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탄소중립, 한국 그린 뉴딜이 좋은 참고 되길"
입력: 2021.05.31 22:36 / 수정: 2021.05.31 22:36
문재인 대통령이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2일 차인 31일 오후 10시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포용적인 녹색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주제로 실시간 (화상) 정상 토론세션을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유튜브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이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2일 차인 31일 오후 10시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포용적인 녹색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주제로 실시간 (화상) 정상 토론세션을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유튜브 갈무리

P4G 서울정상회의 2일 차 정상 토론세션 주재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2일 차인 31일 오후 10시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포용적인 녹색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주제로 실시간 (화상) 정상 토론세션을 주재했다.

문 대통령의 회의 개시로 시작된 정상 토론세션은 이회성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의장의 기조발제, 15개 세션(기본·특별세션) 결과보고 영상 상영, 참석자 발언 순으로 진행되고 있다.

정상 토론세션은 국가 지도자 및 IMF 대표 등 총 13명이 실시간 화상으로 참석해 코로나19로부터의 포용적 녹색회복, 2050 탄소중립을 향한 국제사회의 공동대응, 기후행동 강화 및 민관 협력 확산을 위한 노력 등 3가지 주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문 대통령은 정상 토론세션 의제발언에서 "탄소중립은 지속가능한 녹색미래를 만드는 일"이라며 "전 인류가 함께 꾸준히 노력해야 이룰 수 있는 목표이기에 실천 방안 역시 지속 가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제와 규율, 또는 선의에만 의존해서는 국민과 기업의 계속된 참여를 담보할 수 없다"며 "탄소중립을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만들어 각계각층의 국민으로부터 공감대를 얻고 기업이 자발적으로 기술개발과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은 그린 뉴딜을 국가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고, 2025년까지 650억 불 규모의 재정을 투입하려고 한다. 민간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고 혁신 노력을 뒷받침하는 것에 정책의 주안점을 두고 있다"라며 "이미 구체적인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 해양 생태계의 보고인 전라남도 신안에서는 지역주민과 지자체, 기업, 노동계가 힘을 모아 8.2GW(기가와트) 규모의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대표적인 산업도시 울산은 해저 천연가스를 추출하던 바다 한가운데에 그 시설들을 활용해 6GW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단지와 그린수소 생산시설을 건설하고 있다"라며 "이 두 개의 사업만으로도 향후 10년간 약 750억 불의 투자가 이뤄지고 33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민과 기업이 협력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하는 한국의 그린 뉴딜이 좋은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실적으로 화석연료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개발도상국에 대한 선진국의 지원 확대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기후 문제에는 국경이 없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이 서로 다른 경제·사회적 여건을 이해하며 연대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선진국들이 지원을 늘려 개발도상국의 부담을 함께 나눠야 한다. 한국은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높이기 위해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포용적 녹색회복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 녹색기후기금(GCF),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등 우리나라 소재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관 파트너십 구축과 국제 협력 증진을 위한 한국의 노력이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을 향한 전 세계의 발걸음을 앞당길 수 있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