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기자 출신 與 의원들, 언론중재법 반대해달라"
입력: 2021.08.26 13:45 / 수정: 2021.08.26 13:45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언론인 출신 범여권 의원들을 향해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반대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선화 기자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언론인 출신 범여권 의원들을 향해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반대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선화 기자

박병석 의장·이낙연·박광온 거론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기자 출신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언론인이었던 범여권 의원들을 향해 "문재인 정권을 사수해야 하는 범여권 의원이 아니라 저 밖 차가운 콘크리트 위에서 언론의 자유를 외치는 기자라면 과연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찬성표를 던질 수 있겠나"라고 물었다.

김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박병석 국회의장과 이낙연 전 대표, 박광온 의원의 이름을 거론하며 "한때 언론인이셨던 민주당, 열린민주당의 의원님들께 여쭙고 싶다"며 이같이 적었다. 박 의장은 중앙일보, 이 전 대표는 동아일보, 박광온 의원은 김 의원과 같이 MBC 기자 출신이다.

김 의원은 "우리는 기자였다. 하루 종일 현장을 누비고 결국 찾게 된 진실에 미소 짓던 우리는 가지지 못한 자, 박탈당한 자를 위해 끓는 피 바친 청춘이기도 했다"며 "약한 자에게 약하고 강한 자에 강하고자 했던 우리가 추구하던 언론개혁 또한 더 낮은 곳을 바라봤기 때문에 품을 수 있었던 목표였다"고 했다.

이어 "그렇게 싸우고 지킨 언론 자유가 그런데 지금 밤새 안녕이다"며 "이 피해구제법안은 우리가 보호하고자 했던 가지지 못하고 힘없는 약자 편 맞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는 "174석 힘으로 밀어붙여 내 편이 아니면 거대악. 권력에 불리하면 고의와 중과실, 가짜뉴스 낙인을 뒤집어씌우는 입법폭력. 이게 수십 년 동안 여러분들이 추구해왔던 그 언론 개혁 맞나. 그토록 갈망하던 언론 민주화란 정말 이런 것이냐"고 되물었다.

김 의원은 "9개월 뒤 퇴직할 지금의 현재 권력에 방탄막 씌워주는 언론 봉쇄에 왜 함께 하시려 하나. 정의로운 세상, 원고에 담고자 했던 그 초심은, 그 뜻은 대체 어디로 갔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벼랑에 선 심정으로 언론인 선배 여러분께 호소드린다"며 "반대해 달라. 광화문을 밝혔던 그 촛불 가져다 마지막 남은 자유를 질식시키지 말아 달라"고 했다.

끝으로 "누구나 권력을 차지할 순 있지만 언론을 길들일 권리는 민주사회 그 누구에게도 없다. 이 호소마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정권교체를 해야 할 또 하나의 이유가 탄생하게 될 것"이라며 글을 맺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