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참패' 민주당, 쇄신 이견 노출…당 수습 '부침'
입력: 2021.04.13 05:01 / 수정: 2021.04.13 05:01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선거 패배 책임과 쇄신 방향에 관한 이견이 표출되면서 논쟁이 격화하는 모양새다. 지난 9일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 전용기·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 의원이 2030 의원 입장문 발표에 앞서 허리를 숙여 인사하는 모습. /남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선거 패배 책임과 쇄신 방향에 관한 이견이 표출되면서 논쟁이 격화하는 모양새다. 지난 9일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 전용기·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 의원이 '2030 의원 입장문' 발표에 앞서 허리를 숙여 인사하는 모습. /남윤호 기자

당권 경쟁 가열 시 갈등 심화 가능성도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4·7 재·보궐선거에서 야당에 크게 진 이후 당 수습에 돌입한 더불어민주당이 부침을 겪고 있다. 수습책을 놓고 내홍을 겪고 있어서다. 선거 패배 책임과 쇄신 방향에 관한 이견이 표출되고 있다. 당내 분란과 논쟁이 격화하고 있는 모양새다. 새 지도부 선출을 두고 친문(親문재인)과 비문(非문재인)의 계파 간 갈등이 격화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 내부가 혼란스러운 배경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에 대한 2030 초선의원의 '반성문'이 결정적이다. 지난 9일 공동성명을 낸 초선의원들은 선거 참패 원인으로 '조국 사태'를 들었다. 조 전 장관을 중심으로 검찰 개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민의 분노가 컸고, 반성한다고 했다.

또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 간 갈등도 지목했다. 검찰 개혁은 국민이 공감하는 정책이었으나 갈등으로 점철된 추진 과정에서 국민의 공감대를 잃었다고 지적했다. 검찰 개혁을 완수하려 했던 추 전 장관과 검찰 독립성을 주장했던 윤 전 총장의 대립이 이번 선거의 부정적인 요인이라는 것이다.

특히 조 전 장관의 자녀 특혜 의혹 등은 불공정·불평등 문제를 낳았고, 결국 청년들이 정부·여당에 등을 돌렸다는 게 초선과 일부 소신파 의원들의 판단이다. '조국 사태'와 '추-윤 갈등' 두 문제는 당시 책임론에 휩싸였던 청와대까지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다른 선거 패배 원인과 무게감이 다르다는 평가다.

그러자 반박 의견도 나왔다. 차기 당 대표 선거에 도전하는 홍영표 의원은 12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조 전 장관 자녀의 입시비리와 관련해 "더 엄격하게 판단하는 것이 부족했다"면서도 "검찰 개혁을 조 전 장관의 개인적인 문제와 연관시켜서 평가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기 어렵다"라고 선을 그었다.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4·7 재보선 참패 후 더불어민주당의 쇄신 진로를 위한 재선의원간담회에서 좌장 역할을 맡은 김철민 의원의 발언을 참석 의원들이 경청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4·7 재보선 참패 후 더불어민주당의 쇄신 진로를 위한 재선의원간담회에서 좌장 역할을 맡은 김철민 의원의 발언을 참석 의원들이 경청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

친문 중진인 김경협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지난해 총선 이전에 발생했던 조 전 장관 문제는 지난해 총선 때 이미 평가받은 사안"이라며 "이것을 보궐선거의 패인으로 분석하는 건 좀 무리가 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초선의원의 성명 중 일부 표현이 오해를 살 수 있다며 아쉬움을 내비치기도 했다.

'조국 책임론' 논쟁과 더불어 차기 지도부 선출을 두고 계파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우선 당내 비주류인 비문 진영에서는 선거 참패 책임을 주류인 '친문'이 져야 한다는 시각이다. '인적 쇄신'으로 당 체질과 분위기를 바꾸고 내년 대선을 겨냥해야 한다는 것이다.

재선 소장파 박용진 의원은 같은 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잘못했으면 책임져야 되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것"이라며 "정치 리더들이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바람이 그냥 지나가기만 기다리고 있다면 국민이 다 기억한다"고 말했다. 조응천 의원도 지난 8일 사실상 친문을 겨냥해 가급적 당내 선거에 나서지 말라고 했다.

향후 당권 경쟁이 과열된다면 당내 갈등은 심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다음 달 2일 전당대회에서 선출될 당 대표에 도전하는 송영길·우원식·홍영표 의원은 친문색이 짙다. 오는 16일 치러지는 원내대표 선거에서는 친문 윤호중 의원과 비문 박완주 의원이 맞대결을 벌인다.

이언근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초빙교수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그동안 친문 열성 지지자들이 마음에 안 들면 '문자 테러' 등 과격한 의사 표시 탓에 일부 의원들이 목소리를 삼킨 측면도 있다"며 "하지만 선거 패배 이후 '이래서는 안 되겠다'는 판단에 알을 깨고 나오는 것처럼 여러 의견이 표면화되고 있고, 이러한 과정은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 교수는 "자기 진영의 인물이 당 대표가 된다면 향후 대통령 후보를 선출하는 데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해질 수 있다"며 "선거는 본질적으로 경쟁을 동반하기 때문에 약간의 이견은 나쁜 것은 아니라고 본다. 다만, 정도가 지나치다면 국민에게 안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