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후보들, 이재명 집중포화…'황교익' 논란에 '놀부·궁예'까지
입력: 2021.08.18 00:00 / 수정: 2021.08.18 00:00
민주당 대선 본경선 4차 TV토론회에서는 이재명 지사에 대한 공세가 집중됐다. 이날 오후 서울 상암동 동아디지털미디어센터(DDMC) 스튜디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선 후보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하는 후보들. 왼쪽부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민주당 대선 본경선 4차 TV토론회에서는 이재명 지사에 대한 공세가 집중됐다. 이날 오후 서울 상암동 동아디지털미디어센터(DDMC) 스튜디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선 후보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하는 후보들. 왼쪽부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주도권 토론서도 여성정책 홍보로 저자세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둘러싼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17일 민주당 대선 본경선 TV토론회에서 이 지사를 향한 공세가 집중됐다. 반면 이 지사는 주도권 토론에서도 자신의 여성정책 공약을 홍보하는 등 이전과는 달라진 저자세로 일관했다.

이날 오후 채널A 주최로 열린 '민주당 제20대 대선 후보 제4차 토론회'에서 후보들은 최근 논란이 된 이 지사의 '음식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에 따른 '보은 인사' 논란, 기본주택, 경기도 100% 재난지원금 추진 등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주도권 토론에서 황 씨에 대한 '보은 인사' 비판이 있다며 "지금이라도 황 씨 내정을 철회하는 게 맞을 것 같다"고 직격타를 날렸다.

이에 이 지사는 "(보은인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가까운 사람이라고 자리 준 것도 아니고 그분에 제게 은혜 준 게 없기 때문에 보은 인사라는 말도 전혀 맞지 않고, 나름 전문성을 가진 훌륭한 음식문화 전문가"라고 옹호했다.

민주당 안팎에선 황 씨의 전문성 미흡 논란과 함께 경기관광공사 사장 자격 요건이 완화된 데 대해서도 특혜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다. 경기관광공사 사장 자격은 당초 관련 분야 5년 이상 근무자, 공무원 4급 이상, 이에 상당한 직위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자, 민간 근무경험 15년 이상이었으나 현재는 조건이 완화된 상태다.

이에 대해서도 이 지사는 "자꾸 이분을 채용하기 위해 규정을 바꿨다고 하는데 이미 3년 전에 바꾼 것"이라며 "(원래) 관피아들만 하게 돼 있었는데 창의적인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제가 고른 게 아니고 임원 추천위원회에서 3배수로 올라와 그중에 한 분을 골랐다"며 내정 철회에 대해 "도의회 인사청문회를 거치고 국민 여론, 도민 의견을 봐서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 김두관 의원(왼쪽부터)은 이재명 지사를 향해 각각 경기도 전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 황교익 씨 보은인사, 지사직 유지 등을 지적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 김두관 의원(왼쪽부터)은 이재명 지사를 향해 각각 경기도 전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 황교익 씨 보은인사, 지사직 유지 등을 지적했다. /국회사진취재단

정 전 총리가 "보은 인사로 거론된 인물이 여럿 있다. 그런 인사가 경기도에 많이 있었던 게 아닌가 의구심이 든다"고 재차 비판하자, 이 지사는 "경기도 인사를 엉망으로 해서 능력도 없는 사람을 안다는 이유로 썼다면 경기 도정이 전국 1등을 할 정도로 좋은 평가를 못 받았을 것"이라며 "저는 철저히 저와 가깝냐 안 가깝냐가 아니라 능력이 있냐 없느냐로 결정해왔다"고 했다. 이 지사는 "멀쩡한 인사를 보은 인사라고 공격하는 경우도 많다"고 덧붙였다.

보은 인사 등 '지사 찬스' 논란과 관련해 대선출마하는 자치단체장을 직무정지 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두관 의원은 이 지사에게 "'놀부가' 노래 들어봤나. 이 지사가 딱 놀부 같다. 한 손에는 경선 후보 한 손에는 경기도지사다. 두 손에 떡 들고 잔치하는 놀부 같은 모습이다. 이건 반칙이고 불공정이다. 이번 인사 논란도 이 지사가 도지사직을 갖고 인사했기에 논란이 됐다"고 따져 물었다.

이에 이 지사는 "공직을 기회나 권리, 특권이라고 보는 분들은 빨리 버리라고 하지만 저는 공직은 책임이라고 생각한다"며 "굳이 선택을 강요한다면 당에서 경선 규정을 바꾸어서 '공직을 수행하는 지자체장은 그만둬야 경선할 수 있다'고 하면 (도정) 책임을 선택하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대선 후보에 참여하면 광역지자체장은 직무를 정지하는 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고, 정 전 총리도 "당연히 직무정지 같은 게 필요하다"며 호응했다.

