 의혹과 관련해 "대장동 사태가 여기까지 오게 된 데는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이 크다"고 주장했다.

손 전 대표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뒤늦게 최근에야 핵심관계자를 통해 '청와대는 엄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는 논평이 나왔지만, 국민은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는 대통령의 의지를 읽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적었다.

이어 "방탄소년단을 동반하고 UN 총회에 참석하면서 대장동 사태에 대해서는 '의도적 침묵'을 하는 대통령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며 "대통령의 정치적 중립을 말하지만 대통령은 적극적인 수사 의지 표명을 통해 국가의 정의를 세우는데 중심적 기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전 대표는 전날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여당을 향해서도 "여권 대선 후보 선출로 이른바 '대장동 사태'가 끝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 후보와 여당이 유념해야 한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대장동 사태가 이 지사의 관련 여부로 의혹에 쌓여있지만 흔히들 이 지사가 집권당의 대통령 후보로 확정되었으니 그 문제는 이제 흐지부지 끝날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라며 "그러나 이 문제는 그렇게 끝날 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손 전 대표는 "어제 (민주당 경선) 투표 결과는 국민이 이 지사를 자신이 규정한 '토건세력과 유착한 정치 세력'의 본산으로 의심하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줬다"면서 이 지사가 제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에서 28.3%의 득표율을 기록한 것을 근거로 들었다.

이 전 대표는 전날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득표율 50.29%로 아슬아슬하게 과반을 넘겨 결선 투표 없이 민주당 대선 후보로 뽑혔다. 하지만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는 이낙연 후보가 62.37%를 기록, 이 후보를 크게 앞섰다. 대장동 특혜 의혹이 선거 막판 민심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손 전 대표는 "대통령 후보는 국민 앞에 겸손하고 진실해야 한다. 심복 중의 심복을 측근이 아니라고 부정하고, 자신이 대장동 사업의 '설계자'라고 밝혀왔으면서 '기득권 토건세력'에 덤터기를 씌우는 것은 국민 앞에 정직한 자세가 아니다"라면서 "이 후보는 대장동 사태와 관련해서 모든 사실을 국민 앞에 진실하게 밝히고 국민의 심판을 기다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