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질타 받은 정의용 "日 오염수 방출 단호히 반대"
입력: 2021.04.21 10:25 / 수정: 2021.04.21 10:25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과 관련한 긴급현안보고에 출석해 자료를 꺼내고 있다. /남윤호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과 관련한 긴급현안보고에 출석해 자료를 꺼내고 있다. /남윤호 기자

"日 무조건 반대 지적 있어 '그게 아니다'라는 취지"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20일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해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긴급현안질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전날 대정부질문에서 "일본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기준에 맞는 절차를 따른다면 굳이 반대할 건 없다"는 말이 '조건부 용인'으로 해석되면서 논란이 일자 해명한 것이다.

그는 "일부에서 정부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게 아니냐, 일본이 하면 무조건 반대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어서 '그게 아니다'라는 취지에서 말한 것"이라며 "이런 조건들이 충족되면 왜 꼭 반대하겠느냐는 취지"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IAEA에 우리 측 전문가 참여를 요청하고, IAEA의 긍정적 입장을 확인했다"며 "미국에 대해서는 외교 채널을 통해 우리의 우려와 입장을 전하고, 미 측이 판단한 과학적 증거를 제시할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또한 "불충분한 일본의 정보 공유 문제를 제기했다"며 "당일 오후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주변국과 협의 없이 오염수 해양 방류 방침을 결정한 것에 대해 분명한 반대 입장과 함께 깊은 우려를 전달했다"고 했다.

아울러 "현재 저희가 파악하고 있기에 긍정적 반응을 보인 나라는 유일하게 미국뿐"이라며 "우리와 (생각이) 몇 가지 다른 점에 대해서는 미국 측에 그 주장의 근거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려달라고 요구를 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해 미국과 '백신 스와프'를 협의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백신 스와프는 상대적으로 백신 공급이 원활한 나라로부터 백신을 빌리고 나중에 갚는 것을 말한다.

정 장관은 백신 스와프와 관련해 "미국 측과 상당히 진지하게 협의하고 있다"며 "지난주 존 케리 미 대통령 기후특사가 (한국에) 왔을 때도 이 문제에 관해 집중적으로 협의했다"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세부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정 장관은 백신 확보를 위해 미국과 다양한 채널로 소통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한미 간 백신 협력은 다양한 관계에서 중층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진 국민의힘은 우리 정부가 미국 주도의 안보협의체 쿼드(미국·일본·호주·인도가 소속된 중국 견제 협의체)에 참여하지 않고 백신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인지 의문을 제기하자, 정 장관은 선을 그었다.

정 장관은 "백신 분야 협력은 동맹관계가 우선적으로 고려된다고 보지만 미·중 간의 갈등, 쿼드 참여와는 연관이 없다"며 "미국이나 유럽연합(EU)에서도 백신 문제는 정치외교적인 디커플링(탈동조화)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