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5당 대표, 한미정상회담 후속 조치 초당적 협력 부탁"
입력: 2021.05.26 14:28 / 수정: 2021.05.26 14:28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여영국 정의당 대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재인 대통령,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여영국 정의당 대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재인 대통령,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뉴시스

"국회 노력에 필요한 지원 다 할 것"

[더팩트ㅣ청와대=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여야 5당 대표들을 1년 3개월 만에 만난 자리에서 "한미 정상회담 후속 조치에 국회의 초당적 협력을 기대하며, 회담의 성과를 잘 살려 나갈 수 있도록 정치권이 지혜를 모아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국민의당, 정의당, 열린민주당 대표를 초청해 만나 "한미 정상회담의 결과를 설명드리고, 초당적 협력을 부탁드리기 위해 마련한 자리에 흔쾌히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번 정상회담은 한미 동맹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을 재확인할 수 있었던 뜻깊은 기회였다"며 "달라진 대한민국의 위상과 그에 따라 높아진 우리의 책임과 역할을 실감할 수 있었다.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들이 더할 나위 없는 대접을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정상회담은 내용 면에서도 기대 이상의 성과가 있었다"라며 "한미 간 안보와 평화 협력을 더욱 강화하면서 경제와 기술, 보건과 백신, 기후변화 대응 등 전 분야에 걸쳐 협력의 폭과 깊이가 크게 확대됐다. 한미 동맹이 그야말로 포괄적 동맹으로 발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의 성과 중 특히 중요한 사안으로 △한미 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킬 확고한 공감대 마련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 △한미 간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을 구축 △반도체와 배터리 등 핵심 산업에 대한 공급망 협력 강화 등을 꼽았다.

문 대통령은 "미 하원 지도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펠로시 하원의장은 양국 의회 차원의 협력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라며 "성과를 이어 나가기 위한 국회 차원의 외교적 노력에 대해 정부가 필요한 지원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국가적 위상이 높아지고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책임과 역할이 커지고 있다"라며 이번 주말 열리는 P4G 서울정상회의, 다음 달 영국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 초청 등을 언급한 뒤 "정부는 방역과 백신, 경제 회복, 기후 위기 대응 등 국제 협력을 위해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국회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 초청 정당 대표 간담회에는 송영길 민주당 대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여영국 정의당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와 각 당 대변인 한 명씩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유영민 비서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이호승 정책실장, 이철희 정무수석, 탁현민 의전비서관, 신지연 제1부속비서관, 오종식 기획비서관, 배재정 정무비서관, 박경미 대변인 등이 배석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