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원내대표 경선 출마…"이기는 민주당 만들겠다"
입력: 2021.04.12 12:48 / 수정: 2021.04.12 12:48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이기는 민주당을 만들겠다며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차기 원내대표 출마를 위해 후보 등록한 윤 의원. /국회사진취재단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이기는 민주당을 만들겠다"며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차기 원내대표 출마를 위해 후보 등록한 윤 의원. /국회사진취재단

"강력한 당·정·청 협력체계 구축…여야, 대화·타협 모색해야"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당을 혁신해서 이기는 민주당으로 만들겠다"며 오는 16일 있을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윤 의원은 이날 오전 원내대표 후보 등록을 마친 후 기자회견을 통해 " 코로나와 경제 침체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 민주당을 이기는 정당으로 만들기 위해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함께 이기는 정당을 강조했다. 윤 의원은 "평화민주당 말단 간사로 정치를 시작해서 부대변인,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으로 일해 왔다. 우리 당 승리의 역사도 있었지만 패배의 역사도 뚜렷이 기억하고 있다"며 "우리 모두 함께했을 때 우리는 승리할 수 있다. 함께 더 소통하고 더 넓게 공감하면서 당의 변화와 혁신을 만들어내겠다"고 했다.

이어 자신이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이끌 수 있는 원내사령탑 적임자라고 자부했다. 윤 의원은 "원내대표 임기도, 다음 대선도 1년밖에 남지 않았다. 지금의 코로나와 경제위기를 극복함과 동시에 당을 개혁하고 전국 단위 선거를 준비해야 한다"며 "저는 19대 대선 당시 당의 정책위의장과 선대위 정책본부장을 맡아서 촛불혁명에 담긴 국민 여러분의 염원을 대선 공약에 담아냈고, 3기 민주 정부의 국정 과제를 받은 바 있다. 총선 당시에는 당 사무총장과 총선 기획 단장으로서 원칙에 따른 공정한 공직 후보 추천 절차를 통해 현역 의원이 단 한 명 이탈하지 않은 시스템 공천을 완성했다. 특히 어느 때보다 공직 후보자에 대한 도덕성 검증 기준을 강화했고 엄격히 적용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제 간절한 저의 소망은 승리하는 선거를 준비한 경험을 바탕으로 당의 단합과 쇄신을 통해 4기 민주 정부를 창출하는 것이다. 의원님 한 분 한 분의 전문성을 살려 4기 민주 정부의 토대를 만들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향후 정책 기조 변화와 당 개혁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윤 의원은 "우리는 지난 4·7 재보궐선거에서 국민의 준엄한 회초리를 맞았다. 이제 반성과 개혁의 시간"이라며 "저부터 반성하고 변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코로나 지원 방안 분석·점검 및 경제 지원 방안 마련, 입법 청문회 활성화와 민주당 온라인 청원시스템 설치, 상임위별 부패척결특별소위 구성 등을 제시했다.

재보선 참패 후 집단행동에 돌입한 초·재선의원들에 대한 러브콜도 보냈다. 윤 의원은 "민주적인 원내 운영을 위해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회의와 초재선 회의를 정례화하겠다"며 "선수별 의원총회에서 선출된 대표의원은 원내 지도부에 임명해서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상시 듣겠다"라고도 했다.

당·정·청 관계 변화도 시사했다. 그는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가 정책 결정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의회주의자"라며 "당정 협의를 제도화해서 강력한 당·정·청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 상임위별 정책위원회를 구성해서 의원님들의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당의 정책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윤 의원이 원내대표에 선출될 경우 법사위원장 자리는 공석이 된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저보다 훌륭한 분들이 당내에 여러분 계실 것"이라며 '야당 몫 배정' 가능성을 묻자 "2기 원내대표는 원 구성은 한 적이 없다. 1기 원내대표 원 구성 협상 내용에 따라서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검찰 개혁 등 당내 개혁 노선 엇박자 지적에 대해선 "좀 더 세심해야 하고, 국민 공감대에서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에 크게 이의는 없을 것"이라며 "그러나 세부적인 개혁 법안 등에 대해서는 원내에서만 판단할 일이 아니라서 우선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겠고, 새로 구성되는 지도부, 원내와 협의하겠다"고 했다.

당내 일각에서는 '친문' 후보들이 재보선에 책임지고 불출마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저는 지금까지 의원 활동을 해오면서 계파보다 당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활동해온 사람"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을 지키고, 대통령으로 만들었다는 부분에 대해선 어떤 평가를 하시든지 부정하지 못한다. 우리 당 모든 의원들이 같은 입장"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그동안 법사위원장으로서 대야 강경 기조를 유지해왔다. 이에 대해서도 그는 "국회는 국민과 함께 토론하고 협상하고 그것을 통해서 우리 국가 미래를 책임져야 한다"며 "여야 간에는 어떤 이견이 있더라도 대화하고 타협 모색해야 한다"고 태도 변화를 시사했다.

앞서 4선 안규백 의원은 재보선 책임을 진다며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안 의원이나 저나 박완주 의원이나 무거운 책임감이 있다"며 "안 의원은 앞으로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 해야 할 더 큰 역할이 있어서 출마를 접은 걸로 안다"고 했다.

안 의원을 향한 선거 지원 요청 가능성에 대해선 "입당 동기인데 스스럼없이 자주 보고 대화하는 사이"라며 "그분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