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국민의힘 '동지'와 스킨십…"새로운 정치 노력"
입력: 2021.07.20 15:03 / 수정: 2021.07.20 15:03
최재형(가운데) 전 감사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국민의힘 대변인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국회=이선화 기자
최재형(가운데) 전 감사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국민의힘 대변인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국회=이선화 기자

딸 '특혜 임대' 의혹 자신감…"송금 내역 공개할 수도"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야권 대권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0일 국민의힘 대변인과 당직자들을 만나며 소통 행보에 나섰다. 국민의힘 입당 이후 지지율이 오르는 등 두각을 나타내는 그는 자녀에게 아파트를 다운된 가격으로 임대해 편법증여를 했다는 의혹도 적극 해명했다.

최 전 원장은 20일 국회 야외 벤치에서 국민의힘 사무처 당직자와 신임 대변인단과 상견례를 했다. 그는 대변인단에 따듯한 환대에 감사의 뜻을 표하며 "당에 들어오길 참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무더위에 재킷을 벗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최 전 원장은 국민의힘 입당 계기에 관한 물음에 "지금 정당 중에서 제가 가장 공감할 수 있는 곳이 국민의힘"이라며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재고 들어가는 것보다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과 공동의 목표를 이뤄가는 것이 제가 살아온 원칙"이라고 답했다.

최 전 원장은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최근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오른 것에 관해 "새로운 변화를 바라는 국민의 뜻이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또 "경선주자 중 나이가 많지만, 국민이 기대하는 것처럼 새로운 정치의 모습을 보여주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최 전 원장은 여론조사전문업체 리얼미터가 JTBC 의뢰로 지난 17~18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전날 발표한 차기 대선 주자 선호도에서 6%를 기록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23.8%)와 윤 전 총장(22%),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20.1%), 정세균 전 국무총리(6.4%)에 이은 5위다.

같은 날 발표된 다른 여론조사에서는 더 좋은 결과나 나왔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16~17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13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최 전 원장은 지난주보다 3.1%포인트 오른 5.6%로 4위에 올랐다. 여권 다크호스로 불리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3.4%)보다 높게 나타났다.(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참조)

최 전 원장과 윤 전 총장의 지지율 격차는 큰 상황이다. 하지만 윤 전 총장이 이른바 '처가 리스크' 등 영향으로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는 것과 달리 최 전 원장은 지난 15일 국민의힘에 입당한 이후 대선 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마의 벽으로 불리는 5%를 넘는 등 서서히 추격하는 양상이다.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국민의힘 대변인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이선화 기자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국민의힘 대변인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이선화 기자

검증대에 선 최 전 원장은 2018년 감사원장에 취임한 후 서울 목동 소재 아파트를 자녀에게 시세보다 최소 5억 원 이상 싼 가격에 임대한 의혹을 두고 송금 내역을 공개하라는 여당의 요구에 "송금 내역을 공개 못할 것 없다"고 했다.

그는 "(감사원장 임명으로) 갑자기 공관에 들어가게 됐고 전세를 줄 수 있는 입장도 아니었다"며 "마침 둘째 딸이 작은 아파트에서 전세를 살고 있어서 딸이 들어와서 살면 좋겠다는 생각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증여세 문제가 있어서 딸의 전세 보증금을 저희가 받았고, 당시로는 적절한 가격으로 생각하는 월세를 매월 받는 반전세 형식으로 했다"며 "제 생각에는 큰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하고, 나중에 문제가 있다면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일 최 전 원장 측은 자녀에게 아파트를 다운된 가격으로 임대해 편법 증여를 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월세 100만 원을 끼고 있는 반전세"라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해 이소영 민주당 의원은 증여대상 월세환산액은 보증금+월세×100으로 정해진다는 것에 의해 월세 100만 원은 보증금 1억 원인 셈으로, 결국 자녀에 대한 아파트 임대 보증금은 2억2000만 원이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전세계약 당시인 2018년 전세 시세 6-8억 원에 한참 못 미치는 금액이라는 것이다.

이 의원은 "재산 신고가 누락됐거나 자녀로부터 받은 월세나 이자 수입이 애초에 없는 것일 수 있다"며 "자녀에 대한 대여금 이자 및 월세 수입의 증빙, 이와 관련한 증여세 납부 사실을 명확히 밝혀 검증에 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