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격 사퇴에 정치권 '술렁'…재보선 영향 불가피
입력: 2021.03.05 05:00 / 수정: 2021.03.05 05:00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격 사의를 표명하면서 4.7 보궐선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윤 전 총장을 비판했던 더불어민주당은 여론 향방에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게 됐다. 4일 오후 대검찰청을 나서는 윤 전 총장. /이동률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격 사의를 표명하면서 4.7 보궐선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윤 전 총장을 비판했던 더불어민주당은 여론 향방에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게 됐다. 4일 오후 대검찰청을 나서는 윤 전 총장. /이동률 기자

보궐선거 한달 앞두고 尹 사퇴…與에 불리하게 작용 관측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4·7 재보궐선거를 약 한 달 앞둔 상황에서 대형 변수가 생겼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전격 사퇴에 여야가 향후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예상치 못한 돌발 변수는 차기 대선 전초전으로 불리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여당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윤 총장은 4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검찰에서 제가 할 일은 여기까지"라며 사직 의사를 밝히면서 "어디에 있든 국민 보호에 힘쓰겠다"고 했다. 이를 두고 정계 진출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 문재인 대통령은 사의 수리로 윤 총장은 공직에서 물러났다.

차기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윤 전 총장의 정계 진출 시점은 속단하기 이르다. 만약 4월 재보궐 전 정계에 발을 들인다면 선거 판세는 출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장이 갖는 정치적 상징성과 중요성을 고려하면, 진영 간 지지층 결집 현상이 필연적이기 때문이다.

윤 전 총장의 정계 진출 선언과 관계없이 직·간접적으로 여당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윤 전 총장은 최근 검찰의 직접 수사권을 폐지하고 중수청 설치를 골자로 한 검찰개혁을 추진하는 여권과 대립각을 세웠던 만큼 그의 지지층과 중도층이 민주당에 화살을 겨눌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이은영 휴먼앤데이터 소장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중수청 신설을 명분 삼아 사퇴한 윤 전 총장이 현 정부와 대립각을 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여당으로서는 달갑지 않을 것"이라면서 "중도층에서는 검찰개혁에 대해 당정의 핸들링이 무난하지 않다라며 (부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윤 전 총장 사퇴 이후 러브콜을 보낸 국민의힘과는 달리 민주당은 "대단히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비난을 퍼부었다. 특히 윤 전 총장의 정계 입성을 견제하는 모양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윤 총장의 진정성은 검찰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정치 행보에 있었던 것으로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4일 오후 인천시당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윤 총장의 사의 표명이 4·7 재보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할 말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동률 기자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4일 오후 인천시당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윤 총장의 사의 표명이 4·7 재보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할 말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동률 기자

민주당은 최근 윤 전 총장 향후 행보를 예의주시하지 않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재보궐 선거 국면에서 윤 전 총장의 말과 행동 하나하나가 화제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윤 전 총장이 정권 견제에 구심적 역할을 한다면 접전 양상인 서울 수성과 부산에서 추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언근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초빙교수는 "윤 총장이 정치에 뜻을 두고 있다면 국민의 관심과 지지를 끌 언행을 실행할 것으로 본다"며 "공직자 출신은 재직 중 있었던 일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현 정권에 쌓인 감정이 있을 것이기에 정권에 타격이 될 만한 것들을 언론을 통해 하나씩 풀어놓을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아울러 부동산 및 일자리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는 데다 검찰개혁 등 입법에 있어서 일방통행하는 모습은 여당에 안 좋은 인식을 줄 수 있다"면서도 "다만, 코로나19 시국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방역에 대한 기대감은) 여권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 대망론에 다시 불이 붙은 것도 민주당으로서는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인천시당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윤 총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윤 총장의 사의 표명이 4·7 재보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할 말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검찰개혁은 흔들림 없이 할 것"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일 년 가까이 갈등을 빚으면서 차기 대권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기록한 적이 있다. 야당의 정권 심판론과 맞물리며 급격히 몸집이 불었다. 1월 초 이후 줄곧 하락세였으나, 또다시 야권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어 지지율 반등이 충분하다는 평가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