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vs 우원식 vs 홍영표, '당 대표는 나야 나~'
입력: 2021.04.15 05:00 / 수정: 2021.04.15 05:00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진두지휘할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 후보가 15일 확정된다. 후보자들은 벌써부터 부동산 정책 등을 두고 입장차를 보였다. 왼쪽부터 송영길, 우원식, 홍영표(왼쪽부터) 당 대표 후보. /이새롬·남윤호 기자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진두지휘할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 후보가 15일 확정된다. 후보자들은 벌써부터 부동산 정책 등을 두고 입장차를 보였다. 왼쪽부터 송영길, 우원식, 홍영표(왼쪽부터) 당 대표 후보. /이새롬·남윤호 기자

'이재명계' 최고위원 진출 주목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다음 달 2일 더불어민주당 새 지도부에 도전하는 후보군이 15일 확정된다. 당 대표 경선은 송영길·우원식·홍영표 의원이 각축을 벌일 예정이다. 당권주자들은 부동산 정책과 재보선 참패 분석 등을 놓고 팽팽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최고위원에는 '쇄신 목소리'를 냈던 초재선 의원들의 등판 여부가 주목되는 가운데, 유력 대권주자 이재명계 인사들의 진출 여부도 민주당 전당대회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당 대표 경선 출마에는 '친문 핵심' 홍영표 의원이 먼저 치고 나왔다. 홍 의원은 14일 "이제 대선이 329일 남았다. 어느 때보다 단결과 책임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마지막 한순간까지 문재인 정부를 지켜낼 사람, 모든 것을 걸고 반드시 정권 재창출을 이뤄낼 사람"이라고 자평했다.

15일 다른 당권주자들도 연이어 출마를 공식화할 예정이다. 우원식 의원은 오전 11시 20분 청계광장에서, 송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오후 1시 30분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당 쇄신 방향 등 포부를 밝힌다.

홍 의원은 나머지 두 후보들보다 '친문' 색채가 가장 강한 인사로 꼽힌다. 민주당 내 친문인사들의 모임인 '부엉이 모임'을 주도했다가 수면으로 떠올라 해산했지만, 최근 다시 친문 의원 주도의 당내 싱크탱크 '민주주의 4.0' 구성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민주당 원내대표 시절 야당과의 몸싸움 끝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지정)에 올려 공수처 출범의 토대를 마련하는 등 정책 선명성은 강점이다. 하지만 재보선 참패 이후 거센 '친문 후퇴론'은 그에게 부담이다.

우 의원은 '운동권 출신' 4선 중진 의원이다. 연세대 재학 시절인 1978년 박정희 퇴진 운동을 벌이다 강제 징집됐고, 1981년 전두환 퇴진 운동으로 징역 3년 형을 선고받았다. 당내 최대 계파인 '더좋은미래'와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에 소속돼 있고 을지로위원회 초대 위원장을 맡아 당내 의원들과 교류가 두터운 점이 강점이다. 이해찬 전 당 대표도 그의 후원회장이다.

송 의원은 전남 고흥 출신 5선 중진으로, 운동권 비주류에서 2017년 대선 때 문재인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아 '범친문'으로 분류된다. 민주당 내 주축 중 하나인 호남을 기반으로 둔 점이 강점이다. 하지만 잇단 구설로 '안정감이 아쉽다'는 평가는 약점이다. 그는 지난해 8월 한국 외교관의 주뉴질랜드 한국 대사관 동성 직원 성추행 의혹에 대해 "같은 남자끼리 배도 한 번씩 툭툭 치고 엉덩이도 한 번 치고 그랬다는 거"라고 말했다가 논란이 일자 사과했다. 같은 해 12월에도 국회 본회의에서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 중 '5000개가 넘는 핵무기를 가진 미국이 어떻게 북한과 이란에 대해서 핵을 가지지 말라고 강요를 할 수 있겠는가'라는 취지로 말했다가 언론이 발언 취지를 왜곡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지난 3월 국회에서 열린 부동산 투기 근절 대책 등을 위한 고위 당정청협의 당시. /이새롬 기자
지난 3월 국회에서 열린 부동산 투기 근절 대책 등을 위한 고위 당정청협의 당시. /이새롬 기자

