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청해부대 사과 언급할 '대통령의 시간'은 따로 있을 것"
입력: 2021.07.21 10:09 / 수정: 2021.07.21 10:09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1일 청해부대의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이미 국민께 사과하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제공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1일 청해부대의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이미 국민께 사과하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제공

"文대통령, '청해부대 집단감염' 사과하는 마음"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아프리카 해역에 파병 중이던 청해부대의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와 관련해 국군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야권에서 나오는 가운데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대통령은 이미 국민께 사과하는 마음으로 (집단감염 사태 해결에)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21일 오전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어제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군 대처가 안이했다는 말씀을 하셨다. 국군통수권자는 대통령이고, 결과적으로 군이 안이했다는 것은 대통령께서 스스로 겸허히 이 문제를 받아들이고 있다는 표시"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수석은 이어 "대통령 지시로 공중급유가 가능한 수송기를 급파했고, 사후 대책이 발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라며 "대통령은 모든 조치를 다 끝내고 부모님들께서 안심하실 수 있도록 장병들을 완전히 잘 치료하고, 또 다른 부대에 이런 일이 없는지 살피고 대책을 세운 이후에 그리고 나서 필요하다면 대통령이 말씀하실 '대통령의 시간'은 따로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이날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도 "야권에서는 '왜 대통령이 사과하지 않느냐'라는 말씀을 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말씀도 충분히 알아듣고 있다"라며 "어제는 국방부 장관이 대국민 사과를 한 날이고,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도 있었다. 국군통수권자로서 대통령의 말씀은 이 모든 조치가 다 끝나고, 그리고 나서 부모님들 다 안심하시는 조치가 다 끝난 뒤에 그때 아마 판단하셔서 대통령께서 종합적으로 말씀하실 기회가 있는지 한 번 판단을 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수석은 "(청해부대 사태에 대한) 대통령의 말씀의 시간은 어제 국방부 장관 사과가 있었기 때문에 어제 다른 말씀을 붙이는 것이 적절치 않았다"라며 "야당의 말씀은 잘 듣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장선에서 박 수석은 야당에서 '군 수뇌부 책임론', '국방부 장관, 합참의장 경질론'을 제기하는 것에 대해선 "지금은 모든 문제에 대해서 최선을 다할 시간이고 야당의 말씀도 깊이 저희가 듣고 있다"고 했다.

한편 박 수석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영수회담 추진과 관련해선 이르면 다음 주에 이뤄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박 수석은 "정무수석실을 중심으로 당·정·청협의회를 가동시키고 (영수회담을) 성사시키기 위해서 물밑에서 여러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지금 국회의 상황을 고려하면 다음 주, 빠른 시간 내에 이뤄지길 바란다. 하지만 각 당의 사정이 또 있는 만큼 어떻게 조율이 될지는 알 수 없다"고 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