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유죄' 두고 송영길 "이용당해" vs 이준석 "文대통령 사과해야"
입력: 2021.07.21 17:52 / 수정: 2021.07.21 17:52
송영길 더불어민주당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여야 당대표 토론회에서 정치 현안에 대해 격론을 펼쳤다. 토론을 마친 후 기념촬영하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국회사진취재단
송영길 더불어민주당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여야 당대표 토론회에서 정치 현안에 대해 격론을 펼쳤다. 토론을 마친 후 기념촬영하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국회사진취재단

당 대표 첫 토론 배틀에서 격론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첫 당 대표 TV토론회에서 '김경수 유죄 판결', 대권주자 출마 정당성 등을 두고 격론을 벌였다.

두 대표는 이날 오후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서 정치 현안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특히 이날 오전 대법원이 19대 대선 과정에서 댓글조작 공모 혐의를 받은 김경수 전 경남지사를 유죄 판결한 것을 두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송 대표는 "집권여당의 대표로서 대법원 판결을 존중하지 않을 수 없다. 직무대행체제 하에서 김 지사가 구상해왔던 부·울·경 메가시티, 가덕도 신공항 등 여러 가지 구상을 차질없이 뒷받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이명박 정부 시절의 국정원 댓글 조작 사건과는 성격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박근혜 정부 때에는 국정원이라는 국가 조직이 댓글 작업을 통해 된 것이고, (이번 사건은) 드루킹이라고 하는 고도의 훈련된 전문가에 이용당한 측면이 있다"고 김 전 지사를 옹호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김 전 지사 유죄 판결에 문재인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 국정원에 의해 행해졌던 댓글 공작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가 사과해야 하는 사안이다'라고 입장 밝혔다. 내로남불 소리 안 들으려면 청와대에서 먼저 이에 대해 겸허한 자세를 취하는 게 좋다"고 했다. 그는 또 "문 대통령께서 당대표 시절 입장을 고수한다면 당연히 청와대가 사과해야 한다 생각한다"며 "그 당시 (야권에서) 정권의 정통성을 공격했었다. 그럼 똑같은 논리로 문재인 정부의 정통성에 대한 공격할 수 있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의 잇단 공백 사태를 비판했다. 이 대표는 "지방정부 4곳(서울·부산·경남·울산)의 행정 공백을 초래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것"이라며 "당 차원에서 입장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팽팽한 신경전도 눈길을 끌었다. 이 대표가 이번 댓글 조작 사건을 언급하며 "대일 외교의 중심적 위치(오사카 총영사)를 거래 중심으로 사용한 것은 현대판 매관매직"이라고 하자 송 대표는 "매관매직은 비약적 표현"이라고 잘라 말하며 "한번 검증한 것이지 오사카 총영사로 임명하라고 압력을 넣은 게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다만 "아무튼 매관매직이나 자격이 안 되는데 선거를 도왔다는 이유로 (공직 추천)하는 것은 여야를 불문하고 바꿔나가야 할 행태"라고 했다.

양측 진영 대권주자에 대한 공방도 치열했다. 송 대표가 먼저 야권 유력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날 대구를 방문해 "초기 코로나19가 확산된 곳이 대구가 아닌 다른 지역이었다면 질서 있는 대처가 안 되고 민란부터 일어났을 것"이라고 해 논란이 된 발언에 대해 "마음이 아프다"라며 언급했다.

이에 이 대표도 "살짝 아쉬웠다"며 "대구 연설에서 나중에 윤 전 총장이 우리 쪽에 올 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그 강을 내가 건너버리자'고 해서 치고 나갔고 전당대회에서 강을 건넜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다시 그 강으로 들어가는 취지의 발언이었다"고 솔직한 심경을 밝혔다. 그는 "윤 전 총장이 장외에 머무는 이유가 중도확장성을 가지기 위한 것이라는 게 공통적인 이해인데 그 발언은 방향성에 혼란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 '그 강에 빠지지 마시오'를 다시 말씀드리고 싶다"며 "윤 전 총장이 왜 그랬는지 이해하기 때문에 공격하는 입장에서 말하는 게 아니다. 저희는 논제로 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의 아쉬움 표명에 송 대표는 "윤 후보는 이 대표를 자주 만나야 할 것 같다"고 치고 들어왔다. 그러면서 "국민을 수사 판결하는 대상이라고 평생 훈련된 분들이 갑자기 주권자를 모시고 정치 경제 벼락공부로는 한계가 있다. 그런 윤 후보가 인기가 높은 건 우리가 반성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도대체 문재인 정부 내부에서 야당도 모르는 어떤 일들이 있었기에 정치 참여를 고민하게 됐는지 궁금하다"고 반격했다.

이에 송 대표는 "청와대 실무진들은 '그럴 줄 몰랐다'고 하지만 스스로가 무능했다는 걸 자백하는 것"이라며 "저희들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야권 대선주자들이) 과연 정부와 약간의 마찰이 있었다는 이유로 대통령에 나가야 할 이유가 될 수 있는지 자기 합리화라고 본다"며 "윤 전 총장은 나오자마자 정부에 대해 악담하는 건 보기에도 좋지 않고 성공할 수 없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대표는 민주당 대선 경선에 출마한 추미애 전 법무 장관을 언급하며 반격했다. 그는 "제가 윤석열 위치였다고 해도 상관이라고 주장하는 추 전 장관이 그렇게 자기 괴롭히고 감사하고 나중에 법원에서 아니라고 하는 상황 벌어지면 정부에 대한 지지에서 반대로 생각이 많이 들 것"이라며 "추 전 장관은 검찰개혁 공이 있다는 듯이 민주당 대선 후보로 활동하시는 모습이 오히려 국민에 보기 안 좋다"고 했다. 이어 "추 전 장관 행동이 절차상 성급하고 무리하고 일부 국민이 의심하기에 내쫓으려는 목정성을 바탕으로 시작된 거 아니냐는 비판은 받아들여야 하고 그 정도 당했으면 윤 전 총장 출마는 국민이 공감할 거라 생각한다"고 했다.

송 대표는 "윤 전 총장은 장모 사건도 추 전 장관이 업무 배제 명령을 내리지 않았으면 유죄 판결에 대해 법원 심판을 못 받았을 것"이라고 반론을 펼치면서도 "어쨌든 우리가 무리한 측면은 일부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