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대선 경선 연기론? 지도부가 '정권 재창출' 고민해 안 만들어야"
입력: 2021.05.11 10:14 / 수정: 2021.05.11 14:02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1일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 당 지도부가 알아서 안을 만드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정세균계 의원 모임 광화문 포럼에 참석해 기조 강연하는 정 전 총리. /남윤호 기자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1일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 "당 지도부가 알아서 안을 만드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정세균계 의원 모임 '광화문 포럼'에 참석해 기조 강연하는 정 전 총리. /남윤호 기자

"부동산 정책, 당연히 책임 있어…지자체서도 할 일 많았을 것"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대권행보에 나선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1일 당 일각에서 제기된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 "무엇을 하든 지도부가 알아서 최선의 숙고와 검증과 논의를 통해서 안을 만드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친문 진영과 친이(친이재명계) 진영 간 이견 표출로 집안싸움이 벌어진 가운데 당 지도부가 중심을 잡고 조속히 판단해 논쟁을 마무리 지어 줄 것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오전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광화문포럼에서 '담대한 회복-더 평등한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연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대선 경선 연기론'을 두고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친문계는 코로나19 상황과 야당 경선 일정 등을 고려해 경선 시기를 9월 초에서 11월 초로 미루자고 주장하지만, 친이계는 새로 만든 당헌·당규를 바꾸면 정치적 명분도 실리도 없다며 공개적으로 반박하고 있다.

정 전 총리는 "지도부의 1차적인 책임은 정권 재창출에 있다. 후보들도 노력해야 하지만 당 지도부가 책임지고 어떻게 정권 재창출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그 기조로 룰, 일정도 확정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과거에 지도부가 후보자들을 청취하기도 하고 잘 조율했다"며 "그러나 그런 것들(후보자 의견 수렴)은 공개적으로 나서기보다 마지막 단계에서 참고하는 수준이다. 혹시 그런 프로세스가 이뤄진다면 적절하게 의사 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전 총리는 최근 친이계 인사들이 부동산 실정 책임론 대상으로 정부를 언급, 자신을 겨냥한 데 대해선 "당연히 책임이 있고, 책임을 회피할 순 없다"라면서도 "아마 지자체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이 많았을 것"이라고 응수했다.

자격 논란에 휩싸인 장관 후보자 3명에 대해선 "지금 위기가 현재 진행형"이라며 "우리가 정쟁을 해선 안 된다. 위기상황 때는 대통령, 정부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경우에 따라 지원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야당에 따지지 말라고 할 수는 없다"면서도 "현재 우리가 어떤 상황인지 감안해야 한다. (야당의 주장은) 과유불급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전날(10일)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4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야당이 반대한다고 해서 검증 실패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정 전 총리는 낮은 지지율 극복 방안에 대해선 "누가 먼저 출발했냐가 중요한 게 아니고 골인을 누가 하느냐가 중요하다"며 "거기에 연연하지 않고 나의 길을 간다. 국민과 소통하고 진정성 있게 최선을 다하면 알아주겠지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한편 정 전 총리는 이날 기조강연에서 "우리 시대의 진정한 정의는 한국사회의 불평등을 척결하는 일"이라며 "여든 야든, 진보든 보수든 모든 국민이 함께 통용할 수 있는 이 시대 궁극적 정의는 '더 평등한 세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평등으로 전진하는 두 개의 앞바퀴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평등한 K 회복, V자 경제 반등이며 두 개의 뒷바퀴는 혁신과 돌봄이다"이라며 4바퀴론을 언급하면서 지식재산권 정책을 지휘하는 '지식재산처' 신설, 청년 미래씨앗통장과 '국민 능력개발 지원금' 제도 도입 등을 제안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