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해진 "최고위원 후보로 바꾼 이유? 제 분수를 안 것"
입력: 2021.06.08 15:59 / 수정: 2021.06.08 15:59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8일 당대표 후보로 출마했다가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한 이유에 대해 인지도가 꽝이었다고 말했다. 지난달 25일 제1차 전당대회 후보자 비전 발표회에 나선 조 의원. /국회사진취재단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8일 당대표 후보로 출마했다가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한 이유에 대해 "인지도가 꽝이었다"고 말했다. 지난달 25일 제1차 전당대회 후보자 비전 발표회에 나선 조 의원. /국회사진취재단

"인지도 꽝…정치 공부 새로 하고 있다"

[더팩트|문혜현 기자]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한 조해진 의원은 8일 당대표 후보로 출마했다가 최고위원으로 선회한 것에 대해 "인지도가 꽝이었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 토론회에서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한 이유'를 묻는 정미경 후보 물음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당대표 출마는 작년 총선 때 지역구 유세하면서 지역구민에 공약했다. 모든 걸 쏟아 붓겠다고 했다. 3선 중진이면 당연히 그래야 한다. 구경꾼은 있을 수가 없다"며 "(당 대표 선거를) 3주 뛰어보니 제 분수를 아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준비가 안 되어 있었다. 역부족이었다"며 "그러면 그만둬야 한다. 그런데 제가 당대표 자리가 탐나서 나온 게 아니다. 대선에 저를 쏟아부어서 완전 연소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최고위원이라도 들어가서 제 역할을 확실히 해야겠다. 이번 대선에서 정권교체 못하면 정치인생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정 후보가 '어떤 부분이 부족했나'라고 묻자 조 의원은 "제가 토론회도 많이 나가고 해서 인지도가 있는 줄 알았는데 정말 꽝이었다. 바닥이었다. (지지율이) 2%, 3% 나와서 제가 정말 가슴이 답답해서 속이 터질 것 같더라"고 했다.

이어 "제가 분수를 알게 됐다. 전당대회가 참 좋은 거다. 선수가 아무 의미가 없다"라며 "계급장 다 떼고 제로베이스에서 출발하는 거다. 전당대회가 민주주의란 걸 알게 됐다. 정치 공부를 새로 하고 있다"고 말하며 웃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