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여론조사 비율 30%? 50%?…'경선 룰' 두고 엇갈린 국민의힘
입력: 2021.05.14 05:00 / 수정: 2021.05.14 05:00
국민의힘이 컷오프와 본경선에 적용될 당원 투표 및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놓고 내부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1일 열린 국민의힘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1차 회의. /남윤호 기자
국민의힘이 컷오프와 본경선에 적용될 당원 투표 및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놓고 내부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1일 열린 국민의힘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1차 회의. /남윤호 기자

컷오프, 전당대회 여론조사 방식 놓고 의견 분분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공식 절차를 확정한 가운데 컷오프와 본경선에 적용될 '국민 여론조사 비율'에 관심이 쏠린다. 후보별 당 안팎 인지도와 영향력에 따라 유불리가 정해진 만큼 국민 여론조사와 당원 투표 비율을 놓고 신경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지난 11일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다음 달 7~8일 모바일 방식의 선거인단 투표를 실시하고, 같은 달 9~10일엔 ARS 방식 선거인단 투표,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동시에 진행하기로 했다.

초선의원들을 중심으로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 선관위원 대부분은 현행 당헌·당규에 규정된 당원 투표 70%, 국민 여론조사 30%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선관위는 이 내용에 대한 논의를 확정 짓지 않았다. 이날 회의에서는 김재섭 비상대책위원과 천하람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당협위원장이 국민 여론조사 비중을 50%로 늘려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김 비대위원은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5대 5로 가야 합리적일 것이라는 생각이 있다"고 했다. 그는 "(현재까지) 정해진 건 전혀 없다"며 "경선준비위원회에서 의견을 올리면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결정해야 할 문제다. 전국위에서 당원 의사결정을 통해 확정된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상 규정된 고정 여론조사 비율을 변경하려면 비상대책위원회를 거쳐 전국위에서 의결해야 한다. 국민의힘 의원총회 모습. /남윤호 기자
국민의힘 당헌·당규상 규정된 고정 여론조사 비율을 변경하려면 비상대책위원회를 거쳐 전국위에서 의결해야 한다. 국민의힘 의원총회 모습. /남윤호 기자

오는 28일에 진행될 컷오프에 반영할 당원 투표와 국민 여론조사 비율은 변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 당헌은 중앙당 선관위가 후보자 컷오프제도 도입과 심사 방법을 결정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선관위가 컷오프에서 6~8명을 걸러낼 것으로 논의하고 있는 가운데 상당수 후보들이 예비경선 룰을 놓고 공방을 벌일 전망이다. 국민의힘 경선 후보는 자천타천 10명 이상이 거론되고 있다.

이날 발표된 당대표 지지도 조사에선 나경원 전 의원이 선두를 차지했다. 쿠키뉴스 의뢰로 여론조사기관 한길리서치가 지난 8~11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10명을 대상으로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나 전 의원은 15.9%로 집계됐다.

이어 이준석 전 최고위원 13.1%, 주호영 의원 7.5%, 김웅 의원 6.1%, 홍문표 의원 5.5%, 조경태 의원 2.5%, 권영세 의원 2.2%, 윤영석·조해진 의원 2.1% 순이었다. 잘 모름·무응답은 43.1%였다.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나 전 의원이 27.3%, 이준석 전 최고위원 15.2%로 더 큰 격차가 나타났다. 이어 주호영 의원 14.9%, 홍문표 의원 5.5%, 김웅 의원 5.3%, 조해진 의원 3.0%, 조경태 의원 2.6%, 윤영석 의원 2.2%, 권영세 의원 0.8%, 잘 모름·무응답은 23.2%로 조사됐다(응답률 4.1%,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자세한 사항은 한길리서치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참고).

전문가들은 이미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된 상황에서 경선룰을 바꾸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늘리는 게 바람직하다고 했다. 지난달 26일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한 나 전 의원. /남용희 기자
전문가들은 "이미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된 상황에서 경선룰을 바꾸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늘리는 게 바람직하다"고 했다. 지난달 26일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한 나 전 의원. /남용희 기자

이를 두고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여론조사와 경선 조사 결과는 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통화에서 "초선의원 외에 대부분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늘리자고 주장하지 않을 거다. 현행 비율로 유지돼야 한다는 주장이 대부분"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도 경선 룰을 둘러싼 공방이 벌어질 거로 예측했다. 그는 통화에서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40%까지 늘리자는 논쟁이 있는데, 전당대회 직전에 바꾸기가 그렇게 쉽지 않다"고 했다.

이어 "지금 이미 (적합도 조사 발표로) 국민 여론의 유불리가 드러난 상황이다. 바꾸려면 드러나기 전에 바꿨어야 한다. 당위성 하고는 별개로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홍 소장은 '당심과 민심의 차이'가 변수가 될 거라고 분석했다. 그는 "당심과 민심이 일치되지 않을 거다. 국민의힘 자체 힘으로는 대선은 이기기 어렵다. 당원들은 다음 지도부는 대선을 승리로 이끌 지도부여야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둘 거다. 최고의 투표 기준이 될 것"이라며 "그러면 각각 후보들이 그와 관련해서 장단점이 있다. 일반 국민과 달리 당원은 그런 요구가 크고, 또 정치적으로 그런 걸 살펴보는 능력이 더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현재 국민 여론은 절대 강자가 없다는 것"이라며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더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국민의힘이 만에 하나 일반 국민 비율을 늘린다고 한다면 경쟁 정당(여권)을 배제하고 여론조사를 하는 방식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