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광복절 연휴, 집에 머물러 달라" 대국민 담화
입력: 2021.08.13 10:40 / 수정: 2021.08.13 10:40

김부겸 국무총리는 13일 3일간의 연휴 동안 모임과 이동을 최소화해 달라. 가족과 함께 집에서 머물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하며 불법집회를 강행한다면, 정부는 법에 따라 엄정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임영무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3일 "3일간의 연휴 동안 모임과 이동을 최소화해 달라. 가족과 함께 집에서 머물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하며 "불법집회를 강행한다면, 정부는 법에 따라 엄정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임영무 기자

"8.15 광복절 불법집회 강행시 법에 따라 엄정히 책임 물을 것"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3일 "3일간의 연휴 동안 모임과 이동을 최소화해 달라. 가족과 함께 집에서 머물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코로나19 방역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대체 공휴일을 포함한 이번 연휴가 코로나19의 확산이 아니라 위기 극복의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모임과 이동을 자제해 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절박한 심정으로 국민 여러분께 호소 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 무더위에 정부의 방역 강화조치까지 더해져 국민 여러분께서 매우 힘드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지금 여기서 우리가 멈추지 않는다면 결코 코로나19를 멈추게 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난 3차례의 유행을 극복해냈던 힘은 국민 한분 한분의 참여와 협조였다. 지금 확산세를 꺾지 못하면, 우리가 그토록 염원해 온 일상 회복의 길은 더 멀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특히 일부 단체가 예고한 8.15 광복절 집회를 우려하며, 강행시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코로나19 4차 유행의 한 가운데에서 이번 광복절에도 일부 단체가 대규모 불법집회를 예고하고 있다"며 "작년 8.15 불법집회가 2차 유행을 불러와, 얼마나 많은 고통이 뒤따랐는지를 우리는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방역에는 예외가 있을 수 없다. 어떠한 자유와 권리도 국민의 안전과 생명보다 우선할 수 없다. 국민적 우려에도 불구하고 불법집회를 강행한다면, 정부는 법에 따라 엄정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또한, 고의로 방역수칙을 위반하여 감염이 확산될 경우, 정부의 각종 지원이나 혜택에서 제외된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총리는 "중앙과 지방이 함께 방역수칙 위반행위에 대한 점검 및 단속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적발 시 끝까지 책임을 묻도록 법적 대응체계를 한층 강화하겠다"면서 "공공부문이 솔선수범해 방역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공직기강을 더욱 엄정하게 확립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총리는 "이번 유행 또한 국민 한 분 한 분의 동참과 실천이 있다면 반드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방역에의 동참을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린다. 광복절 연휴만큼은 모임과 이동을 최대한 자제해 주십시오. 언제, 어디에 계시더라도 마스크 착용 등 기본 방역수칙을 꼭 지켜주십시오"라고 거듭 협조를 부탁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