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조상 친일 프레임, 이제 그만해야"
입력: 2021.08.11 12:05 / 수정: 2021.08.11 12:05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의원 공부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시즌5에서 강연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의원 공부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시즌5'에서 강연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선친 친일 행적? 근거 없이 주장하는 것"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국민의힘 대선 주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1일 선친의 친일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조상의 문제까지 친일 프레임을 가지고 말하는 것을 이제는 그만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와 여당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강연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제 조부나 증조부의 친일 행적 또한 아는 바가 없고 근거 없이 주장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전 원장 선친의 친일 의혹은 지난 6일 한 언론이 최 전 원장의 증조부·조부의 독립운동 근거가 불분명하고 오히려 친일 행적에 가깝다는 취지로 보도하면서 불거졌다. 최 전 원장 증조부는 조선총동부 기관지와 관변단체에서 일했고, 조부는 만주국 목단강성 해림가 조선거류민단 단장 등을 역임한 행적을 보였다는 내용이다.

최 전 원장 측은 문재인 대통령 부친까지 거론하며 반박하자 급기야 청와대까지 나섰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브리핑에서 "최 후보 측이 본인의 논란을 해명하면서 대통령을 끌어들인 것은 대선후보로서 매우 부적절한 처신임을 명심하기 바란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앞서 최 전 원장 측은 조부인 고(故) 최병규 선생의 친일 의혹 보도를 반박하며 "특정 직위를 가졌다고 해서 친일로 정의할 수는 없다. 그런 식이라면 흥남에서 농업계장을 한 문재인 대통령의 부친도 친일파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최 전 원장은 이번 강연에서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청와대가 모든 것을 쥐고 권력을 행사하다 보니까 행정 각 부처 각 기관이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 정부도 40%의 콘크리트 지지층 있다고 말하지만, 바닥 민심은 과연 그런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여당인 민주당을 향해서도 "청와대의 여의도 출장소로 불린 지 오래"라며 "여당 의원들은 한 사람 한 사람이 헌법기관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대통령의 눈치만 보는 일이 허다하다. 과연 이런 국회가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비판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