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언론중재법 '8월 처리' 방침 변함없다"
입력: 2021.08.27 09:49 / 수정: 2021.08.27 09:49
더불어민주당은 30일 본회의에서 언론중재법 개정안 처리 방침을 재확인했다. 27일 언론중재법 추가 논의를 위한 미디어특위-법사위원-문체위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도종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국회=이선화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0일 본회의에서 언론중재법 개정안 처리 방침을 재확인했다. 27일 언론중재법 추가 논의를 위한 미디어특위-법사위원-문체위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도종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국회=이선화 기자

당내 '언론중재법' 반발에 의총 열어 설득 총력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내 지도부가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처리하겠다는 기존 방침을 재확인했다. 당 안팎의 반대 목소리에 대해선 설득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이날 오전 당내 미디어혁신 특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연석회의를 열어 언론중재법 개정안 처리 문제를 논의했다. 30일 본회의에서 언론중재법 개정안 처리를 앞두고 야당과 언론계는 물론 당 내부에서도 반대 의견이 공개적으로 나오면서다.

회의 후 한준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언론중재법이 8월에 통과돼야 한다는 원내대표단 기본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당내 부정 여론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설득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원내대변인은 "이 법이 왜 필요한지 우려하는 부분들에 대해 명확히 설명해 드릴 필요가 있어서 월요일(30일)에 의총을 열고 모든 조항 열어놓고 설명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는 "(의총에서) 언론중재법을 어떻게 처리할지, 그 전에 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문제 제기하는 의원들이 있다면 의논하는 자리를 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충분히 설득되고 이해될 거라고 생각한다. 최근에도 법에 대해 자세히 모르고 '문제 있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던 의원이 있었는데 법안을 설명해 드리니 '빨리 처리해야겠다'고 말씀들 하신다"고 했다.

민주당 미디어특위도 이날 오후 외신기자들을 만나 언론중재법 여론전에 나설 예정이다.

한 원내대변인은 또 가짜뉴스를 양산하는 1인 미디어에 대해서는 언론중재법을 적용할 수 없다는 지적에 대해 "1인 미디어 징벌적 손해배상,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포털 공정화 등도 언론계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해가면서 진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