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文대통령, 청해부대 책임 회피…국민에 사과해야"
입력: 2021.07.21 10:33 / 수정: 2021.07.21 10:33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청해부대 장병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에 대해 안이하게 대처했단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며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이선화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청해부대 장병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에 대해 안이하게 대처했단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며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이선화 기자

"비겁한 지도자 모습만 보여…즉각 군 수뇌 경질해야 할 것"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해군 청해부대 코로나19 대규모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론을 이어가면서 재차 군 수뇌부 경질을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상습적인 책임회피와 부하직원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 날로 그 도를 더해가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마치 무오류 신의 경지에 있는 사람처럼 행동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휘권자가 자기 책임을 부하 직원에게 전가하거나 책임을 통감하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군 당국에 책임을 전가하는 비겁한 지도자의 모습만 보이고 있다"며 "자기 권한만 행사하고 책임은 부하에게 전가하는 행위이야말로 가장 불공정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청해부대 장병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에 대해 안이하게 대처했단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라며 "지난달 공군 부사관 성추행 사건 때도 '절망스러웠을 피해자를 생각하면 가슴 아프다'고 하는 등 자기 책임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졌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의 희생적 협력과 의료진의 헌신적인 수고의 결실로 달성된 방역 성과는 마치 대통령 자신의 치적인 양 홍보하며 자화자찬한다"며 "그런데 정작 본인이 책임질 중대사안에 대해선 책임을 떠넘기고 있으니 문 대통령은 지도자 자격조차 없다"고 직격했다.

김 원내대표는 "책임을 회피하고 전가하는 유체이탈 화법을 이제 그만하시고 정중하게 국민 앞에 나와 머리 숙여 사과하는 게 책임 있는 대통령의 도리"라며 대국민 사과를 요청했다. 전날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청해부대 감염사태는 문재인 정권의 정치방역 무사안일주의가 빚은 대참사"라며 사과를 촉구한 바 있다.

그는 또한 "국방부 장관, 합참의장 등 무능한 군 수뇌부에 대해 문책과 경질도 즉각 해야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책임 있는 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국회가 나서서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할 수밖에 없다. 국민의힘은 청해부대 국정조사를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앞서 청와대는 청해부대 집단 확진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가능성을 시사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장병들을 완전히 치료하고 다른 부대 이런 일 없는지 대책 세운 뒤에 '대통령의 시간'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모든 조치가 끝나고 그때 판단하셔서 종합적으로 말씀하실 기회가 있을 것"고 말했다.

아프리카 아덴만 해역에서 임무를 수행했던 해군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 승조원 301명 중 현재까지 코로나19 확진자는 247명으로 확인됐다. 향후 추가 확진자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청해부대원은 전날 수송기를 타고 조기 귀국해 군과 민간 생활치료시설에 나뉘어 격리 중이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