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인 신고' 이재명에 화난 이낙연 캠프 "업무추진비·주유비 공개하자"
입력: 2021.08.04 12:16 / 수정: 2021.08.04 12:16
이낙연 캠프는 4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업무추진비, 주유비 사용 내역을 당이 직접 조사해 공개해달라고 요청했다. 경기도 교통연수원 직원의 SNS활동에 대한 결정도 재검토를 요청했다. 이낙연 4일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발언하는 송영길 대표(오른쪽)./이선화 기자
이낙연 캠프는 4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업무추진비, 주유비 사용 내역을 당이 직접 조사해 공개해달라고 요청했다. 경기도 교통연수원 직원의 SNS활동에 대한 결정도 재검토를 요청했다. 이낙연 4일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발언하는 송영길 대표(오른쪽)./이선화 기자

'후보 검증 강화' 잇단 제안에 당 지도부 난색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 이낙연 전 대표 측이 4일 이재명 캠프의 대변인 신고와 관련해 "이 기회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업무추진비, 주유비 등의 사용내역을 당에서 직접 조사해 공개하자"고 반격했다. 경기도 교통연수원 직원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동이 문제 되지 않는다는 당의 결정에 대해서도 편파성 문제를 제기하며 재검토를 요청했다.

이낙연 캠프 이병훈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이재명 후보가 음주운전 전과가 더 있는 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자 오영훈 의원에게 급발진한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캠프가 전날(3일) 경기도 세금을 대선 경선 선거운동에 활용했다는 '지사 찬스' 의혹을 제기한 오영훈 의원을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와 윤리감찰단에 신고한 데 대해 비판한 것이다.

이 대변인은 "오 의원의 논평이 나간 뒤 이재명 후보가 직접 오 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의 대변인단과 조정했으면 좋겠다고 하고, 다음 날 당에 신고했다니 더 씁쓸하다"며 "오 의원에게 들이댄 잣대를 이재명 캠프에 들이대면 지금 당장 신고 대상에 오를 이름들이 족히 서너 명은 된다"고 했다.

이어 당에 이 지사 관련 논란을 밝혀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변인은 "이 기회에 이 지사의 업무추진비, 주유비 등의 사용내역을 당에서 직접 조사해 공개하자"며 "경기도민의 혈세를 선거운동에 쓴 것 아니냐는 세간의 의혹뿐 아니라, 음주운전 전과 추가 의혹까지도 명명백백하게 밝히는 기회로 삼자"고 했다.

같은 캠프의 김효은 대변인은 당 선관위가 경기도 교통연수원의 사무처장 진 모 씨의 SNS 활동이 문제없다고 결정한 데 대해 "즉각 재검토돼야 한다"고 거듭 요청했다. 앞서 캠프 종합상황본부장인 최인호 의원도 "졸속 결정"이라며 재검토를 요청한 바 있다.

그는 당 선관위가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자는 △정부 지분이 50% 이상인 기관 상근 임직원 △지방공사 공단 상근 임직원 등으로, 경기도 교통연수원은 해당하지 않는다고 설명한 점을 문제 삼았다. 김 대변인은 "법원 등기부등본에 따르면 경기도 교통연수원은 경기도로부터 8억8000여만 원의 출자금을 받았다. 이는 출자금 전체의 62.27%에 해당하는 금액"이라며 "정부 지분 50% 이상인 기관은 선거운동을 해선 안 되지만, 경기도의 지분이 50%가 넘는 기관은 선거운동이 가능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경기도 교통연수원) 기관 운영 예산의 대부분이 경기도 예산에서 나온다. 2020년 예산 총 43억9000만 원 중 경기도 예산이 무려 37억1000만 원으로 84%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올바른 판단을 내려야 한다"며 "선관위는 정정당당한 정책경쟁과 후보 검증을 통한 공정 경쟁의 장을 만들어주시기 바란다. 진 모 씨에 대한 판단을 즉각 재검토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하지만 당 지도부는 오 의원 신고와 관련해 관여하지 않겠다는 분위기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선관위 규정에 위배된 게 있는지 선관위에서 접수된 내용으로 조사할 것"이라며 "검토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대선 경선 후보들의 검증 강화 제안에 대해서도 공방 과열을 의식한 듯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고 수석대변인은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제안한 '후보 클린 검증단' 구성에 대해 "이미 (경선) 레이스가 가는 중이기 때문에 각 후보에 미치는 영향이 굉장히 크다고 보고 이걸 주제로 삼아 논의하기엔 쉽지 않은 내용"이라며 "하긴 어려울 것 같다"고 했다. 김두관 의원이 제안한 '벌금 100만 원 이하 범죄 경력 공개'와 관련해서도 "후보자 자격 검증은 철저한 서류를 통해 했다"며 "(100만 원 이하 경력 공개는) 우리가 정한 기준을 넘어서서 정치적 자질 공방으로 가는 거기 때문에 지도부가 추가로 결정내릴 것 같지 않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