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政談] "티키타카 하나?"...吳·安의 단일화 핑퐁 '쓴웃음'
입력: 2021.03.20 00:00 / 수정: 2021.03.20 00:00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후보 등록 마지막 날인 19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오른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야권 단일화에 난항을 겪으며 각각 후보자 등록을 마쳤다. /국회사진취재단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후보 등록 마지막 날인 19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오른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야권 단일화에 난항을 겪으며 각각 후보자 등록을 마쳤다. /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 정치팀과 사진영상기획부는 여의도 정가, 청와대를 취재한 기자들의 '방담'을 통해 한 주간 이슈를 둘러싼 뒷이야기와 정치권 속마음을 다루는 [주간 정담(政談)] 코너를 진행합니다. 주간 정담은 현장에서 발품을 파는 취재 기자들이 전하는 생생한 취재 후기입니다.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편집자 주>

박영선 캠프, 박원순 피해자 기자회견에 '사퇴, 사퇴, 사퇴'

[더팩트ㅣ정리=이철영 기자] -4.7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후보 등록 마지막 날이었던 19일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단일화를 놓고 막판 진통을 겪었습니다. 양측은 기자회견, 입장문 발표를 통해 여론조사 방식과 관련해 "모두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아름답게 합의할 것 같던 양측은 오후에도 서로의 생각이 다르다며 기자회견, 입장문 발표를 이어가며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두 사람이 앞으로 어떻게 합의할지 주목됩니다.

-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캠프도 발등에 불이 떨어진 모습입니다. 고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로부터 성희롱 피해자가 지난 17일 직접 기자회견에 나서며, 박 후보와 민주당을 겨냥했기 때문입니다. 피해자는 특히 사건 당시 '피해 호소인'이라고 지칭한 남인순·진선미·고민정 의원을 겨냥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야권에 밀리는 박 후보인데요, 파장을 우려했는지 세 의원 모두 18일 캠프에서 맡았던 직을 내려놓았습니다. 이외에도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대면 외교에 나섰고, 환경운동가 출신 민주당 초선 의원의 자전거가 뒷말을 낳았습니다. 먼저, 숨가팠던 야권 단일화 후보 막전막후 이야기부터 들어보겠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 야권 단일화를 위해 오세훈 후보의 요구를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19일 긴급 기자회견 하는 안 후보. /이새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 야권 단일화를 위해 오세훈 후보의 요구를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19일 긴급 기자회견 하는 안 후보. /이새롬 기자

◆오세훈-안철수, 단일화 협상…'릴레이 회견'에 우왕좌왕

-19일엔 야권 단일화를 둘러싼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치열한 '티키타카'가 이어졌는데요. 양측은 마치 탁구공이 왔다갔다하는 '티키타카'처럼 공방을 벌이다 결국 서로 안을 모두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면서요?

-네, 맞습니다. 이날 오전 안 후보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 후보 측이 제안한 여론조사 방식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경색됐던 협상 국면이 단번에 풀리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이 "서울에 휴대폰을 갖지 않은 사람들에 대한 데이터를 가져와야 한다"며 유선전화 반영 비율을 국민의힘이 요구한 10%가 아닌 추후 결정, 여론조사 문구는 '경쟁력' 조사라고 하면서 상황은 반전됐습니다.

