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文대통령 비판…"김경수 '여론 조작' 수혜자"
입력: 2021.07.22 16:57 / 수정: 2021.07.22 16:57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오른쪽)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국회=이선화 기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오른쪽)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국회=이선화 기자

"文, 지금까지 침묵…국민을 무시하는 처사"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2일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지난 대선 과정에서 댓글 여론 조작 사건에 공모한 혐의로 징역형을 확정받은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을 만난 뒤 기자들과 만나 "김 전 지사가 누구를 위해 그런 일을 했는지 온 국민이 다 안다"며 "여론 조작의 최종적 수혜자라고 할 수 있는 문 대통령께서 지금까지 아무 말씀도 안 하고 있다.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는 "김 전 지사는 누구나 알다시피 당시 문재인 후보의 측근이었다"고 했다. 지난 19대 대선 당시 김 전 지사가 문 대통령의 수행비서였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과 연관성이 있다는 의도로 읽힌다.

최 전 원장은 최근 윤석열 검찰총장의 실언 논란에 대해선 "저도 지금까지 정치하면서 저 스스로 했던 여러 행보에 대해 아픈 점도 많다"며 "정치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이고, 크게 비중을 두고 평가할 일은 아니"라고 옹호했다.

그는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해선 "헌정사에 있어서 두 분의 대통령께서 지금과 같은 처지에 이르게 된 것은 굉장히 비극적 일"이라며 안타까워했다.

다만 "사면은 기본적으로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며 "대통령께서 결정하실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국민의 여론을 수용하셔서 거기에 따라 결정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