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드루킹 댓글조작, 국가 최고책임자 입장 표명해야" 
입력: 2021.07.29 12:39 / 수정: 2021.07.29 12:39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9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드루킹 대선 여론 조작 사건과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며 1인 시위 중인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을 찾아 응원했다. /청와대=신진환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9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드루킹 대선 여론 조작 사건과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며 1인 시위 중인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을 찾아 응원했다. /청와대=신진환 기자

정진석, 드루킹 댓글조작 대통령 사과 요구 1인 시위

[더팩트ㅣ이철영 기자·청와대=신진환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9일 청와대 앞에서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요구 1인 시위에 나선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을 찾아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전 11시 40분께 정 의원의 1인 시위 현장을 찾아 "정진석 의원님 말씀은 너무나 당연하다. 저도 이 입장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부터 '대통령님, 민주주의 파괴한 드루킹 대선 여론 조작 왜 모른척 하십니까. 사과 하십시오!' 피켓 시위 중이다.

윤 전 총장은 "선거는 민주주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중대한 불법이 대법 최종 확정 판결 난 이상 여기에 대해서는 입장 표명과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국가의 최고책임자로서 국민들께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힘을 보탰다.

정 의원도 윤 전 총장에게 "대선 여론조작 사건은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대의민주주의 채택하고 있는 나라 공정성 유린하는 중대 범죄"라며 "이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 최측근 수행실장이었던 김경수 전 경남지가가 치종 판결로 수감됐다. 문 대통령이 김 전 지사와 드루킹의 공모를 알았든 몰랐든 대법원 최종 판결이 난 이상 마땅히 대통령은 국민께 겸허한 마음으로 사과하는 것이 옳다"고 했다. 이어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의 목소리를 이런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다. 아무튼 문 대통령께서 본인이 알았든 몰랐든 민주주의의 근간을 크게 훼손한 이 사건에 대해 입장 표명과 대국민 사과 표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거듭 밝힌다"고 덧붙였다.

앞선 지난 25일에도 윤 전 총장은 "문 대통령 핵심참모가 문 대통령을 당선시키기 위해 여론조작을 주도했다"며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그는 "문 대통령의 핵심참모가 주도한 대규모 여론조작이 실제로 있었다는 대법원 최종 판결이 있었다"면서 "문 대통령 자신이 당선되는 과정에서 국정원 댓글사건보다 훨씬 대규모의, 캠프 차원 조직적 여론조작이 자행된 것이 최종 확인된 것"이라고 규정했다.

윤 전 총장은 "문 대통령은 침묵하고 회피하고 있다. 이번 여론조작의 유일한 수혜자인 문 대통령이 '억울하다'는 변명조차 못 하면서 남의 일처럼 행동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답하고 책임져야 한다. 이것이 '비서 김경수'가 책임질 일입니까"라고 따졌다.

cuba20@tf.co.kr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