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추진"
입력: 2021.06.09 14:25 / 수정: 2021.06.09 14:25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통위 당정협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통위 당정협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의용 "남북관계 실질적인 진전 위한 여건 조성할 것"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9일 한미 정상회담 성과를 실질적으로 진전시키기 위해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등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당정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당정 협의에서 대북 외교 및 안보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국회 외통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과 정의용 외교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참석했다.

정 장관은 "한미정상회담 성과는 남북관계·북미관계를 발전시키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싱가포르 성명뿐 아니라 남북 간 판문점 선언 합의를 바탕으로 북한과 비핵화 협상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정부는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한반도 상황 계속 안정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다"며 "남북관계의 실질적인 진전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남북 간 대화를 위해 유관 부처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미국과도 긴밀히 소통하겠다"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국제사회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한미 정부는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채널 복원 및 연락 재개 노력을 기울이고 북미 협상 재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현재 결과를 예단하기 어렵지만 북한이 대화의 장에 나오길 기대하며 움직임을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정부는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를 추진해왔다. 정부와 의원들이 여러 의원이 마련한 남북교류협력법 개정안도 상임위 심의를 앞두고 있다"며 "정부는 여야 의원들이 의견을 모아 더 긴밀히 소통하고 남북관계 지혜를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