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대선 경선 연기? 후보 한 명이라도 반대하면 못해"
입력: 2021.04.12 09:57 / 수정: 2021.04.12 09:57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친문 진영에서 나오는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 후보 전원이 동의하지 않는 한 변경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새롬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친문 진영에서 나오는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 "후보 전원이 동의하지 않는 한 변경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새롬 기자

"조국 자녀 입시비리, 국민 눈높이 공감 안이했다"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에 도전할 예정인 홍영표 의원이 당 일각에서 나오는 '대선 경선일정 연기론'에 대해 "경선 후보 전원이 동의하지 않는 한 당내 대선 경선일정을 변경하기는 어렵다"고 12일 밝혔다.

홍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예를 들어서 10명 후보가 나왔는데 10명이 다 동의한다면 정말 그렇게 (연기) 될 수도 있다. 그러나 거기서 한 명이라도 반대하면 경선이나 대선을 바로 코앞에 두고 룰을 바꾸는 것은 옳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문제는 연기해야 된다면 우리 내부적으로 치열하게 토론해서 어떤 합의를 이뤄내서 하던가, 그게 안 된다면 그냥 원래 있었던 당헌·당규대로 하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당 대표가 되면 (대선경선 연기를) 안건상정할 용의가 있는가'라는 진행자 물음에도 "5명이 나왔는데 2명은 안 된다고 하면 기존 당헌·당규대로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과거 경험을 토대로 대선 과정에서의 당 분열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홍 의원은 "제가 정치를 2002년에 노무현 후보를 도우면서 시작했다. 2012년에는 제가 문재인 후보 대선 과정에서 상황실장을 했었다"며 "그때 당이 완전히 분열이 돼 (그것이) 패배 원인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대선이 있는 해는 사실 어떻게 공정하고 원칙에 따라서 당헌과 당규에 따라 공정하게 운영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홍 의원은 또 당내 초선의원 중심으로 이번 재보궐 선거 공천 회의론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저도 그 문제는 좀 더 신중했었어야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한다"며 "우리가 또 집권여당이고 아주 또 불가피하게 우리가 할 수밖에 없느냐, 이런 판단도 그때는 했었는데 아무튼 어떤 다른 방법도 우리가 좀 모색을 더 해보고 국민들의 목소리를 좀 더 현장에서 바닥에서 들으면서 하는 과정들이 부족했다. 그렇게 생각된다"고 했다.

'조국 수호', '추윤 갈등' 비판에 대해선 "서초동에 나온 수백만명이 조 전 장관 개인의 도덕적 입시부정과 관련된 문제나 비리나 부패, 이것을 지켜주기 위해서 시민들이 거리로 나온 건 아니라고 본다. 당시 검찰의 과잉수사, 표적수사, 정치검사 행태에 대해서 분노했던 것"이라며 "그래서 그것을 검찰 개혁과 연관시키는 것은 동의하기 힘들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조 전 장관 자녀 입시문제는)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우리가 좀 바라보고 그 문제에 대해서는 좀 더 우리가 엄격하게 판단하는 이런 것에 우리가 부족했다"며 "입시비리와 관련된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이런 문제들에 대해선 국민들이 얼마나 민감하고 또 정의와 공정이란 측면에서도 국민들이 분노한 것에 대해선 우리가 충분하게 이해해야 된다고 본다. 사실관계는 재판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확정되겠지만 국민의 눈높이에서 공감하는 데 있어서 우리가 안이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재보선 참패 후 검찰·언론 개혁 등 선명성 기조 변화 요구에 대해선 "큰 방향에서 그것이 틀리지 않았다고 본다"면서도 "그러나 지금 현재 코로나 위기 상황이고 경제적으로도 국민들이 굉장히 힘든 시기다. 그래서 그것들을 병행해서 잘하라는 요구라고 생각한다. 어느 쪽을 포기해라 이건 아니라고 본다"고 했다. 이어 "검찰 개혁의 마지막 단계 문제도 국민들을 충분하게 이해시키고 설득하고 또 부족하면 제가 조금 늦춰서 갈 수도 있는 것"이라며 "그것을 지금 상황이 이러니까 포기해야 된다든가 이렇게 나가선 안 된다고 본다"고 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대선 등판 가능성에 대해선 "정치는 모르지만 가끔 (유 이사장을) 만난다. 만나본 가장 최근에 그런 상황을 보면 그렇지 않은 것 같다"며 "현재까지 그런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