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겁게 끝난 野 발표회…검증·공방 실종에 '토론' 불만도
입력: 2021.09.08 00:00 / 수정: 2021.09.08 00:00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들이 7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ASSA빌딩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후보 1차 경선 후보자 3대 정책공약 발표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원희룡, 장기표, 최재형, 황교안, 안상수, 박찬주, 장성민, 박진, 홍준표, 윤석열, 하태경, 유승민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들이 7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ASSA빌딩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후보 1차 경선 후보자 3대 정책공약 발표'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원희룡, 장기표, 최재형, 황교안, 안상수, 박찬주, 장성민, 박진, 홍준표, 윤석열, 하태경, 유승민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尹 일자리·洪 개헌 약속…劉, 토론회 촉구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이 정책 대결을 벌였다. 후보들은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관련한 경제 활성화와 함께 일자리 창출, 부동산 안정화 등을 공약했다. 다만 이미 제시한 공약을 되풀이하는 정견 발표 수준이어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들은 7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의 한 방송 스튜디오에서 열린 '체인지 대한민국 3대 약속' 정책발표회에 참석했다. 박진·박찬주·안상수·원희룡·유승민·윤석열·장기표·장성민·최재형·하태경·홍준표·황교안(가나다순) 경선 후보가 각각 7분씩 프리젠테이션 방식으로 주요 공약을 발표했다.

윤석열 후보는 '일자리'에 방점을 찍었다. 그는 일자리 수요공급 패러다임의 전환을 화두로 제시한 뒤 "기업 성장에 의한 민간주도 일자리 창출과 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의 쌍끌이 전략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충분히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윤 후보는 "작은 기업이 큰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금 지원과 R&D 기술 지원, 그리고 디지털 전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기업과 대학, 연구소의 R&D(연구·개발) 삼각협력을 위해 성공적인 국가의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기존의 R&D방식을 전면 개편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상승세를 탄 홍준표 후보는 3대 정책 공약으로 '정권교체', '정상국가', '선진국시대'를 약속했다. 그러면서도 2024년 22대 총선에서 '개헌'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 국회에 양원제를 도입, 상원 50명·하원 150명으로 구성하고 비례대표제 폐지 및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을 폐지하겠다고도 했다.

홍 후보는 부동산 공약으로 "도심의 고밀도 개발, 재개발·재건축 활성화와 공공부문 쿼터 아파트 제도 도입으로 주택 공급을 대폭 늘려서 집값을 안정시키겠다"고 했다. 국방과 관련해선 "4군 체제로 군을 개편하고, 미래 전자전 시대 걸맞게 모병제, 지원병제 전환 추진하겠다"고 했다. 지난달 17일 대선 출마 선언식 때 제시했던 똑같은 공약이다.

경제 전문가인 유승민 후보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취임 초기에 부동산값부터 잡겠다"고 공언했다. 집값 안정화 방법으로 '공급 확대'를 제시했다. 그는 "서울과 서울 근교, 인천 등 수도권부터 민간 주도로 공급을 대폭 확대해 시장 가격을 내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재형 후보는 "취임 후 100일 이내에 코로나로 인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손실 보전,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한 긴급 대책, 규제 완화와 경제 활성화를 통한 청년 일자리 확대 등 단기적 위기 대응 정책부터 집중 완료할 계획"이라고 약속했다.

이번 발표회는 후보자 간 질의응답이 있었지만, 답변 시간이 2분으로 제한돼 제대로 공약 검증과 열띤 공방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마저도 한 명의 후보가 상대 후보에게 질문할 수 있었다. 맹탕이었다는 비판을 받았던 '비전 발표회' 때와 같이 후보들의 불만이 나왔다.

유 후보는 발표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두시간 넘게 시간 끌면서 토론도 안 하고, 선관위가 왜 이렇게 유치한 결정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하루속히 치열한 토론이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