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공수처장 고발…"김웅 불법 압수수색"
입력: 2021.09.11 14:59 / 수정: 2021.09.11 14:59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10일 오전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 김웅 국민의힘 의원실 압수수색에 들어간 가운데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압수수색영장 확인과 보좌관의 PC압수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10일 오전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 김웅 국민의힘 의원실 압수수색에 들어간 가운데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압수수색영장 확인과 보좌관의 PC압수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野, 고발장 대검에 제출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국민의힘은 11일 '고발 사주' 의혹 핵심 인물로 꼽히는 김웅 의원에 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전날 압수수색이 불법이라며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대변인과 권오현 법률자문위원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김 의원 압수수색은 불법이라는 내용이 담긴 고발장을 제출했다. 피고발인은 김진욱 공수처장과 압수수색에 참여한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 등 모두 7명으로, 직권남용과 불법수색죄 혐의다.

전 원내대변인은 "어제(10일) 압수수색 과정이 적법한 영장 제시 없이 이뤄졌고, 압수수색의 범위를 벗어나 보좌관의 PC와 보좌진들에 대한 수색 등이 불법적으로 이뤄졌다"며 "공수처는 국민의힘과 김 의원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전날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손준성 검사의 대구 사무실과 서울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손 검사로부터 고발장을 받았다고 지목된 김 의원도 주요 사건관계인으로 보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과 자택, 차량, 지역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다만 김 의원실의 경우 국민의힘 원내지도부와 김 의원이 △적법하게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지 않은 점 △수사관들이 김 의원에게 허락받았다며 거짓말한 점 △압수물대상이 아닌 보좌관의 PC를 압수수색한 점을 불법 수사의 이유로 들며 강하게 항의했다. 대치 끝에 공수처는 압수수색을 중단했다.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는 지난 2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손준성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지난해 4월3일 서울 송파갑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 의원에게 범여권 정치인과 언론인 등 이름이 적힌 고발장을 전달한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