-오 후보 측은 당혹감을 드러냈는데요. 오 후보 측이 상당히 불쾌감을 느끼고 있다는 분위기가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급기야 오 후보는 이날 오후 1시 기자회견을 열고 "이해할 수가 없다"면서 안 후보와 이 총장의 말이 다르다고 지적했습니다. 국민의힘 실무협상단도 국민의당을 향한 불신을 드러냈는데요. 다시 상황은 원점으로 돌아간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런데 안 후보가 다시 오후 3시 30분 기자간담회를 갖고 "모든 조건을 수용하겠다. 만족하시겠나"라며 못을 박았습니다. 야권 단일화의 절박함을 강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공교롭게도 같은 시간 오 후보도 안 후보 측이 주장했던 '무선 전화 100% 방식'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오 후보는 이날 후보 등록 후 입장문을 내고 "또다시 바보 같은 결정을 한다"며 "서울시장 야권 후보 단일화와 정권교체라는 절체절명의 가치 앞에 제가 양보하고 안철수 후보 측의 요구를 전격 수용하는 결정을 하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안 후보 측은 "우선 상의해보겠다"고 밝혔습니다. 두 후보 모두 서로의 입장을 수용하기로 한 상황에서 주말 내로 여론조사가 실시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이날 상황은 안 후보와 오 후보의 오전 만남 후 급박하게 전개된 건데요. 두 후보가 번갈아 입장을 발표하고 반박하는 과정에서 굉장한 혼란이 있었습니다. 취재진도 우왕좌왕했고요. 겉 다르고 속 다른 후보들의 면모를 적나라하게 보는 듯해 쓴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일각에선 "공개 협상을 하는 게 더 낫지 않겠나"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습니다.

오세훈 후보 역시 안 후보의 기자회견 직후 입장문을 통해 무선 전화 100% 방식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19일 기자회견을 앞두고 고민하는 오 후보. /이새롬 기자
오세훈 후보 역시 안 후보의 기자회견 직후 입장문을 통해 "무선 전화 100% 방식'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19일 기자회견을 앞두고 고민하는 오 후보. /이새롬 기자

-두 후보가 직접 결론을 지으면 될 일 같은데 참 답답해 보입니다. 그런데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런 말도 나오더군요. "안 후보가 이번에는 절대 양보하지 않을 거다. 이미 두 번이나 양보했는데 세 번째 양보를 할 수 있겠냐"고 말입니다. 안 후보 입장에서는 정치를 시작한 이후 이번이 가장 절실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번에도 양보하거나 단일화 실패로 3자 구도가 형성돼 낙선할 경우 사실상 정치생명이 끝나기 때문입니다. 안 후보가 단일화를 서두르는 것도 어떻게든 여론을 본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만들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단일화 과정을 보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한 비판이 많은 것 같은데요, 그 배경이 뭔가요?

-네, 김무성 전 대표, 이재오 전 의원,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물론 홍준표 무소속 의원,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등이 대표적입니다. 김 위원장이 안 후보를 때리면, 이들이 나서서 안 후보를 방어하는 모양새입니다. 사실상 안 후보를 돕는 느낌을 받을 정도입니다. 왜 이렇게 김 위원장을 비판할까 싶을 텐데요, 국민의힘 관계자들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보궐선거 이후 당권 경쟁 때문인 것 같습니다.

-김 위원장은 임기(4월 7일)가 끝나면 떠나겠다고 공공연하게 밝혀왔습니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떠나지 않고, 대선까지 컨트롤하려는 것 같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김 위원장 비판과 관련해 "반 김종인 세력들이다"고 했습니다. 복수의 관계자들은 "반 김종인 세력은 서울과 부산에서 야권이 승리할 경우 김 위원장이 당을 장악해 떠나지 않을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야권 단일화와 보궐선거지만, 그 내면엔 내년 대선까지 고려한 권력다툼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 후보와 안 후보는 후보등록 마감일(19일)까지 단일화에 실패했습니다. 앞으로 남은 일정 동안 양측이 서로 양보하면서 극적인 단일화에 이를지 관심이 모아지는데요, 이르면 22일 결정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양측이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25일 전까지 단일화 절차가 마무리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몰리는데요. 국민들은 기자회견을 반복해가며 의견을 맞추기보다 대화를 통해 공동 입장을 발표하는 아름다운 장면을 원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웃음)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이 최근 어머니의 광명 신도시 예정지 인근 토지를 쪼개기 방식 매입 논란에 이어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 자전거를 놓아 여론의 도마에 올랐다. /이새롬 기자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이 최근 어머니의 광명 신도시 예정지 인근 토지를 '쪼개기' 방식 매입 논란에 이어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 자전거를 놓아 여론의 도마에 올랐다. /이새롬 기자

