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탈당 권유 무색…'부동산' 여진 지속
입력: 2021.06.15 14:49 / 수정: 2021.06.15 14:49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8일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 투기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밝혀진 의원 12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사진은 왼쪽 위부터 차례로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을 받는 김주영·김회재·문진석·윤미향 의원, 업무상 비밀 이용 의혹을 받는 김한정·서영석·임종성 의원,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는 양이원영·오영훈·윤재갑·김수흥·우상호 의원. /더팩트 DB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8일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 투기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밝혀진 의원 12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사진은 왼쪽 위부터 차례로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을 받는 김주영·김회재·문진석·윤미향 의원, 업무상 비밀 이용 의혹을 받는 김한정·서영석·임종성 의원,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는 양이원영·오영훈·윤재갑·김수흥·우상호 의원. /더팩트 DB

12명 중 7명 불수용…지도부, 반발 의원 설득 난망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부동산 불법 의혹을 받는 일부 의원들의 '버티기'로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탈당 문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부동산 투기 의혹 여파가 진화되지 않고 있다.

15일 민주당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 조사에서 부동산 불법 의혹이 있다고 나온 민주당 의원 12명 가운데 7명이 자신의 뜻을 고수하고 있다. 이들 중 상당수가 권익위의 조사가 부실하다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일단 탈당해 수사를 받은 뒤 복당하라는 당 지도부의 조처를 따를 수 없다는 것이다.

앞서 민주당은 8일 권익위가 밝힌 '부동산 거래·보유 불법 의혹' 관련 12명 의원의 실명을 공개하고 10명(김주영·김회재·문진석·김한정·서영석·임종성·오영훈·윤재갑·김수흥·우상호)에 대해선 '자진 탈당'을 권유, 비례의원인 윤미향·양이원영 의원에 대해선 자진 탈당할 경우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는 점을 고려해 '출당' 조치하기로 했다.

권익위 조사에서 업무상 비밀을 땅 투기에 이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한정 의원과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을 받는 김회재·윤미향 의원,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는 우상호·양이원영·김수흥·오영훈·우상호·양이원영 의원은 당의 탈당·출당(비례) 권유를 수용할 수 없다는 견해다. 이들은 탈당계를 제출하지 않았다.

앞서 우상호 의원은 갑자기 돌아가신 어머니 묘지로 쓰기 위해 부득이 해당 농지를 샀고, 매입 당시 토지용도 대로 밭에 작물을 키우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한정 의원은 남양주 땅을 투기했다는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은 뒤 혐의없음 처분을 받았다고 반발했다.

김회재 의원은 지난 10일 "명의신탁을 해놓고 실제로 아파트를 팔지 않은 것이 드러난다면 직을 사퇴하겠다고 공언했다. 오영훈 의원은 "오히려 징계 절차를 밟으라"며 맞섰고, 양이원영 의원과 윤미향 의원도 각자 SNS에 글을 올려 위법 행위는 없었다고 했다.

김수흥 의원은 탈당 권유를 수용하겠다는 뜻을 번복한 모양새다. 지난 8일 "성실히 조사를 받고자 탈당하겠다"고 밝혔으나, 이틀 뒤인 10일 "지도부와 협의하겠다"며 탈당을 유보했다. 그는 "농지를 사고 판것이 아니고 단순히 증여받은 것"이라며 취득 과정에 위법성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실 관계자 A 씨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김 의원의 탈당 의사에 관한 물음에 "(기자회견에서 밝힌 내용 외) 추가로 확인해 드릴 게 없다"며 말을 아꼈다.

김주영·문진석·서영석·윤재갑·임종성 의원은 탈당 권유를 받아들였다. 수사에 협조하고 의혹을 깨끗이 털어내겠다는 방침이다. 권익위는 지난 7일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의원 12명 대한 조사 내용을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에 보냈다.

탈당을 수용한 한 의원은 관계자 B 씨는 통화에서 "권익위의 조사 결과를 두고 억울한 측면이 있지만 당을 위한 차원에서 그런(탈당) 결정을 한 것"이라며 "어려운 상황에 처한 당에 더 피해를 주면 안 된다는 게 의원님의 생각이었다"이라고 전했다.

민주당은 반발하는 의원을 대상으로 탈당을 설득하고 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전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화하고 설득하고 있다"며 "탈당 마지노선은 없지만 가능하면 빨리 대화하고 설득해서 문제를 매듭짓자는 것이 지도부의 의지"라고 말했다.

다만 당 조처에 반발하는 의원들이 탈당 권유를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개인의 명예뿐 아니라 부동산 투기 '낙인'이 찍혀 정치 생명도 위태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지도부로서는 설득하는 것 외엔 사실상 별다른 방도가 없어 당분간 여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