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재명 '대장동 의혹' 총공세…특검·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입력: 2021.09.23 15:01 / 수정: 2021.09.23 15:01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와 전주혜·김은혜 의원,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3일 국회 의안과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선거 예비후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 및 특별검사임명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출하고 있다. /국회=남윤호 기자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와 전주혜·김은혜 의원,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3일 국회 의안과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선거 예비후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 및 특별검사임명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출하고 있다. /국회=남윤호 기자

국민의힘·국민의당, 李 의혹 공동 대응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야권이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예비후보의 경기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등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23일 이 지사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 및 특별검사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양당 의원 107명(국민의힘 104명·국민의당 3명) 모두 요구자에 이름을 올렸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 지사도 철저히 수사하라고 이야기했고, 단 1원이라도 받았으면 공직 후보를 사퇴하겠다고 한 만큼 이 지사를 지지하는 민주당 의원들이 흔쾌히 동의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이 지사는) 1원이라도 받았다면 사퇴하겠다가 아니라, 1원이라도 특혜가 주어졌으면 사퇴하겠다고 공언해야 한다"고 했다.

전날 이 지사는 특검과 국정조사는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특검이니 국정조사를 하겠다는 건 정치 쟁점 만들어서 의심을 확대하고 의혹을 부풀리고 공격하겠다는 거 아니겠나"라며 "이런 걸 저질정치라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지사는 수사에 100% 동의한다고 했고,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했다"며 "철저하게 수사하고자 하는 특검, 국정조사 요구를 제출했으니 감사할 것이다. 당연히 수행하겠다고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조수진 최고위원도 최고위에서 이번 사건을 '국민의힘 게이트'로 규정한 이 지사를 겨냥해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주장하려면 쌍수 들고 특검을 환영하는 게 마땅하다.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주장하면서 특검은 절대 안 된다고 하니까 의혹이 더 커지는 것"이라며 "수사는 100% 동의한다면서 특검 수사는 절대 안 된다고 하는 것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최고위에서 "차기 정부는 인간으로서 온전한 지도자가 이끄는 도덕적 정부여야 한다"며 "누가 되더라도 '더이상 감옥에 갈 대통령이 나오면 안 된다'는 지도자의 도덕적 품성에 대한 말씀이 많았다"고 했다. 이 지사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민주당은 야권이 국회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추진을 요구하고 있는 것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이 지사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공동기자회견이든 캠프의 공동성명이든 저들(야권)의 후안무치한 저질 정치공세에 함께 맞서면 좋겠다"며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에게 공동 대응을 제안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