◆'환경운동가' 양이원영의 자전거 사랑이 불러온 특별대우 논란

-3월 자전거 타기 딱 좋은 완연한 봄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자전거로 입에 오르내린 국회의원이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바로 환경운동가 출신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입니다. 지난 15일 국회 근무자들의 페이스북 익명게시판 '여의도 옆 대나무숲'에 비판글이 올라왔습니다. 국회 직원 A 씨는 "의원회관 2층 현관 옆에 자전거가 한 대 세워져 있다. 날씨 따뜻해지면 자전거 타고 다니고 싶었는데 2층 현관에 세울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 물어보니 '아, 그건 모 의원님 자전거라서요'라는 대답(을 했다)"며 "의원님 자전거는 2층 현관 화분 뒤에 세울 수 있고 직원은 안 되나. 자전거 타시는 거 너무 좋은데 이왕 좋은 일 하실 거면 직원들도 같이 타게 해달라. 아니면 1층에 따릉이 세우는 데 다른 자전거들이랑 같이 세워놓던지"라고 꼬집었습니다.

-이어 "별일도 아닌 것에 아침부터 허탈하다. 법 만든다는 사람들이 같잖은 걸로 특별대우, 사람 차별하지 말자"고 토로했습니다. 국회 직원 B 씨도 "투철한 시민의식으로 국회의원 되신 분이 그렇게 당당하게 건물 내부에 얌체 주차 하셔도 되는 건가. 제 자전거는 자전거 주차장에서 비바람 먼지 다 맞고 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습니다. 글에는 의원을 특정하지 않았지만 "환경운동 하시다 오셨다"는 힌트에 출입 기자 모두 단번에 양이 의원이라는 것을 알아챌 수 있었습니다.

양이원영 의원 자전거가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 놓인 것을 지적하는 내용.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양이원영 의원 자전거가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 놓인 것을 지적하는 내용.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국회에는 자전거용 주차장이 마련돼 있는데 왜 의원회관 현관 안에 자전거를 세워둔 걸까요?

-의원실에 물어보니 일시적으로 세웠던 거라고 합니다. 의원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의원이 수행이 없어서 출퇴근은 택시로 하고 있다"면서 "여의도에 일정이 있을 때 자전거를 타고 나갔다가 들어오면 2층 의원회관 입구에 의원이 대놓고 우리들(보좌진)이 (의원실로) 가지고 오는 시스템이다. (이번 일은) 보좌진이 의원실로 가져오는 걸 몇 번 놓쳐서 (생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건물 내 자전거 주차에 대한 의문은 풀렸네요. 다만 본인이 타고 온 자전거를 보좌진에 굳이 맡기지 말고 직접 의원실로 가져왔더라면 이런 말도 나오지 않았을 텐데 아쉽습니다. -상식적으로 의원회관 로비에 자전거를 두는 걸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못했다는 게 이해되지 않는데요, 의원실은 몰랐나요?

-의원실 관계자는 또 "회관 안에 (자전거 주차) 자체가 안 된다는 걸 몰랐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런 것까지 기사화되는 것 같다"고 덧붙였는데요. 관계자가 말한 '상황'이란 최근 양이 의원의 어머니가 광명 신도시 예정지 인근 토지를 '쪼개기' 방식으로 매입한 사실이 드러나 언론의 관심이 과하게 집중됐다는 겁니다. 양이 의원은 투기 의혹이 제기되자 "어머니께서는 '주변 지인들께 투자가치가 있다고 소개받아서 같이 투자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며 땅을 판 매각 자금은 기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투기 의혹 건에 대해 양이 의원을 윤리감찰단에 회부한 상태입니다. 민주당은 LH투기 사태 불난 민심을 진화하고자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들의 3기 신도시 부동산 투기 사실이 밝혀질 경우 영구제명 등 무관용으로 강력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는데요. 결과가 주목됩니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희롱 피해자의 기자회견 후 피해 호소인이라는 지칭을 쓴 진선미·고민정·남인순(왼쪽부터) 민주당 의원이 여론 악화를 의식,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서 직을 내려놓았다. /더팩트 DB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희롱 피해자의 기자회견 후 '피해 호소인'이라는 지칭을 쓴 진선미·고민정·남인순(왼쪽부터) 민주당 의원이 여론 악화를 의식,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서 직을 내려놓았다. /더팩트 DB

