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선언 3주년' 이인영 "평화번영 여정 멈추지 않겠다"
입력: 2021.04.27 17:28 / 수정: 2021.04.27 17:28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7일 경기도 파주 남북출입 사무소 북단 비무장지대(DMZ) 통문 앞에서 열린 4.27 판문점 선언 3주년 기념행사 평화를 위한 협력, 다시 시작합시다에서 어떠한 난관 앞에서도 한반도 평화번영의 여정을 중단하거나 포기하거나 결코 멈추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7일 경기도 파주 남북출입 사무소 북단 비무장지대(DMZ) 통문 앞에서 열린 4.27 판문점 선언 3주년 기념행사 '평화를 위한 협력, 다시 시작합시다'에서 "어떠한 난관 앞에서도 한반도 평화번영의 여정을 중단하거나 포기하거나 결코 멈추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진정한 평화, 대화와 협력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판문점선언 3주년인 27일 "어떠한 난관 앞에서도 한반도 평화번영의 여정을 중단하거나 포기하거나 결코 멈추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경기 파주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등 민간 주도로 열린 '4·27 남북 정상회담 3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2018년 4월 27일,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선언'은 분단의 땅에 찾아온 기적 같은 평화의 봄이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분단 이후 처음으로 군사분계선을 넘나들며 두 손을 맞잡은 순간은 우리 겨레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화해와 평화의 감격을 준 역사적인 장면이었다"고 회상했다.

이어 "우리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야 한다. 3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그날 두 정상과 온 겨레의 바람만큼 남북관계와 한반도 평화를 진전시키고 있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장관은 "'판문점선언'의 성과를 이어가면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되돌릴 수 없는 수준으로 올려놓기 위해서는 우선, '평화의 제도화'가 필요하며 이는 우리의 시대적 소명"이라면서 "정부는 '흔들리지 않는 평화의 토대'가 되어 줄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 등을 추진하여 남북관계의 제도화를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통일부는 그동안 필요한 준비를 다시 시작했고 또 거의 완료한 상태다. 향후 정당, 국회, 국민적 합의 과정을 거쳐 적당한 시기에 다시 국회 동의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7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희망로 307 통일부 남북출입사무소 북단 DMZ 통문 앞에서 열린 4.27 판문점선언 3주년 기념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7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희망로 307 통일부 남북출입사무소 북단 DMZ 통문 앞에서 열린 4.27 판문점선언 3주년 기념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 장관은 또, 한미 간 긴밀한 조율을 바탕으로 북미 대화를 조기에 재개할 수 있도록 집중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는 대화와 협력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는다"며 "대화와 협력을 통해 판문점선언 등 남북 정상간 합의를 이행해나가야 한다. 남북 간에 지속가능한 신뢰가 형성되어야 이것이 다시 북미정상간 신뢰로 연결되고 남북미 관계 발전의 선순환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 장관은 "정부는 코로나 방역 등 보건의료협력 분야를 시작으로 쌀, 비료 등의 민생협력으로 확대하는 포괄적인 인도협력을 추진해나가고자 한다. 동시에 국제적 체육행사 등 다양한 계기를 활용해 남북관계를 재개하고 평화 분위기를 고조시켜 나갈 수 있는 방안 역시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우리는 북측과 언제 어디서든, 형식에 구애됨 없이 어떠한 의제에 대해서도 대화할 용의가 있다"면서 "지난 판문점의 봄은 결코 우연히 찾아 온 것이 아니다. 평화를 향한 일관된 노력과 인내, 그리고 남북이 대화와 신뢰를 통해 공동으로 일궈낸 결과다. 판문점선언은 지난 역사의 한 순간이 아니라 한반도의 살아 숨 쉬는 현재이며, 더 큰 평화·번영의 미래를 향해 나아갈 이정표라고 저는 확신한다"고 했다.

끝으로 "3년 전에, 저 건너편 판문점에 서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힘주어 말씀하셨듯이 '이제 우리는, 결코 뒤돌아 가지 않을 것입니다'"고 강조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