이날 토론회에선 이 지사의 경기도민 100% 재난지원금 지급 추진과 '임기 내 250만 호 공급'을 핵심으로 하는 기본주택에 대한 공방도 이어졌다.

이낙연 전 대표는 주도권 토론에서 "경기도는 12% 부자에게 재난지원금을 주기 위해 4151억 원을 쓰기로 했다. 그 돈이면 경기도 자영업자 127만 명에게 32만 원씩 나눠줄 수 있다. 결식아동 10만 명에게 만 원 식사를 140일 동안 3끼 제공할 수 있는 돈이다. 그 돈을 그렇게 쓰는 게 정의롭다고 생각하나"고 물었다.

이 지사는 "이번 재난지원금은 어려운 사람을 지원하기 위한 게 아니고 코로나19로 고생한 분들을 위로하고 경제를 살리자고 한 것인데 이 재원을 만든 상위 소득자를 배제하는 건 차별과 배제"라며 "당도 100% 지급하려고 노력했는데 이낙연 후보는 당이 100% 지급하려고 한 데 대해 잘못했다고 생각하나"라고 반문했다. 그러자 이 전 대표는 경기도 장애인 지원 사업이 미흡하다며 "경기도는 부자들 쫓아가면서 돈 줄 정도로 예산이 많은 모양인데 이런 데 좀 더 돈 쓸 생각을 왜 안 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추미애 전 장관과 박용진 의원은 이재명 지사의 부동산 대책에 대해 허구적 궁예 등의 비판을 쏟아냈다. /국회사진취재단
추미애 전 장관과 박용진 의원은 이재명 지사의 부동산 대책에 대해 "허구적" "궁예" 등의 비판을 쏟아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 지사의 '기본주택'에 대해선 재원 마련의 실효성 등이 문제로 지적됐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이 지사의 임기 내 250만 호 기본주택 공급 공약에 대해 "재원 대책을 보면 매우 허구적"이라며 "기본주택 공급을 위해 5년마다 44조 원씩 2200조 원을 조달할 수 있나. 이명박식의 4대강 사업을 열 번쯤 삽질해야 가능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이 지사는 "가장 중요한 재원은 주택도시기금"이라며 "주택도시기금은 주택채권을 발행했기 때문에 부채가 될 수밖에 없다. 부채 때문에 자산 여력이 없다는 건 아닌 것 같다. 현재도 임대주택 짓는 데 연간 약 17조 원씩 투여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박용진 의원은 "내 집을 마련하려는 국민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없다. 집 없는 사람들은 계속 월세로 살라는 비판이 가능하다"며 "이 지사는 집 한 채라도 투기 세력이면 강력히 처벌하자고 주장했다. 그런데 집 한 채가 투기인지 실소유인지 이 지사가 판단할 수 없다. 이 지사가 궁예도 아니고 '척 보면 안다'는 식의 이재명식 관심법으로 나라를 다스릴 순 없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 지사는 "자산화는 시장에서 일부 가능하다"며 "90%는 아직도 시장의 몫으로 자유로운 거래로 남아있기 때문에 필요한 분들이 집 사는 건 얼마든지 가능하다. 다만 민간시장에서 임대로 고생하는 분들이 안전하게 살 수 있는 공간은 최소한 확보해야 한다. 자산형성 기회가 박탈되는 건 아니다. 그래서 (내 집 마련) 꿈을 빼앗는다는 것은 지나친 걱정"이라고 반박했다.

이 지사는 주도권 토론 시간에 다른 후보들에 대한 검증 대신 최근 발표한 자신의 여성정책 공약을 홍보하는 데 시간을 할애했다. 그는 5명의 후보들에게 여성청소년 생리대 지원 전국화, 스토킹처벌법 반의사불벌죄 폐지, 육아휴직 자동등록제 도입, 고용공정위원회 설치 등에 대한 입장을 물었고, 후보들도 "매우 옳은 방향" "좋은 정책 제안"이라며 호응했다.

다만 이 지사는 토론회 막바지에는 목소리를 높였다. 박 후보가 이 지사에게 '역세권에 100만 호를 짓겠다고 했다'고 지적하면서다. 이에 이 지사는 "자꾸 왜곡하지 말라. 신도시를 만들면 분양은 외곽에 임대는 역세권으로 한다는 이야기지, 100만 호를 역세권에 짓는다고 안 했다"라며 강하게 반박했다.

이를 두고 정 전 총리도 쓴소리했다. 그는 "(이 지사는) 질문할 때는 너그러운데 답변할 때는 반대다. 경우에 따라 답변을 회피하기도 하고 거부하기도 해 안타깝다"며 "황 씨에 대해 질문했을 때도 인정할 건 인정하는 게 좋은데 자기주장으로 일관하는 점이 안타깝다. 대통령은 비판을 듣는 자리다. 문제 제기할 때 수용하는 태도, 소통하는 노력이 있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