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MB와 똑같아" vs 오세훈 "기억 앞에 겸손"
입력: 2021.03.30 02:22 / 수정: 2021.03.30 02:23
4·7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 출마하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29일 첫 TV토론회서 맞붙었다. TV토론회 준비하는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4·7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 출마하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29일 첫 TV토론회서 맞붙었다. TV토론회 준비하는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첫 TV토론 박원순 성추행·내곡동 의혹 등 공방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4·7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 출마하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29일 첫 TV토론회에서 맞붙었다.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 실정과 오 후보의 내곡동 땅 의혹,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및 2차 가해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이날 MBC '100분 토론'에서 박 후보는 오 후보의 내곡동 땅 투기 의혹을 집중 공략했다.

박 후보는 내곡동 땅 관련 36억5000만 원 외에 추가 보상을 받았는지 물었고 오 후보가 "없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모른다"고 말하자 "또 말을 바꾼다. 오늘 SH에서 답변서를 받았는데 단독주택용지를 특별분양 공급 받았다고 왔다"며 "계속해서 말 바꾸기가 세 번째"라고 저격했다. 박 후보는 또 오 후보의 내곡동 측량 현장 참여 여부도 집중 추궁했다. 그는 "(당시 측량 현장에 있던) 세 사람 증언이 똑같다. 까만 선글라스를 끼고, 키 크고, 하얀색 옷을 입었고, 생태탕을 먹었다고 했다"며 "추가 증거가 나오면 어떻게 할 건가"라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오 후보는 "(민주당에서 의혹) 입증을 못 하니 난데없이 시장 취임 전 측량하는 데 갔느냐를 놓고 거짓말했다고 몰아간다"며 "옛말에 삼인성호라고 3명이 어미 호랑이를 봤다고 하면 호랑이 있는 게 된다는 속담이 있다. 기억 앞에 겸손하겠다. 언젠가 수사기관에서 마주칠 것이다. 수사가 이뤄지면 밝혀질 것"이라고 했다.

또 박 후보가 오 후보의 "내곡동 땅 존재 자체를 몰랐다"는 발언을 물고 늘어지자 오 후보는 "땅 존재 자체가 제 마음속에 없다(는 뜻)"이라며 "그 말뜻을 새겨들어야 한다. 생각해봐라. 대부분 남성이 처가 땅이 어디 있는지 얼마나 관심을 갖겠냐"라고 답했다. 이에 박 후보는 "시장 후보로 나오면 정확히 해야지 비유라고 하면서 매번 말을 바꾼다. MB와 어쩜 이리 똑같나"라고 일갈했다.

공격받던 오 후보는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정과 박 후보의 부동산 공약 실현 가능성을 지적했다. 그는 "(박 후보가 공약한) 5년 내 30만 가구는커녕 3만 가구도 공급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며 주택 공급을 위한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와 안전진단 규제 완화 등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일정 부분은 풀어야겠다"면서도 "(초과이익환수는) 폐기할 수 없다. 안전진단도 규제되는 부분을 완화할 필요는 있겠다. 그러나 안전과 관련 부분을 너무 풀어버리면 사고로 이어진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박 후보는 공시지가 동결에 대해서도 "집값이 오르면 오르는 데 대한 세금을 내는 게 정당하다. 동결하게 되면 시장의 왜곡을 가져온다. 집값이 계속 올라가는데 공시지가가 그냥 머물면 정상적인 게 아니다"라고 답했다.

두 후보는 또 LH사태로 성난 부동산 민심에 호소하기 위해 자신이 주택 공급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많은 서울 시민분들을 만났다. 응원도 있었지만 꾸중도 있었다"며 "제가 더 잘하겠다. 많은 분이 가슴 속에 부동산 때문에 응어리진 것을 제가 다 풀어드리겠다"고 했다. 이어 "문 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잘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시장이 되면 부동산 정책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저는 집 없는 서민들에게 내 집 마련의 길을 앞당기는 서울시장이 되고자 한다"고 했다. 박 후보는 공공·민간주도 재개발·재건축 허용과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를 통한 1000만 원대 반값 아파트 공급, 서울주택도시공사(SH)의 분양 원가 공개와 부동산 감독청 신설을 통한 투기 근절 등을 공약으로 내놓았다.

오 후보는 "시장이 되면 한 달 내에 초스피드로 신속한 주택공급을 시작하겠다"며 "실제로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재건축·재개발을 이 정부가, 지금의 서울시가 억눌러 놓은 게 있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서울시 용적률 규제 완화, 한강변 아파트 35층 규제 해제, 재개발·재건축 등을 통한 5년간 18만 5000호 주택 공급을 약속했다.

복지 정책과 관련해서도 재원 마련과 구체적인 실행 방안 등을 둘러싸고 신경전을 펼쳤다. 오 후보는 박 후보의 재난위로금 서울시민 1인당 10만 원 지급 공약 재원 규모에 대해 집중적으로 물었다. 박 후보가 "5년에 약 4조 원"이라고 하자 오 후보는 "(계산에 따르면) 올해 1년 들어갈 게 15조 원 정도"라며 "1년에 1조 원 밑이라는 건 너무 터무니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 후보는 "계산이 엉터리로 됐다"며 오 후보의 안심소득공약으로 반격했다. 박 후보는 "안심소득 200가구를 어떻게 선정하겠는가"라고 물었고 오 후보는 "골고로 무작위로 한다"며 당황한 듯한 기색을 보였다. 그러자 박 후보는 "제가 보기엔 실현 가능성이 없는 정책"이라며 "결국 기존 복지 금액을 이 사람에게 줬던 걸 저쪽으로 옮기는 것이다. 오 후보 안심소득은 결국 지금의 기초적인 복지시스템을 망가트리는, 눈 가리고 아웅 식의 시스템"이라고 몰아붙였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원인을 제공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에 대한 공방도 치열했다. 박 후보가 먼저 2011년 무상급식 주민투표로 중도사퇴한 오 후보의 과거 행위를 지적하며 "이것 때문에 보궐선거가 있었다. 보궐선거라는 의미에선 (이번 성추행으로 인한 보궐선거도) 똑같다"라고 답했다. 그러자 오 후보는 "성추행에 의한 보궐선거와 (무상급식 주민투표로 인한 보궐선거가) 똑같나"라고 반격했고, 박 후보는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원인을 제공했다는 이유로 똑같다는 뜻"이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이어 오 후보가 이번 보궐선거 실시에 대한 사죄를 요구하자 박 후보는 "오늘도 사과하라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하겠다"며 최근 피해자의 요청으로 박 후보 캠프에서 물러난 '피해호소인 3인방'에 대해서도 "그분들이 스스로 사퇴하지 않았나. 그런 부분들이 상처 드린 것에 대해 죄송스럽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날 토론회에서 공방이 예상됐던 박 후보 도쿄 아파트 논란은 언급되지 않았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