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경선 열차' 출발한 與, 판세 뒤흔들 변수는?
입력: 2021.07.13 05:00 / 수정: 2021.07.13 05:00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막을 올렸다. 11일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선출을 위한 민주당 예비경선 결과 발표에서 기념촬영하는 김두관(왼쪽부터), 박용진, 이낙연, 정세균, 이재명, 추미애 후보. /남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막을 올렸다. 11일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선출을 위한 민주당 예비경선 결과 발표에서 기념촬영하는 김두관(왼쪽부터), 박용진, 이낙연, 정세균, 이재명, 추미애 후보. /남윤호 기자

경선 연기론·후보 연대·야권 주자 지지율 추이 주목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주자를 6명으로 압축하며 최종 후보를 가릴 8주간의 본 경선 열차를 출발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독주'를 이어가는 가운데, 판세를 뒤흔들 변수에 관심이 쏠린다. 각 후보 진영에선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따른 '경선 일정' 재논의, 후발주자의 추격세, 후보 간 연대, 야권 주자의 지지율 추이 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주당은 본 경선에서 경쟁할 후보로 추미애 전 장관과 이재명 지사,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낙연 전 대표, 박용진·김두관 의원을 확정하면서 야당보다 먼저 경선 레이스 총성을 울렸다.

하지만 코로나19가 4차 대유행에 들어서면서 출발부터 순탄치 않은 모습이다. 지난달 말 지도부가 현행 유지로 결론 낸 '경선 일정'을 두고 재검토에 돌입한 것이다. 특히 이번에는 그동안 이 지사와 함께 '경선 원칙론' 입장이었던 추 전 장관과 박 의원까지 '일정 조정론'에 무게를 싣고 있다. 그동안 경선 일정 연기에 부정적이었던 송 대표도 12일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2주간 수도권 4단계 거리두기 종료 후 경선 일정을 재논의하자는 관망론으로 돌아섰다. 2주간의 거리두기 이후에도 코로나 확산세가 완화되지 않으면 일정 연기를 논의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긴 것이다.

대선경선기획단장인 강훈식 의원은 12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재론되거나 토론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선을 그었지만, 대권주자 6명 중 5명이 연기를 주장하면서 당 지도부도 적지 않은 부담을 느낄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도 "당이 정하면 따를 것"이라고 유연한 태도를 보였다.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도 이날(12일) 대선 경선 후보 6명 캠프 대리인과 만나 경선 일정 관련 의견을 수렴했다.

일정이 연기되면 최근 지지율 상승세를 타고 있는 이 전 대표에 비교적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발표한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TBS 의뢰, 7월 9~10일 기간, 전국 유권자 1014명 대상,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참조) 결과, 윤석열 전 총장 29.9%, 이 지사 26.9%, 이 전 대표 18.1%로, 지난주와 비교해 이 전 대표가 5.9%포인트 대폭 상승했다.

이 전 대표 캠프 측 재선 의원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지금 추세가 판을 뒤집는 과정이라고 보고 있다. TV토론을 통해 후보의 안정감이나 품격, 국정운영 관련 유능함이 드러났다. 본 경선에서도 여러 토론을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추세는 계속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경선 과정에서 후보 간 연대가 판세를 바꾸는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 결과발표를 마치고 악수하고 있는 (왼쪽부터)정세균, 이낙연, 이재명, 추미애, 박용진 후보. /남윤호 기자
경선 과정에서 후보 간 연대가 판세를 바꾸는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 결과발표를 마치고 악수하고 있는 (왼쪽부터)정세균, 이낙연, 이재명, 추미애, 박용진 후보. /남윤호 기자

이재명 캠프 측 A 의원도 경선 일정 연기를 변수로 꼽았다. 그는 "경선 기간이 늘어나면 그사이에 지지율 변화가 더 발생할 수 있다"며 "현재로선 이 지사가 중도확장 전략으로 본선 경쟁력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 전 대표 지지율이 약진하고 있다. 이 지사가 변화를 둬서 당내 지지자들에게 호소하는 전략으로 바꿀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후보 간 연대가 어떻게 전개되느냐도 판세를 뒤흔들 요인 중 하나다. 특히 당의 주축 세력인 '호남세력'과 'PK(부산·울산·경남)세력'의 결집력에 따라 선두인 이 지사를 위협할 흐름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로선 '호남 대망론'을 축으로 한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의 단일화 성사 시나라오가 거론된다. 이와 함께 추 전 장관이 누구와 연대할지도 주목된다. A 의원은 "(이 지사에게) 가장 변수는 추 전 장관 지지율이 어디까지 올라올 것인가다. 당내 권리당원 표가 분산돼 있는데 추 전 장관과 이 지사 권리당원 표가 상당히 겹치는 것 같다"고 했다. 추 전 장관과 이 지사의 지지 기반이 겹쳐 표를 나눠 갖는 상황이라는 분석이다. 그는 예비경선에서 탈락한 최문순 강원지사와 양승조 충남지사의 표심을 누가 확보하느냐도 요동치는 경선 판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여권에선 오는 21일 '대선 댓글 조작' 지시 혐의(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로 대법원 선고를 앞둔 '친문 적자' 김경수 경남지사의 행보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 지사의 대선 등판은 불발됐지만, 그가 대법원 판결 무혐의로 생환할 경우 누구를 지지하느냐에 따라 PK세력과 친문 표심이 요동칠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지사는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의 핵심 인사로, 친문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두관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김 지사는) 친문의 가장 적자로 상징되는 분이라서 (무죄 판결이 나올 경우 민주당 대선판이) 상당히 요동을 칠 가능성은 있다"고 전망했다. 일각에선 이미 각 후보 진영을 중심으로 친문 세력이 분화했기에 김 지사의 역할론은 미미할 것이란 분석도 내놓는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이미 친문은 분화돼 있기 때문에 이전처럼 판세를 바꿀 수 있을 만큼의 변수는 안 될 것으로 보인다. 특정인을 지지한다면 오히려 역풍이 불 수도 있다"고 했다.

당 바깥에선 야권 유력 대권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율도 민주당 경선 판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6일 대전시 유성구 연평해역 전사자 묘역을 찾은 후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남용희 기자
당 바깥에선 야권 유력 대권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율도 민주당 경선 판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6일 대전시 유성구 연평해역 전사자 묘역을 찾은 후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남용희 기자

당 밖에선 보수 진영의 대선주자 판세도 민주당 경선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야권 선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율이 흔들릴 경우 '이재명 필승론'이 설득력을 잃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 평론가는 "국민의힘 후보도 변수다. 윤 전 총장이 고공행진을 이어간다면 정권 재창출이 목표인 민주당은 경선 레이스에서 1등 주자를 바꾸고 싶지 않아 표가 더 몰릴 것이다. 반대로 윤 전 총장 지지율이 꺼지고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나 유승민 전 의원이 치고 올라가 혼전 양상이 벌어지면 민주당에서도 다른 후보에 관심이 갈 것"이라고 했다.

보수 진영에서 민주당 경선에 전략적으로 개입하는 후보 '역선택' 문제도 주목된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지난 11일 민주당 국민선거인단에 참여해 추 전 장관을 택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민주당과 이 지사 측은 "역선택은 사실상 범죄행위"라고 비판했지만 이를 막을 장치는 없는 상황이다. 다만 여론 전문가는 선거인단 모집 규모가 커 역선택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은영 휴먼앤데이터 소장은 "1차 선거인단이 75만이다. 2차, 3차가 되면 150만 명 이상의 선거인단이 모여질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모집단이 클 때는 역선택이 있어도 의미 없는 수준일 것"이라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