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30일) P4G 서울 정상회의 개회…이틀간 기후위기 대응 모색
입력: 2021.05.30 09:29 / 수정: 2021.05.30 09:32
2021 서울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를 이틀 앞둔 2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정상회의 토론장에서 현장 직원들이 막바지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뉴시스
2021 서울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를 이틀 앞둔 2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정상회의 토론장에서 현장 직원들이 막바지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이효균 기자]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열리는 국내 첫 환경분야 다자회의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가 30일부터 이틀간 공식 일정에 들어간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정상급 인사 42명과 고위급(장관급) 인사 5명, 국제기구 수장 21명 등 총 68명이 화상회의 형태로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 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회의는 정상급 인사들이 참여하는 정상세션과 정부, 국제기구, 기업, 시민사회, 학계 전문가 등 170여 명이 참여하는 일반세션으로 구성된다.

정상회의 첫날인 30일에는 EU 정상회의 샤를 미셸 상임의장과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중국 리 커창 총리,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 에티오피아 사흘레-워크 제우데 대통령, 일본 고이즈미 신지로 환경대신 등이 영상을 통해 참석한다.

31일 토론세션에는 EU 우르술라 폰 데어 라이엔 집행위원장, 덴마크 메테 프레데릭센 총리, 네덜란드 마크 루터 총리, 콜롬비아 이반 두케 마르케스 대통령, 케냐 우후루 케냐타 대통령, 미국 존 케리 기후특사,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에 참석, 격려사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에 참석, 격려사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미국·캐나다·중국·일본·싱가포르·멕시코 5개국에서는 정상이 아닌 고위급 인사가 참가한다. 미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 대신 존 케리 기후특사가, 중국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대신에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참가한다. 일본에서는 장관급인 고이즈미 신지로 환경대신이, 멕시코는 경제장관, 캐나다와 싱가포르는 환경장관이 각각 참가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P4G 정상회의 공식 개회를 선포하고, 이튿날엔 정상 토론세션의 의장으로 녹색회복, 탄소중립, 민관협력과 관련된 회의를 주재하며 실시간으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어 폐회식과 함께 서울 선언문도 채택한다.

서울선언문에는 ▲코로나19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연대·지원 필요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파리협정 이행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경제·사회 분야의 전환 및 실천 노력 ▲기후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사회의 역할 및 친환경 기업경영 확대 ▲해양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협력 필요성 등의 내용이 포괄적으로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회의는 2030년까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담은 파리기후협정 이행 원년에 열린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파리기후협정이 유엔 가입 195개국 모두가 탄소중립 이행에 동참하는데 의의가 있었다면, 이번 P4G 정상회의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으로 볼 수 있다.

한편,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라는 뜻의 'P4G'는 기후변화 대응과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 방안 등을 논의하는 회의로 정부 기관과 국제기구, 민간 기업, 시민사회 간 파트너십을 토대로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달성을 위해 결성된 글로벌 협의체다.


anypi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