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 출마' 홍영표 "민주당·文정부, 부동산 정책 가장 실패"
입력: 2021.04.14 11:26 / 수정: 2021.04.14 11:26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이끌 차기 당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는 홍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이끌 차기 당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는 홍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친문 책임론 지적에 "당내 친문 오래전에 사라졌다"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친문 핵심'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마지막 한순간까지 문재인 정부를 지켜낼 사람, 모든 것을 걸고 반드시 정권 재창출을 이뤄낼 사람"이라며 다음 달 2일 전당대회 당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홍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당 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 대선이 329일 남았다. 어느 때보다 단결과 책임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음 달 2일 선출되는 당대표는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진두지휘하는 막중한 권한과 책임을 지게 된다.

그는 "경선 관리를 공정하게 하겠다.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는 경선, 대선 승리를 위해 당이 단결하는 경선이 돼야 한다. 이를 위해 시스템에 입각한 공정한 대선 경선을 치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이 중심이 돼 대선을 치르겠다. 과거처럼 싱크탱크 등 후보의 사조직이 아니라, 당이 주요한 공약과 정책을 당론으로 만들도록 하겠다"고 했다.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선 조건부 가능 입장을 보였다. 홍 의원은 "대선이 있는 해에 룰을 바꾸는 건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만약 불가피하게 경선 일정을 변경해야 한다면 일차적으로는 대선 경선에 참여한 모든 후보들이 동의해야 한다. 단 한 명이라도 반대가 있어선 안 된다"고 했다.

재보궐 선거 참패 후 일각의 친문 지도부 후퇴 요구에 대해선 "우리 당내에서 친문은 오래전에 사라졌다고 생각한다"며 "책임론 이야기하는데 지도부가 사퇴하지 않았나. 또 청와대나 정부에서 민심 결과에 대해 조치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 더 중요한 건 우리가 무엇을 반성하고 어떤 혁신을 할 것인가, 당이 중심이 돼 당·정·청이 함께 고민해나가야 할 문제"라고 했다.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에 대해선 큰 틀의 변화는 시장 불안을 야기할 것이란 입장을 내놨다. 홍 의원은 "사실 부동산 정책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가장 실패한 분야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부동산 정책은 한 방에 해결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이 없다"고 했다.

이어 "지난 2·4부동산 대책으로 부동산 정책의 기조와 방향은 이제 좀 제대로 마련됐다고 보고 있다"며 "그러나 생애 최초의 주택 실소유자, 청년, 신혼부부 등에 대한 대출 규제는 현실에 맞게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그런 사례를 비롯해 몇 가지 문제들은 잘못된 것은 인정하고 보완이 필요하거나 수정이 필요한 건 수정할 수 있다고 본다"면서도 "부동산 정책의 기조와 방향은 크게 흔들어선 안 된다. 흔들면 앞으로 시장이 더 불안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유세, 종합부동산세 문제에 대해서도 검토할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홍 의원은 "종합부동세는 35만 가구가 내고 있는데 (고가주택 기준을 실거래 가격) 9억 원에서 12억 원으로 할 경우 얼마가 부담하는지 그게 정말 불합리한 측면이 있는지 아니면 공동체를 위해 부담할 수 있는 게 설계화돼 있는지 (봐야 한다)"며 "쉽게 결정하지 말고 앞으로 사회적인 공론화 통해 충분히 논의하고 차분히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또 다른 '당권주자' 송영길 의원이 무주택자 대상 LTV(주택담보인정비율)와 DTI(총부채상환비율) 대출 규제를 90%까지 완화하자고 한 데 대해선 "90%까지 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