◆ '피해호소인' 3인방 朴캠프 하차에도 뒷말 무성

-박원순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이라 불러 2차 가해 논란을 빚었던 남인순·진선미·고민정 의원이 18일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캠프를 떠났습니다. 부담이 컸나 봅니다?

-박 후보 캠프 대변인으로 활동했던 고 의원이 사퇴 의사를 밝힌 이후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았던 진 의원과 남 의원이 차례로 직을 내려놓았습니다. 이들은 여러 측면에서 부담이 됐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정치적 측면에서는 민심과 여론 악화, 이에 따른 박 후보를 향한 부정적 영향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피해자를 향한 사과의 진정성을 더한 것으로 볼 수도 있을 듯합니다. 피해자가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박 후보에게 '피해 호소인' 지칭한 의원들의 사과와 캠프 퇴출을 촉구했습니다. 이들이 피해자의 요구를 받아들인 셈입니다.

-이번 선거가 박 전 시장의 유고로 치러지는 것 아닙니까. 선거 과정에서 논란을 부를 게 뻔하다는 예측이 가능한 것 아닙니까. 특히 '피해 호소인' 지칭은 처음부터 논란이 됐었는데, 피해자의 기자회견 후 세 사람이 캠프에서 사퇴한 것이 표를 의식한 행동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박 후보는 자신이 모든 것을 짊어지고 가겠다고 언급했는데, 이들을 내치지 않겠다는 것으로 해석됐죠. 그러나 결국 세 의원이 캠프를 떠났는데요, 여론을 상당히 의식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에 이어 박 전 시장의 불미스러운 사태가 다시 이슈화하면 여당을 향한 민심은 더 싸늘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민주당과 박 후보의 고심이 깊었을 테고, 세 의원은 이를 고려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세 의원이 선대위 직책을 내려놓았지만, 여진은 계속되고 있죠?

-그렇습니다. 야당은 민주당과 세 의원을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박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19일 논평을 내고 이들의 사퇴와 관련해 "피해 여성의 절절한 호소에 '모른다'로 일관하던 민주당이 하루 만에 태세를 전환하며 군사작전 하듯 사퇴 임무를 완수했다"며 "저렴한 신파극에 불과하다"고 직격했습니다. 일각에서는 민주당 차원의 징계와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17일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 장면./사진공동취재단
지난 17일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 장면./사진공동취재단

-세 의원이 사과를 조금 더 일찍, 적극성을 띠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어요.

-그런가요? 뒤늦은 감이 들긴 합니다. 지난 1월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 결과 박 전 시장의 행동을 성희롱으로 결론 낸 이후 남 의원은 SNS를 통해 "피해를 부정하는 듯한 오해와 불신을 낳게 했고, 피해자가 더 큰 상처를 입게 됐다"고 했습니다. 피해호소인 지칭에 대한 사과죠. 박 전 시장 사건과 관련한 공식 사과는 사건 발생 6개월 만이었습니다. 진 의원은 18일 사퇴 의사를 밝힌 글에서 "언젠가는 제대로 진심을 전할 수 있으리라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이제 피해자에게 용서를 구한다"라고 했죠. 적극적이지 못했다는 것을 고백한 것으로 읽힙니다. 고 의원도 "어떤 시점에, 어떤 방식으로 미안함을 전해야 할까 늘 전전긍긍했다"라고 했습니다.

