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첫 부동산 공약 "무주택 청년에 '원가주택' 공급"
입력: 2021.08.29 10:29 / 수정: 2021.08.29 10:29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부동산 공약을 발표했다. /더팩트 DB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부동산 공약을 발표했다. /더팩트 DB

청년무주택자 주택담보대출비율(LTV) 80%로 상향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무주택 청년가구를 위한 '청년원가주택'을 5년 내 30만호 공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윤석열 전 총장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부동산 공약을 발표했다.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이후 처음으로 부동산 공약을 제시했다.

이날 윤 전 총장은 5년 동안 수도권에 신규 주택을 130만호 이상 공급하고 신혼부부와 청년무주택자 대상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80%로 올리겠다고 공약했다.

윤 전 총장은 "무주택 청년가구가 시중가격보다 상당히 낮은 원가로 주택을 구입하고 5년 이상 거주 후에는 구입한 가격에 가격상승분의 일정부분까지 가져갈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3기 신도시 등 공공택지에 국가가 고밀도 대규모로 직접 건설한 국민주택규모(85㎡) 이하 주택을 건설 원가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윤 전 총장은 20~30대 청년 외에도 40~50대 무주택자 가구도 공급대상에 포함한다고 밝혔다.

신혼부부와 청년층에 대해 LTV를 80%로 상향하고 저리 융자, 자본이득 공유형 무이자 대출 등 금융 지원을 약속했다.

또 1주택자 세금 인하를 중심으로 한 부동산 과세 체계도 손을 보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과세 이연제도 등을 도입해 장기보유 고령층 중 1세대 1주택자의 재산세 부담을 경감하고, 1세대 1주택자 세율 인하 등 종합부동산세 체계도 재검토하겠다고 했다.

jangb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