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태' 반쪽 사과…송영길 "재판 결과 지켜봐야"
입력: 2021.06.02 12:43 / 수정: 2021.06.02 12:43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조국 사태를 비롯해 지자체장 성비위 사건 등에 대국민 사과했다.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국민소통-민심경청 프로젝트 결과보고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송 대표. /국회=이선화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조국 사태'를 비롯해 지자체장 성비위 사건 등에 대국민 사과했다.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국민소통-민심경청 프로젝트 결과보고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송 대표. /국회=이선화 기자

野 "늑장 사과, '영혼' 없었다"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취임 한 달째인 2일 이른바 '조국 사태' 등에 대해 사과하며 민심에 호소했다. 야당은 "진심 없는 사과"라고 비판했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국민소통·민심경청 프로젝트' 대국민 보고 행사에서 지난 일주일간 수렴한 국민 여론에 대한 당의 입장을 밝혔다.

그는 "부동산, 백신 등 민생 문제 외에도 많이 주신 의견이 내로남불과 언행 불일치의 문제였다"라며 "오거돈, 박원순 시장 성추행 논란에 이어, 조 전 장관 자녀입시 관련 논란, 정부 고위관계자의 전세보증금 인상논란, 민주당 여러 의원들의 부동산 논란, 그리고 LH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와 이를 처리하는 우리 민주당의 모습에 많은 국민들에게 실망을 드렸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철저히 반성하고 앞으로 본인 및 직계가족의 '입시비리', '취업비리', '부동산투기', '성추행' 연루자는 즉각 출당 조치하고 무혐의 확정이전까지 복당 금지 등 엄격한 윤리기준을 적용하겠다"라고 했다.

그는 최근 조국 전 장관의 회고록 출간으로 논란이 된 '조국 사태'에 대해선 "좋은 대학을 나와 좋은 지위와 인맥으로 서로 인턴을 시켜주고, 품앗이하듯 스펙 쌓기를 해 주는 것은 딱히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런 시스템에 접근조차 할 수 없는 수많은 청년들에게 좌절과 실망을 주는 일이었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또 "민주화운동에 헌신하면서 공정과 정의를 누구보다 크게 외치고 남을 단죄했던 우리들이 과연 자기 문제와 자녀들의 문제에 그런 원칙을 지켜왔는지 통렬하게 반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당내 강경파와 강성 지지층을 의식한 듯한 메시지도 던졌다. 그는 조 전 장관에 대해 "법률적 문제는 재판이 진행 중인 상황으로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조국 전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수사의 기준은 윤석렬 전 검찰총장의 가족비리와 검찰가족의 비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열성 지지층이 촉구하는 검찰개혁과 언론개혁에 대해서도 화답했다. 송 대표는 "검찰개혁 당연히 필요하다"며 "기소권과 수사권을 독점하고 조서를 꾸민다는 말처럼 좌표를 정해놓고 그물망을 던져 한사람과 조직을 파괴시키고, 심지어 자살하게 만드는 무소불위 검찰의 행태와 구조를 개혁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언론개혁 역시 정권을 비판하는 언론을 재갈 물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선출되지 않은 권력, 언론권력의 남용으로부터 국민의 기본권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며 당 미디어혁신특위에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가장 많이 논의된 게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의 문제인데 언론의 자율을 제한하거나 재갈을 물리는 방식이 아니고, 언론이 최소한 확인조차 거치지 않고 허위 사실을 재생산하고 반복해 보도하는 건 여야 문제를 넘어서 일반 개인이나 사업하는 분들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징벌적 손해배상이 돼야 한다고 본다"고 입장을 밝혔다.

강성 지지층과 당 내부에서는 송 대표의 이날 '조국 사태' 사과에 반발하고 있다. 김용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개인적인 생각"이라며 "이미 조국 전 장관이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사과를 했고, 민주당이 이걸 나서서 사과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민주당 당원 게시판 등에도 송 대표 '탄핵'까지 언급한 강한 비판 글이 쏟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송 대표는 "최고위원들 간에 사전회의를 통해 (조국 사태 사과에 대한) 공감대가 만들어졌다"며 "(조국 사태로 인한) 2030 청년들에 대한 가치 상실에 대해 분명히 사과하고 그 마음을 끌어안아야 한다. 비단 조 전 장관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세대가 함께 반성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세 등 세제 개편을 둘러싼 당의 부동산 정책 혼선 비판에 대해선 "부동산 대책을 보완해야 한다"며 "(종부세 대상은) 아파트 가진 시민 24%가 대상이다. 100만 명 초과가 예상된다. 세입도 5조 원이 넘는다"며 "이런 것은 바로잡는 게 필요하다. 이를 부자감세라고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그는 또 양도소득세와 관련해서도 "기존 집값이 깎이고 새로 집 살 때 대출이 안 되면 오도 가도 안 되는 상황이어서 조정이 불가피하다"며 "정책 의총을 통해서 (조정)하겠다.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 충분한 토론을 통해 합의점을 이끌어내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 과정에서 나타난 '이준석 현상'을 두고는 "환영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힘이 탄핵의 강을 넘어 합리적인 점을 기대한다. 단순한 이미지 메이킹이 아니라 내용적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민주당의 2030 민심 청취나 주거 문제 해결 노력을 강조했다.

야당은 송 대표의 '대국민보고'에 "진심 없는 사과"라는 반응을 보였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오늘, 보궐선거로 민심을 확인한 지 두 달이 다 되어서야 송영길 대표가 '국민과 청년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리지 못했다'며 뒤늦게 사과했다"며 "'영혼'이 없었다. 국민에 대한 존중을 찾아보기 힘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소통'과 '민심경청'을 할 기회가 얼마 남지 않았다. 민주당은 국민들이 진정성 없는 사과에 귀 기울일 시간도 여유도 없다는 것을 깨닫고 진정 변화하고 각성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