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계' 박홍근 "이재명, 낡은 질서 깨뜨릴 혁신 주자" 공개 지지
입력: 2021.05.20 10:22 / 수정: 2021.05.20 10:22
박원순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이재명 경기지사 공개 지지를 선언했다. /배정한 기자
'박원순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이재명 경기지사 공개 지지를 선언했다. /배정한 기자

"세 가지 리더십 갖춘 적임자"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해 "우리 안의 낡은 질서와 관행을 과감하게 깨뜨릴 혁신 주자"라며 이 지사 공개 지지를 선언했다. 3선의 박 의원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측근으로 분류된 인사다.

박 의원은 이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올린 글을 통해 "어제 오후에는 그분을 작년 11월 경기도지사 공관에서 예산 협의를 겸해 만난 이후 세 번째로 따로 뵈었다"며 "그분의 오랜 기다림대로 저의 결심을 솔직하고 분명하게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박 의원 "대한민국과 민주당의 역사에 큰 분기점이 될 차기 대선에는 세 가지의 리더십이 절실하다"며 "그런 점에서 저는 그가 (다른 대권 주자보다) 더 적임자라고 믿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가 차기 대선 주자로서 △양극화 극복의 적임자 △낡은 질서와 관행을 깨뜨릴 혁신 주자 △민주당 이탈 유권자를 견인할 확장자의 강점이 있다고 했다.

박 의원은 "지난 보궐선거의 핵심 패인도 국민의 삶(민생)을 정치적 1번 갈등 의제로 끌어올리지 못한 한계가 컸다고 봤다"며 "국민 다수가 현재와 미래의 삶을 모두 매우 불안하게 여기는 상황을 제대로 직시하고, 사회·경제적 해법을 중심으로 해서 보다 과감하고 담대하게 펼쳐나갈 리더십이 절박하다"고 강조했다.

또 "저만 해도 부지불식간에 기성세대로서, 86세대로서, 남성으로서, 여당 정치인으로서, 현역 국회의원으로서, 다선 선배로서 여러 기득권에 익숙하게 됐다"며 "당 안에 오랫동안 형성된 주류적 질서도 마찬가지이고, 보수가 더 빠르게 세대교체의 큰 흐름을 만드는 현실에 반성하는 차원에서라도 우리를 에워싼 알을 이제는 거침없이 깨뜨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차기 대선은 보수 우위의 실질적인 일 대 일 구도가 될 것이기 때문에 매우 힘든 선거전을 치러야 한다.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이탈한 중도층을 복원하는 것이 절대적 과제"라며 "촛불시민혁명 이후 민주당 지지에서 이탈한 유권자 중에서 야당으로 전환하지 않고 관망하는 사람들이 가장 주목하는 후보를 세워야 확장이 가능하다. 더구나 호남의 전략적 판단과 영남의 지역적 기반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야 현실적으로 불리한 유권자 지형을 넘어설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 지사의 싱크탱크라 불리는 '대한민국 성장과 공정을 위한 국회 포럼'(성공포럼)이 이날 공식 출범한다. 이 포럼에는 민주당 현역 의원 34명이 정회원으로 참여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