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준 "윤석열, 내년 대선 당선 확률 가장 높아"
입력: 2021.03.17 13:49 / 수정: 2021.03.17 13:49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17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국민의힘에 들어오면 내년 대선에서 강력한 대선주자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17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국민의힘에 들어오면 내년 대선에서 강력한 대선주자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안철수와 다르다…국민의힘이 여건과 상황 만들어야"

[더팩트|문혜현 기자]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17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국민의힘에 들어오는 것이 성사되면 내년 대선에서 당선 확률이 강력한 대선주자가 아니겠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전 장관은 이날 국민의힘 초선 공부모임인 '명불허전보수다' 특강에서 이같이 말하고 "국민의힘에서 마땅한 대선주자가 없어서, 윤 전 총장을 영입해서든 어떤 형태로든지 선거를 치르는 게 좋겠다고 판단이 되면 윤 전 총장이 올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의 향후 거취를 놓고 "현재 상황에서 윤 전 총장이 어떻게 정치 행보를 할지 예측을 못 하겠다"며 "그러나 국민의힘과 함께 하기에는 당 정체성에 대해 께름칙할 것이기에 당에서 이를 정리해줄까 하는 고민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전 장관은 이날 윤 전 총장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한 것과 관련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사법적 차원이고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한 것은 정치 행위"라며 "이를 서로 분리해서 대응하는 것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하기도 했다.

그는 윤 전 총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를 비교하고 "안철수는 국민들이 정치인으로 보지 않았지만 윤석열은 검찰총장이 정치하는 자리는 아니나 현실정치에 휘말렸다"고 밝혔다.

윤 전 장관은 10년 전 안 후보가 정치에 입문했을 때 '멘토' 역할을 하기도 했다. 그는 윤 전 총장를 높게 평가하면서 "총장으로 있으면서 법치와 헌법정신, 국민상식 등을 이야기했는데 메시지 내용과 타이밍을 볼 때 정치 감각이 있다고 생각했다"며 "모욕적인 상황에도 일체 반응 없이 짤막한 멘트를 하는 것을 보고 그 정도면 훈련은 상당히 됐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