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당헌 안 바꿔도 경선 연기 가능…유불리 앞세우면 안 돼"
입력: 2021.06.21 11:27 / 수정: 2021.06.21 11:27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1일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 당헌을 바꾸지 않아도 가능하다며 힘을 실었다. 지난 8일 권력 구조 개편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는 정 전 총리. /이선화 기자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1일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 "당헌을 바꾸지 않아도 가능하다"며 힘을 실었다. 지난 8일 '권력 구조 개편'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는 정 전 총리. /이선화 기자

"윤석열 X파일 몰라…대선 후보 도덕성 철저 검증 받아야"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21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일정' 관련해 "당헌을 바꾸지 않고 하도록 돼 있다"며 경선 연기론을 거듭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헌·당규에 맞지 않게 어떤 결정이 이루어지면 당내에 문제제기를 할 가능성이 있다"며 경선 일정건을 당무위원회에 회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당내 대립이 격화하고 있는 '경선 일정'에 대해 "현재 상황을 보면 코로나 사태도 그렇고, 상대가 어떻게 하느냐와 보조를 맞추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런 차원에서 보면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현재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는 좀 연기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고 하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했다.

앞서 전날(20일) 민주당 지도부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끝에 오는 22일 의원총회를 열어 경선 연기 여부를 더 논의하기로 했다. 당초 이날 경선 일정 윤곽을 잡으려 했으나 당내 대립이 치열해 의견 수렴을 더 하기로 한 것이다. 현재 대선 출마 의사를 밝힌 민주당 잠룡 9명 가운데 경선연기파는 정 전 총리를 포함해 6명, 반대파는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포함해 3명이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현행 당헌 당규대로 당의 대통령 후보를 '대선 180일 전' 선출하는 '원칙론'에 무게를 둔 것으로 알려졌다.

경선 연기 문제를 당무위에 부칠지 여부가 갈등의 핵심이다. 민주당 당헌에 따르면 '대통령 후보자의 선출은 대통령 선거일 전 180일까지 해야 한다. 다만,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고 돼 있다. 경선 연기론을 주장하는 측에선 당헌·당규에 경선 일정 변경 권한이 당무위에 있으므로 당무위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경선 연기 반대론 측에선 "당헌에서 규정한 '상당한 사유'는 상식적으로 선거가 불가능할 정도로 무거운 사안일 때"라며 당무위에 회부할 필요가 없다고 맞서고 있다.

이에 대해 정 전 총리는 "(경선 일정 변경은) 당헌을 바꾸지 않고 하도록 돼 있다. 경선 시기를 조절하는 것은 당헌 개정사항이 아니다"면서도 "당무회의 의결 사항"이라고 못 박았다. 그는 "당헌·당규에 근거해 논의를 요구하는 거니 논의하는 게 정상이다. 그게 정당의 민주화고 정당이 그런 식으로 운영되는 게 기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송 대표가 당헌·당규 절차에 맞게 어떤 결정을 하면 당연히 존중될 것이다. 그러나 당헌·당규에 맞지 않게 어떤 결정이 이루어지면 아마도 당내에 문제제기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지도부가 경선 일정 연기 여부를 결정하기 전 당헌이 정한 당무위를 열어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는 게 당연하다는 지적이다.

정 전 총리는 이어 "각 후보자들은 자신의 유불리를 먼저 앞세우면 안 된다. 당이 어떻게 정권 재창출을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후보가 되는 데 급급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대선에 승리할 수 있는가, 그런 기준을 가지고 후보들이 말도 하고 행동하고 의견을 내고 하는 게 옳다고 본다"고 했다. '경선 일정' 관련 당무위 회부에 선을 그은 이 지사 측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권 대선 주자 중 맏형인 정 전 총리는 최근 20·30세대를 겨냥한 '영(young·젊음) 마케팅'에 몰두하고 있다. 청바지에 가죽 재킷, 검정 선글라스, 금색 장신구까지 걸치고 '힙합 전사'로 변신한 모습을 틱톡(Tiktok) 영상으로 찍어 공개하고, 지난 17일 대선 출마선언은 청년층과 문답식으로 진행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정 전 총리는 "당연히 변화를 요구하는 국민들의 기대가 있으면 변화하는 게 옳다. 변화를 하면 처음에는 좀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그런 노력에 대한 평가가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양한 변화의 노력을 앞으로도 할 작정"이라고 했다.

정 전 총리는 출마 선언에서 '국민소득 4만 달러 시대'를 목표로 제시하며 '경제대통령'을 자처했다. 그는 "경제 전문성이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경제는 제가 책임지겠다는 취지의 국민에 대한 약속"이라며 "퍼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밥을 짓는 게 중요하다. 특히 젊은이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려면 국민소득이 올라가야 한다"고 했다.

부동산 정책에 대해선 "선가격안정이 우선"이라며 "가격 안정을 위해서는 공급을 대폭 늘려야 한다. 주거 빈곤층에게는 양질의 저렴한 공공형 임대주택을 대량 공급해야 하고 자가를 보유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에 자가를 보유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최근 정치권에서 거론되는 '윤석열 X파일'과 관련해선 "엑스파일이라는 말을 신문에서만 봤다. 그래서 그런 게 있는지 내용이 뭔지는 모르겠는데, 윤 전 총장뿐만 아니라 대선에 나서고자 하는 모든 후보들은 철저하게 능력과 도덕성 검증을 받아야 한다. 부동산 문제를 포함해서 본인과 친인척까지 광범위하게 제대로 검증을 받아야지, 그런 검증 없이 그냥 인기투표하듯이 대통령을 선출하면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국정운영 제대로 하기 어렵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 전 총리는 "능력도 자신 있지만 도덕성에 관한 한 아마 제가 상위 1%, 국내적으로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통틀어도 도덕성에 관한 한 자신 있다"고 강조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