-선거를 의식한 사과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뒤늦게, 선거철이라는 점에서 이들의 사과가 진정성이 없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이들의 진의를 왜곡하거나 비약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사과는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입니다. 피해 여성분의 상처가 조금이라도 아물고 일상을 회복하길 진심으로 바라는 마음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사실상 중단했던 대면 다자 외교를 시작했다. 그러나 LH 투기 논란으로 문 대통령의 외교가 국민의 관심을 받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18일 미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부 장관을 접견하는 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사실상 중단했던 대면 다자 외교를 시작했다. 그러나 LH 투기 논란으로 문 대통령의 외교가 국민의 관심을 받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18일 미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부 장관을 접견하는 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부동산 투기'에 묻힌 文대통령 대형 '외교 이벤트'

-문 대통령이 이번 주 코로나19 시대 국내 첫 대면 다자 외교를 시작했죠. 2016년 이후 5년 만에 한미 외교·국방 장관 회의라는 빅 이벤트도 있었는데, LH발 부동산 투기 이슈에 다소 묻힌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왔네요?

-그렇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코스타리카·과테말라·콜롬비아 장관을 청와대에서 접견하면서 코로나 시대에 접어든 이후 첫 대면 다자 외교에 나섰습니다. 또 18일엔 청와대에서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 장관, 로이드 오스틴 국방 장관을 접견했습니다. 두 장관이 함께 방한한 것은 지난 2010년 이후 11년 만이고요, 이들의 방한으로 한미 '2+2' 외교·국방 장관 회의가 열린 것은 2016년 이후 5년 만입니다.

-대면 외교가 재개됐는데, 어떤 대화들이 오갔죠?

-네, 미 국무·국방 장관과 만남에선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한미동맹 강화, 대북전략 공감대, 기후변화와 미얀마 사태, 한·중·일 관계 등 다양한 외교 현안에 대한 대화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남미 3개국 장관을 만난 자리에선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을 지원하는 논의 등이 있었습니다. 문 대통령과 정부 입장에선 상당한 의미가 있는 외교 일정이 릴레이로 진행된 것입니다.

-그런데 공공기관, 공무원들의 부동산 투기와 관련한 새로운 의혹이 계속 나오면서 외교 행보가 묻힌 면이 있습니다. 청와대, 정부, 지자체 차원의 조사와 경찰 수사가 동시에 진행되는 가운데 투기 의혹이 눈덩이처럼 계속 커지면서 분노한 시민단체, 국민들은 '3기 신도시 철회', 나아가 'LH 해체'까지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전국 곳곳에서 투기 의혹이 계속 제기되고 있어 국민이 납득할 만한 조사·수사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텐데요,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부동산 투기 이슈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와 정부 분위기는 어떤가요?

-부동산 투기에 대한 국민 분노가 워낙 크고, 문 대통령도 관련해 사과까지 한 만큼 공식적으로 대면 외교가 묻히는 것에 대한 입장이 나온 것은 없습니다. 다만 청와대와 정부 내부에선 "의미 있는 외교 일정이 진행됐는데, 엉뚱한 땅 문제에 붙잡혀 주목을 못 받는 것 같다"는 아쉬움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다음 주부터는 4·7 재·보궐선거 국면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도 하는데요, 땅 투기 악재와 선거 이슈가 겹쳐 문 대통령의 의미 있는 국정 행보는 당분간 주목받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방담 참석 기자 = 이철영 팀장, 허주열 기자, 신진환 기자, 박숙현 기자, 문혜현 기자(이상 정치팀), 장우성 정치사회 에디터, 임영무 기자, 배정한 기자, 이새롬 기자, 남윤호 기자, 이선화 기자, 임세준 기자(이상 사진영상기획부)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