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공사, '文 대통령에 성적 망언' 일파만파
입력: 2021.07.17 13:47 / 수정: 2021.07.17 20:16
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문재인 대통령의 한일외교를 성적인 발언에 비유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다. 사진은 지난달 1일 외교부로 초치된 소마 히로히사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모습. /뉴시스
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문재인 대통령의 한일외교를 성적인 발언에 비유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다. 사진은 지난달 1일 외교부로 초치된 소마 히로히사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모습. /뉴시스

외교부, 아이보시 주한 일본대사 초치

[더팩트|이민주 기자] 일본 대사관 고위 관계자가 문재인 대통령의 한일외교를 두고 '자위행위'라고 표현해 논란이다. 이후 주한 일본대사가 곧바로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입장을 표명했지만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17일 외교부에 따르면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이날 오전 10시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했다.

최 차관은 주한 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가 국내 언론인과의 면담에서 한국 정상의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크게 폄훼하는 비외교적이고 무례한 발언을 했다며 항의했다.

재발방지를 위해 가시적이고 응당한 조치를 신속히 취해줄 것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아이보시 대사는 유감을 표명하고 한국 정부의 요구 내용을 즉시 본국 정부에 보고하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16일) JTBC 보도에 따르면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는 지난 1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일관계에 대해 언급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마스터베이션(자위행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보시 대사는 보도 몇 시간 후인 이날 오전 2시 소마 총괄공사의 발언에 대한 입장문을 냈다.

아이보시 대사는 "확인한 바에 따르면 대화 중 보도와 같은 표현을 사용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은 결코 문 대통령에 대한 발언은 아니었다"며 "그 자리에서 부적절한 발언이었다고 판단하고 간담 상대인 기자에게도 (발언을) 철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마 총괄공사의 이번 발언은 간담 중 발언이라 하더라도 외교관으로서 지극히 부적절하며 매우 유감"이라며 "소마 총괄공사의 보고를 받고 그에게 엄중히 주의를 줬다"고 덧붙였다.

논란이 커지자 소마 총괄공사도 발언과 관련한 자신의 입장을 표명했다. CBS 노컷뉴스 보도에 따르면 소마 총괄공사는 "절대로 문 대통령 개인을 지칭해서 그런 말을 쓰지 않았다"며 "여성 기자 앞에서 부적절한 말이라는 사죄도 하고 철회도 했다"고 말했다. 다만 마스터베이션이라는 단어 자체를 사용한 사실에 대해서는 부정하지 않았다.

도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한일외교를 둘러싼 논란이 불거지면서,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 성사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청와대는 아직까지 문 대통령의 방일 일정을 확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minj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