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내곡동 땅 몰랐다' 표현 반성…처가 패닉 상태"
입력: 2021.03.31 12:12 / 수정: 2021.03.31 12:12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31일 내곡동 땅 투기 의혹을 설명하면서 존재 자체를 몰랐다고 말한 것에 대해 반성하게 된다고 밝혔다. /남윤호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31일 내곡동 땅 투기 의혹을 설명하면서 '존재 자체를 몰랐다'고 말한 것에 대해 "반성하게 된다"고 밝혔다. /남윤호 기자

"거의 초토화 상태…너무 혼란스러워"

[더팩트|문혜현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31일 내곡동 땅 투기 의혹과 관련 '존재 자체를 몰랐다'고 해명한 것을 두고 "반성하게 된다. 그 표현이 빌미가 된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시장 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이가티 말하고 "정확한 표현은 '제 의식 속에 없었다' 이렇게 표현했으면 좋았을 뻔했다"고 토로했다.

오 후보 토론회는 이날도 40분 가까이 '내곡동 땅 투기 의혹'에 대한 해명으로 이어졌다. 그는 최초 의혹 제기 당시를 회상하며 "선거를 하면 선거 현장에서 갑작스러운 질문을 받을 때가 많다. 그럴 때 답변하고 싶은 게 있어도 참았다가 돌아가서 캠프에 확인 지시를 하고 돌아오는 데 반나절이나 하루 이틀이 걸린다. 그렇게 대처하면 좋았겠다"면서 "당시 (내곡동 의혹이) 확산될 텐데 최대한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는 강박이 생겼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속한 대처에 당시는 만족했다. 천준호 의원 기자회견과 동시에 (입장이) 나가서 반론도 같이 실렸었다. 문제가 생긴 건 그 다음이다. 10년 전 표현을 그대로 쓰다 보니 본의 아니게 과하고 부정확한 표현이 있었고 그렇게 된 게 시작이다"라고 인정했다.

오 후보는 이날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자신에 '거짓말했다'고 공세하는 것에 대해 "거짓말은 아니지 않나. 상대방은 거짓말했다고 말 바꿨다고 하는데, 존재조차 의식 못 했다는 말을 존재도 몰랐다는 표현을 한 게 그렇게 큰 죄가 되나"고 억울해하기도 했다.

오 후보는 이전 토론에서 내곡동 땅 측량 현장에 입회했냐는 의혹에 "기억 앞에서는 겸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한 부분과 관련해서도 다시 입장을 밝혔다.

그는 "그 점에서 또 오해가 풀려야 한다. 이 문제가 제기되면서 저희 처가가 패닉 상태다. 거의 초토화 상태"라며 "너무 혼란스러워하고 미안해하고 서로 지은 죄도 없으면서 서로 미안해하는 거다. 집에 가면 아내가 눈치 보고 저도 아내 눈치를 본다. 이게 마음에 상처가 될까봐"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기억에 겸손해야 한다고 표현한 것은, 처음에 큰 처남이 분명히 갔다는 거다. 장인어른이 분명히 갔고 누가 같이 갔나 기억 못 하지만, 제가 안 간 건 분명하다고 말씀하신다"며 "이게 16년 전 일이라 사람 기억력이 믿을 게 못 되는구나 싶었다"고 설명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