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불참…與, 日 강력 규탄 노림수 있나
입력: 2021.06.06 00:01 / 수정: 2021.06.06 00:01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의 일본 영토 지도 내 독도 표기 규탄 결의안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선화 기자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의 일본 영토 지도 내 독도 표기 규탄 결의안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선화 기자

반일 마케팅, 민심 끌어들이기 가능성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일본이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한 것에 대한 국민적 공분이 거센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하며 도쿄올림픽 불참까지 거론하고 있다.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선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일본이 노골적으로 드러낸 독도 침탈 야욕에 여야의 인식은 같다.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상으로 명확하게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라는 데 이견이 없다. 독도를 일본 영토라고 주장하는 것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망언이며 주권 침탈이라는 공통된 시각이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내부에선 도쿄올림픽 보이콧을 두고 일본의 독도 표기로 올림픽 정신을 훼손한 만큼 불참을 선언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외교적으로 섬세하게 다뤄야 한다는 주장이 동시에 나온다. 다만 일본 도쿄올림픽의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시한 것에 대한 여야의 반응은 자못 다르다.

민주당은 집단행동을 보이며 상대적으로 보수 정당보다 강도 높게 일본을 때리고 있다. 백혜련 의원 등 국회의원 132명이 지난 3일 "일본 측의 행위는 스포츠에 정치를 끌어들이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는 올림픽 정신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도발 행위로 보고 강력히 규탄한다"며 규탄 결의안을 발의했다.

이들은 "이번 사건에 대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제 역할을 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IOC는 평창올림픽에서의 조치를 이번 문제에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하며 이를 일본 도쿄올림픽위원회에 강력 권고해 일본 지도에서 독도 표기를 삭제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이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한 것에 대한 국민적 공분이 거센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하며 도쿄올림픽 불참까지 거론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일본이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한 것에 대한 국민적 공분이 거센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하며 도쿄올림픽 불참까지 거론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서영교 의원은 지난 4일 성명을 내고 "일본의 영토 주권과 자존 침해행위를 묵과할 수 없으며,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는 독도 표기를 즉각 삭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계속 게재한다면, 올림픽 불참 등 대한민국 국회는 정부와 함께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 대권 주자도 일본의 행위를 성토하고 있다. 이낙연 전 대표는 4일 일본의 독도 영토 표기와 욱일기(전범기)를 사용한 것과 관련해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에게 항의서한을 보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도쿄올림픽 불참을 선제적으로 띄우며 "명백한 정치적 도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과 대선 주자들이 반일 강경 발언을 서슴지 않는 것은 '민심'과 연관이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민의힘 토착왜구' 프레임을 강화하는 한편 반일 정서를 고취시킴으로써 얻는 실익을 기대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미 '위안부' 및 강제노역 등 과거사와 역사 왜곡, 독도 분쟁 문제로 일본에 대한 반감이 크다.

알앤써치가 데일리안 의뢰로 지난달 31일부터 이틀간 전국 성인남녀 1048명을 대상으로 한 6월 첫째 주 정례조사에 따르면, '도쿄올림픽 지도에서 독도를 삭제하지 않으면 올림픽에 불참해야 한다'는 응답자는 71.9%에 달했다. '반대한다'는 응답률(18.3%)보다 약 네 배 정도 높은 수치다.

문제는 IOC는 스포츠와 정치적 사안을 연결하는 것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는 점이다. 2012년 런던올림픽 남자축구 한일전에서 '독도 세리머니'를 했던 박종우가 동메달 박탈 위기에 놓였던 사례가 있다. 때문에 정치권 일각에서 감정적 대응보다는 국제사회 연대 등 외교적 해법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