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국민소통수석에 박수현 전 대변인 임명…靑 참모진 8명 인사
입력: 2021.05.28 12:26 / 수정: 2021.05.28 12:26
박수현 신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이 28일 오전 춘추관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정만호 전 국민소통수석. /뉴시스
박수현 신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이 28일 오전 춘추관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정만호 전 국민소통수석. /뉴시스

시민사회수석 '김제남→방정균', 경제보좌관 '박복영→남영숙' 교체

[더팩트ㅣ청와대=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 신임 국민소통수석에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시민사회수석에 방정균 상지대 사회협력부총장을 임명하는 등 참모진 8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신임 국민소통수석으로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을 내정했다"라며 "박 신임 수석은 국회의장 비서실장, 더불어민주당 전략홍보본부장 등을 역임한 19대 국회의원 출신의 정치인"이라고 소개했다.

유 비서실장은 이어 "박 수석은 청와대 대변인과 민주당 원내대변인 그리고 홍보소통위원회 위원장 등을 맡으면서 남다른 친화력과 탁월한 소통 능력으로 언론으로부터 많은 신뢰를 받아왔다"라며 "균형감 있는 정무 감각과 검증된 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언론과 국민과의 긴밀한 교감을 통해 항상 국민의 시각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을 쉽고 정확하게 전달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신임 시민사회수석으로는 방정균 상지대학교 사회협력부총장을 내정했다"라며 "방 신임 시민사회수석은 상지대학교에서 대외협력처장을 거쳐 현재 사회협력부총장으로 재직 중인 교육자이며, 참여연대 실행위원을 역임하는 등 사회 개혁에 앞장서 온 시민운동가이다. 특히 사학개혁운동본부 대변인, 상지대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등을 맡아서 사립학교 운영의 근본적인 혁신과 민주화에 노력해 왔으며, 현재 사학분쟁조정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 수석은 시민단체 활동을 하면서 보여준 합리적 성품과 폭넓은 경험 그리고 뛰어난 소통 능력과 추진력을 바탕으로 시민사회의 의견을 경청하고, 소통과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직면한 각종 현안과 갈등을 선제적으로 조정·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8일 청와대 새 참모로 임명된 (왼쪽부터)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방정균 시민사회수석, 남영숙 경제보좌관. /청와대 제공
28일 청와대 새 참모로 임명된 (왼쪽부터)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방정균 시민사회수석, 남영숙 경제보좌관. /청와대 제공

유 비서실장은 "마지막으로 신임 경제보좌관으로는 남영숙 주노르웨이 대사를 내정했다"라며 "남 신임 경제보좌관은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 출신으로 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 사무총장,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와 ILO(국제노동기구) 이코노미스트 등 학계와 국제기구에서 왕성한 활동을 해 왔다. 특히 주노르웨이 대사, 외교통상부 자유무역협정교섭관 등을 역임하면서 통상과 외교 정책에 대한 다양한 현장 경험도 갖추고 있어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대외통상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남 경제보좌관은 경제와 통상 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전문성, 정부 부처와 국제기구 등에서 쌓은 풍부한 정책 경험과 폭넓은 국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경제 정책에 대한 대통령 자문과 신남방·신북방 정책의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유 비서실장은 "이번 수석비서관 인사는 전문성과 경험, 또 역량을 두루 갖춘 분들을 기용함으로써 안정적인 국정운영과 함께 새로운 동력을 마련하여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한 계기로 삼고자 단행했다"고 밝혔다.

박 신임 수석은 인사말을 통해 "2017년 문재인 정부의 출범과 함께 첫 대변인으로 이 자리에 섰을 때의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3년 4개월 만에 다시 인사를 드린다"라며 "그동안 한 사람의 국민으로서 국민 속에서 살았고, 국민으로부터 참 많은 말씀을 들었다. 홍보수석이라고 하는 이 자리의 이름을 문재인 정부에서 국민소통수석이라고 바꾸어 부르는 그 뜻을 명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심 수석'이라는 각오로 청와대와 국민의 가교역할을 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며 "홍보가 일방향 광고라면 소통은 양방향 공감이라고 생각한다. '국민이 언제나 현명한 것은 아니지만 가장 마지막에 국민은 가장 현명했다'라고 한 고 김대중 대통령님의 말씀을 잊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성 밖의 먼 북소리도 들을 수 있어야 한다'라고 권고한 어느 시인의 칼럼을 잊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국민의 눈높이는 국민의 심장에 있음으로 국민과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청와대가, 정부가 그리고 여당이 허리를 숙여서 국민의 심장에 귀를 정중하게 맞추는 일이어야 함을 잊지 않도록 하겠다"라며 "국민을 대신해 질문하는 언론인 여러분들을 대하는 태도를 남다르게 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방 신임 수석은 인사말에서 "부족한 제가 중책을 맡게 되어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라며 "저는 시민사회수석으로서 오랜 기간 해결되지 않고 있는 문제, 예를 들면 삼성생명 암 환부금 문제, 또 택배 노동자 문제 그리고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로 발생한 지역 대학 위기 문제 등 많은 문제가 있는 곳곳의 현장으로 달려가겠다. 제가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현장에 달려가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그것을 정부에 전달하고, 또 정부의 정책을 현장에 설명드리고 이해시켜 드리는 가교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남 경제보좌관은 아직 노르웨이에서 도착하지 않아 이번 인사 발표 현장에 함께하지 못했다.

세 참모 교체 인사 발표 직후 청와대는 신임 비서관 5명에 대한 인사도 발표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 제도개혁비서관,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 문화비서관, 여성가족비서관 인사를 단행했다"라며 "자치발전비서관에는 이신남 제도개혁비서관을, 제도개혁비서관에는 윤난실 경남도청 사회혁신추진단장을,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에는 서영훈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문화비서관에는 이경윤 아시아문화원 민주평화교류센터장을, 여성가족비서관에는 정춘생 민주당 공보국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