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종부세 등 오늘 결론…'경선 일정'은 주말까지 논의키로
입력: 2021.06.18 11:47 / 수정: 2021.06.18 11:47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종합부동산세 등 부동산 세제 개편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대선 경선 일정은 주말까지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모습. /국회=이선화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종합부동산세 등 부동산 세제 개편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대선 경선 일정'은 주말까지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모습. /국회=이선화 기자

'경선 일정' 당내 집단 반발에 주춤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부담 완화를 핵심으로 하는 부동산 세제 개편안을 결론지을 예정이다. 당내 갈등을 촉발하고 있는 '대선 경선 일정'은 이번 주말까지 논의하기로 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당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2시 정책 의원총회를 갖고 1세대 1주택자 종부세, 양도소득세 안건에 대해 최종 정리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대선 경선 일정은 이번 주말까지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송영길 대표는 오늘 최고위에서 결론 내자고 했지만, 의원 60명의 연서로 의원총회 소집 요구가 있어서 오늘 결론 내지 않고 대표가 지도부 의견을 수렴한 뒤 의원총회 개최 여부 및 결론 도출 방법에 대해 조금 더 논의하기로 했다"며 "주말에 거쳐 여러 이야기를 듣고 방법과 내용을 결정하려 한다"고 했다.

이날 정책의총에서는 격렬한 찬반 논쟁이 예상된다. 당 부동산 특위 위원장인 김진표 의원이 특위안을 제안 설명하고, '반대' 입장인 진성준 의원이 기조 발제할 예정이다. "특위 위원 3인, 반대 측 3인이 공개 토론하고 보완 토론 후 결론을 낼 것"이라고 고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앞서 당 지도부는 여러 차례 논의 끝에 기존 특위안을 그대로 밀어붙이기로 했다. 특위는 1세대 1주택자 종부세 과세 기준을 현행 '공시가격 9억 원 이상'에서 '상위 2%'에 한정하고, 1가구 1주택자 양도세 비과세 기준액을 '실거래가 9억 원'에서 '12억 원'으로 올리되, 양도차익 규모별로 장기보유특별공제율을 하향 조정하자는 안을 제시했다.

'경선 일정' 문제도 주말까지 논의하기로 했지만, 당내 반발이 심해 매듭지을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앞서 전날(17일) '비이재명' 측 의원 60여 명은 연판장에 서명해 대선 경선 연기 논의를 위한 의원총회 개최를 요구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경선 일정 결론은) 아무리 늦어도 다음 주 초를 넘지는 않을 것이다. 늦지 않게 최대한 빨리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