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일정상회담' 협의 상당 부분 진척…文 "실무 협의 더 진행하라"
입력: 2021.07.20 10:24 / 수정: 2021.07.20 10:24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0일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이 끝내 무산된 것과 관련해 협의에 상당 부분 진척이 있었고, 문 대통령도 실무 간 협의를 더 진행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이 전날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문 대통령 방일 무산 관련 브리핑을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0일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이 끝내 무산된 것과 관련해 "협의에 상당 부분 진척이 있었고, 문 대통령도 실무 간 협의를 더 진행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이 전날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문 대통령 방일 무산 관련 브리핑을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박수현 "文대통령 임기 내 한일정상회담 계기 만들어지길 소망"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도쿄올림픽 개막식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과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양국이 협의하다 무산된 가운데 청와대는 "(협의에) 상당 부분 진척이 있었다"고 밝혔다. 다만 국민께 '한일 정상회담 성과'라고 밝히기에는 다소 못 미치는 부분이 있어 청와대는 추가 논의를 지속할 방침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0일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문 대통령께서도 (한일) 실무 간에 협의를 더 진행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문 대통령 방일 무산 배경에 대해선 "정상회담을 한다면 양국 국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가 있어야 하는데 성과가 미흡했고, (실무) 협상 마지막 부분에 소마 히로히사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망언과 관련한 상황이 우리 국민 정서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한 것"이라며 "분명한 것은 양국 간에 굉장히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한일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해왔고 상당 부분 성과가 쌓여 있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구체적인 협상 성과에 대해선 말을 아꼈지만 △'위안부', '강제징용' 등 과거사 문제 △일본의 대한국 수출 규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배출 문제 △한일 군사정보보보협정 등 전반적인 한일 현안에 관한 협의가 있었고, 일정 부분 진척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박 수석은 추후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선 "일본도 의지가 강하고 우리는 기본적으로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문 대통령의 임기 안에 양국 정상이 회담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지기를 저희는 소망하고 있다"라며 "(일본은) 관계 회복이나 미래지향적 발전 관계를 갖지 않고는 살 수 없는 이웃 국가라고 하는 것은 다 알고 있기 때문에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그런 방향으로 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수석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1000명 이상 발생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고, 국민께 정말 죄송스럽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라며 "무한책임을 져야겠다는 자세로 저희는 지금 방역과 백신 접종 그리고 민생 경제 활력 외에는 생각할 겨를이 없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정부가 5월 말 백신 접종자 인센티브를 발표하면서 국민들의 경각심을 느슨하게 만들었다는 지적에 대해선 "비판을 겸허하게 수용한다"라면서도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이렇게 될 것을 예상하고 어떤 정책을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세계 다른 나라가 다 마찬가지다"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박 수석은 야당에서 '기모란 청와대 방역기획관의 오판으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더 퍼진 게 아니냐'며 경질론을 제기하는 것과 관련해선 "청와대가 최종적인 (방역) 컨트롤타워지 한 개인 책임일 수는 없다"라며 "더욱 엄중하게 저희가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