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봉사팀' 파문...이재명 캠프, 경기도청 출신 재조명
입력: 2021.07.21 05:00 / 수정: 2021.07.21 05:00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이재명(사진)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의 난타전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20일 경기도 화성시 삼성전자 반도체 화성캠퍼스를 방문해 발열체크하는 이 지사.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이재명(사진)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의 난타전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20일 경기도 화성시 삼성전자 반도체 화성캠퍼스를 방문해 발열체크하는 이 지사. /뉴시스

캠프 미합류 인사는 측면 지원 양상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의 신경전이 과열하고 있다. 경기도 유관기관 직원 진 모 씨의 'SNS 단체대화방 비방' 논란이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 공방으로 번진 것이다.

이 전 대표 측은 진 씨와 이 지사의 연관성을 파고들었고, 이 지사는 반격에 나섰다. 이번 논란을 계기로 '도청의 사조직화'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커지면서 이 지사 캠프 내 경기도청 출신 인사들도 재조명받고 있다.

20일 현재 이 지사의 '열린캠프' 내 경기도청 출신 원외 인사는 최소 6명에 달한다. 성남시의원 출신인 김용 전 경기도 대변인은 캠프 부본부장에 자리 잡았다. 비서실 부실장에는 정진상 경기도 정책실장이, 공동대변인단에는 최근 사표를 제출한 김남준 전 경기도 언론비서관이 합류했다. 또, 김상호 전 경기콘텐츠진흥원 본부장이 대변인단 수석특보를, 민병선 전 경기도 보도특보는 캠프 부대변인을 맡았다. 이한주 경기연구원장도 캠프 정책 분야에서 이 지사의 대선 공약 등을 총괄한다.

캠프에 당장 합류하지 않은 경기도 핵심 인사들도 적지 않다. 이들은 이 지사 캠프를 측면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현재 경기도 산하 공기업 킨텍스 대표이사를 그대로 맡고 있다. 곽윤석 경기도 홍보기획관은 경기평생교육진흥원 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가 최근 퇴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 지사 최측근으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이 지사 캠프 전략기획실장, 인수위원회 기획실장을 역임했다. 광명시의회 의장을 역임했던 김경표 전 경기콘텐츠진흥원 이사장은 현재 광명엄마학교 운영위원장을 맡으며 지난해 9월부터 'OK 이재명' 팬클럽 SNS 단체대화방을 운영 중이다.

이 지사 캠프내 경기도청 출신 인사가 주요 역할을 하면서 'SNS 단체대화방 비방' 논란을 보는 시각도 개인의 일탈이 아닌 조직적 행동일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할 수 있다.

이 전 대표 측은 20일 'SNS 비방' 의혹을 '전방위적 선거개입, 댓글공작'으로 확전했다. 먼저 이 전 대표가 이날 라디오에서 이 지사 측이 직위해제 했다며 진 씨와의 관련성을 일축한 데 대해 "공직자로서 할 만한 일을 했느냐 아니냐 문제, 그것이 선거법 위반이냐 아니냐 그렇게 따져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이 전 대표 캠프 인사들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총괄본부장인 박광온 의원은 "함께 찍은 사진도 있고, 경기도 교통연수원 사무처장은 도지사가 인사권을 갖는다"며 "도지사가 전혀 모르는 사람을 연봉 8800만 원의 유관기관 임원으로 임명했다는 건데, 이건 도정 농단"이라고 직격했다. 캠프 수석대변인을 맡은 오영훈 의원도 논평을 통해 "(진 씨와) 이 후보와의 관계에 대해 합리적 의심을 버리기 어렵다"며 경기도교통연수원 사무처장 채용은 이사장이 제청한 후 경기도 승인을 받아야 하는 사안이라는 점, 진 씨의 급여 인상률이 원장 평균보다 월등하게 높은 점 등을 언급했다.

오 의원은 "경기도민의 혈세로 경기도민의 안위를 위해 일해야 하는 공공기관 직원이 선거 공작과 정치개입에 주력하고 있었다는 것은 최소한의 공직자 자세를 저버린 행위"라고 주장하며 중앙선관위에 엄중 처벌을 촉구했다.

이 전 대표 측은 20일에도 경기도 유관기관 소속 직원으로 SNS 비방 의혹을 받는 진 모 씨의 엄중 처벌을 요구했다. 20일 충북육아종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어린이집 연합회와 간담회에 앞서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이 전 대표. /이 전 대표 측 필연 캠프 제공
이 전 대표 측은 20일에도 경기도 유관기관 소속 직원으로 'SNS 비방' 의혹을 받는 진 모 씨의 엄중 처벌을 요구했다. 20일 충북육아종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어린이집 연합회와 간담회에 앞서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이 전 대표. /이 전 대표 측 필연 캠프 제공

이 지사 측은 '가짜 뉴스'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 지사는 같은 날 라디오에서 이 전 대표 측이 진 씨와 자신이 함께 찍은 사진을 거론하며 연관성 의혹을 제기하자 "(지지율) 수성을 해야 하는 입장에서 별로 효과도 없는 것을 방치했다거나 알고 있었다는 것은 상식 밖의 억지"라며 "일부러 물을 흐려서 본인들을 숨기기 위한 작전일 가능성이 많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지지자들의 왜곡이나 마타도어는 사실 우리가 심각하게 당하고 있다"며 '군필 원팀 포스터'를 언급했다. 해당 포스터는 한 누리꾼이 민주당 남성 대선후보 5명 가운데 군 면제를 받은 이 지사를 빼고 4명만 담겼다. 이 지사는 장애로 인해 군 면제를 받았다며 휘어진 팔 사진 공개로 대응했다.

이 지사 캠프 정진욱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이 전 대표 측의 가짜뉴스 살포를 통한 경선 혼탁 조장행위가 갈수록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진 씨가 '임원급 공무원' 신분이 아닌 공직유관단체의 상근직원이라는 점, 경기도 사단법인 직원의 자발적 선거운동은 불법이 아닌 점, 교통연수원 상근직원에 대한 임명권자는 도지사가 아닌 이사장이라는 점 등을 지적했다. 이어 이 전 대표 측을 향해 "최근 행동에 대해 반성하고 즉각 중단하기를 촉구한다"고 저격했다.

양측 주장이 엇갈린 가운데 중앙선관위의 유권 해석이 경선판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선관위에는 지난 18일 경기도 유관기관 직원 SNS 비방 의혹 관련 신고가 접수된 상황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신고가 접수돼 언론에 보도된 내용이 맞는지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했다.

한편 이 지사가 곤란에 처했을 때 암암리에 지원하는 모습도 눈길을 끈다. 장애인단체 '모두의 포럼'은 이날(20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 앞에서 1인 기자회견을 열고 이른바 '군필 원팀 포스터'가 장애인 비하라며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다. '모두의 포럼' 김효진 상임대표는 지난 6월 8일 출범한 '장애시민정치포럼' 100인 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장애시민정치포럼은 특정 후보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출범 선언문에서 '정의' '공정' 등의 키워드를 넣고 이 지사의 축하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사실상 이 지사 지지 선언을 했다고 평가받는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