당권주자들은 벌써 4·7 재보궐 선거 패인 중 하나로 지목되는 '부동산 정책' 수정 강도와 방법론을 두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송 의원은 당대표가 될 경우 대출 규제를 대폭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YTN 라디오에서 "당 대표가 되면 부동산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 보겠다"며 "청년들이 축의금만 있으면 집을 갖게 만들어주겠다"고 했다. 이어 "기존 집값의 10%만 있으면 언제든 집에 들어와 살 수 있고 일할 능력과 직장이 있다면 목돈이 없어도 바로 자기 집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청년, 신혼부부 등 생애 첫 주택 구입자를 대상으로 LTV(주택담보인정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 대출 규제를 90%까지 완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홍 의원은 현 부동산 정책 기조를 크게 흔들어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그는 "부동산 정책은 사실 정부와 민주당이 가장 실패한 분야라고 생각한다. 24번에 걸친 부동산 정책을 세웠지만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는 부작용이 나왔다"면서도 "지난 2·4 공급대책으로 많이 보완됐고 이제는 부동산 정책에 대한 기조와 방향은 제대로 마련됐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정책 기조와 방향은 크게 흔들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송 의원의 대출 규제 90% 완화에 대해서도 "동의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과다한 대출로 인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홍 의원은 종합부동산세 부과 기준이 되는 고가주택 조정에 대해서도 "9억 원에서 12억 원으로 할 경우에 그 구간에서 (세금을) 얼마나 부담하는지, 그게 정말 불합리한 측면이 있는지, 쉽게 결정하지 말고 공론화해야 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최고위원에 초선 그룹, 이재명계가 진출할지도 전당대회 관전 포인트다. 지난 9일 오후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궐선거 패배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는 민주당 초선의원들. /남윤호 기자
최고위원에 초선 그룹, 이재명계가 진출할지도 전당대회 관전 포인트다. 지난 9일 오후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궐선거 패배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는 민주당 초선의원들. /남윤호 기자

또 하나의 재보선 패인으로 지적받는 '조국 사태' 성찰 요구와 강성 지지층의 반발 관련해서도 입장이 엇갈린다. 우 의원은 지난 13일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여러 반성들이 나오고 있는데 하나씩 잘라내서 책임을 묻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고, 홍 의원도 지난 12일 "국민의 눈높이에서 공감하는 데 있어 우리가 안이하지 않았나 생각한다"면서도 "조 전 장관의 개인적인 문제와 검찰개혁을 연결해서 평가하는 것은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한 바 있다. 반면 이날 송 의원은 "어떤 이야기든 경청하는 자세를 갖고 다 수용해야 한다"며 "은폐하고 입을 틀어막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이러한 토론을 통해서 객관화 시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이재명계'의 지도부 진출 여부도 초미의 관심사다. 정치권에선 경기 지역을 지역구로 둬 이재명 경기지사와 접점이 있는 백혜련(수원을), 이재정(안양동안을), 김병욱(성남분당을), 김남국(안산단원을), 이소영(의왕·과천) 의원 등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지도부에 입성할 경우 당내 기반이 약한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권 행보를 위한 지원군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재보선 이후 집단행동에 돌입한 초재선 그룹에서도 최고위에 도전해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하지만 물리적인 여건상 쉽지 않다는 분위기다. 민주당 한 초선 의원은 "재보선 이후 최고위원이 사퇴해 전당대회가 이렇게 앞당겨질 줄 몰랐기 때문에 출마를 마음먹기 어렵다. 초선의원들이 서로 '최고위원 나가라'고 등 떠미는 상황이다. 비용도 만만치 않다"고 토로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