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공동 '표적'?…악재 쌓이는 윤석열, 최종 관문 '험로'
입력: 2021.10.10 00:01 / 수정: 2021.10.10 00:01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악재가 겹치는 모양새다. 윤 전 총장의 경선 레이스 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윤석열 캠프 제공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악재가 겹치는 모양새다. 윤 전 총장의 경선 레이스 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윤석열 캠프 제공

'주술' 논란, '가족 리스크' 등 악재…수세 불가피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주술' 논란에 이어 '고발 사주' 의혹과 '가족 리스크' 등으로 악재가 겹치는 모양새다. 당 본경선이 시작된 상황에서 후보 간 공방이 더 치열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최종 관문을 향한 윤 전 총장의 경선 레이스 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윤 전 총장 재직 시절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제보자 조성은 씨의 통화 녹취 파일을 되살리면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공수처는 조 씨가 제출한 휴대전화를 포렌식 작업해 몇 건의 통화 녹취 파일을 복구했다.

고발 사주 의혹은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가 지난달 2일 윤 전 총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손준성 검사가 지난해 4월 3일 당시 김웅 서울 송파갑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에게 범여권 정치인들의 이름이 적힌 고발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하면서 불거졌다.

윤 전 총장에게 형법상 책임을 지우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법조계의 중론이다. 윤 전 총장이 직접 지시했다는 증거 확보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다만 향후 공수처의 조사 결과에서 '정·검 유착' 등 구체적인 혐의점이 드러난다면 윤석열 당시 총장도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당장 더불어민주당은 '내가 대검을 찾아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온 게 되니까 빠져야 한다'는 김 의원의 녹취 발언을 띄우며 윤 전 총장과 공모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지난 7일 "'윤석열 대검'이 기획하고 국민의힘을 배우로 섭외해 국정농단을 일으키려 한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측근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만간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과 관련해 윤 전 총장의 배우자 김건희(오른쪽) 씨를 소환해 조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뉴시스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측근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만간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과 관련해 윤 전 총장의 배우자 김건희(오른쪽) 씨를 소환해 조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뉴시스

윤 전 총장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연루된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도 부담이다. 김 씨는 지난 2010~2011년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시세 조종으로 주가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주식과 자금을 대고 차익을 봤다는 의혹을 받는다. 검찰은 8일 도이치모터스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김 씨의 소환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의 수사 결과가 국민의힘 본경선(11월 5일) 이후 나오더라도 경선 과정에서 다른 대선 주자들의 공격 소재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윤 전 총장의 '가족 리스크'를 지속해서 부각한다면 당원과 국민에게 '불안한 후보' 인식을 줄 수 있고, 도덕성에도 큰 타격을 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윤 전 총장의 손바닥에 쓰였던 '왕(王)'자를 두고 대선 주자 간 신경전이 격화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열성 지지자들이 격려 차원에서 적어준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유승민 전 의원 측은 '王자 주술', '항문침 시술' 등 공세를 늦추지 않고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윤 전 총장은 여야를 통틀어 유력 대선 주자로 꼽히는 만큼 그를 향한 검증의 강도는 세질 것이고 공세 수위도 갈수록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현재 탄탄한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더라도 윤 전 총장이 앞으로 여러 악재와 프레임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