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구 봉쇄해야 한다? 철없는 미친 소리"
입력: 2021.07.20 16:24 / 수정: 2021.07.20 16:24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오후 대구 경제 살리기 간담회를 위해 대구 중구 서문시장 상가연합회를 방문해 상인회 관계자들과 인사하며 박수치고 있다. /대구=뉴시스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오후 대구 경제 살리기 간담회를 위해 대구 중구 서문시장 상가연합회를 방문해 상인회 관계자들과 인사하며 박수치고 있다. /대구=뉴시스

"文정권, K방역 덕 톡톡…K방역 만든 곳이 바로 대구"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0일 대구를 방문해 지난해 2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여권발 '대구·경북(TK) 봉쇄' 발언을 꺼내며 "철없는 미친 소리였다"고 힐난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대구동산병원을 방문해 "작년 2월 제가 총장으로 있으면서 광주지검을 방문했고, 그 다음 주 대구지검 방문 예정이었다"며 "코로나가 갑자기 확산하는 바람에 광주에서도 행사를 간단히 하고 서울로 올라온 기억이 새롭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과정에서 지난 2월 당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코로나19 대책 마련을 위한 고위 당정청 협의회 결과를 브리핑하며 "대구와 경북 청도 지역은 통상의 차단 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 정책을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혀 논란이 됐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후 "지역 봉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으나 결국 사퇴했다.

윤 전 총장은 "대구 코로나 확산 저지를 위한 의료진과 시민들의 노력을 지원해주기는커녕 (여당에서) 우한 봉쇄처럼 대구를 봉쇄해야 한다는 그런 철없는 미친 소리까지 막 나오는 와중에 대구 시민들이 굉장히 상실감이 컸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민주당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지금 정권은 K방역으로 정말 덕을 톡톡히 봤지만, K방역을 만들어낸 데가 바로 이 장소 아닌가"라며 "정말 동산병원 의사, 간호사뿐 아니라 대구의 많은 의료진분께서 다 모여 코로나 치료와 확산 저지에 애를 썼다. 대구 시민들도 경제적 타격을 받으면서도 질서 있게 정부의 자발적인 검진 요청을 다 받아들였다"고 추켜세웠다.

윤 전 총장이 이처럼 민주당을 향해 날을 세운 데는 대구가 보수의 텃밭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것으로 풀이된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